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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6 = no.73, 2012년, pp.85 - 91
류병태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이도형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류백능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최홍석 ((주)한화 종합연구소)
본 논문은 우발적 화재에 노출된 고체 추진기관의 화재 위협이나 폭발을 파이로 센서가 자동적으로 감지하여 추진기관이 안전하게 연소되게 하는 둔감 점화 장치의 반응을 연구한 결과다. 완속 가열 시험은 HTPB 추진제가 충전된 로켓 모터에 열감지형 점화기를 장착하여 MIL-STD-2105D 규정에 따라 수행하였다. 얻어진 점화 온도는 약
This paper describes the results of study on reaction of insensitive igniter in which a pyrosensor is automatically sensing the rate of risk of fire or explosion of solid rocket motor exposed to an unexpected fire and makes the rocket motor burn itself safely. The Slow Cook Off(SCO) test following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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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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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및 피격 등으로 인한 피해로부터 자원을 보호하는 둔감 효과는 무엇을 기준으로 시험하는가? | 화재 및 피격 등의 사고로부터 인적, 물적 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무기(Insensitive Munition, IM)의 둔감 효과는 MIL-STD-2105D[2]를 기준으로 시험한다. 특히, 규격에서 정한 SCO(Slow Cook Off) 시험은 저장 및 운용 중 환경 변화에 의해, 서서히 가열되는 가상 열적 환경에서 추진 기관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시험 방법이다. | |
추진기관에서 완화 시스템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 우발적 열원(Thermal Stimuli)에 노출된 추진 기관은 추진제가 폭발 반응을 일으키기 전에, 연소관 개방 장치 등으로 위험 등급을 완화시킬수 있다. 이와 같은 용도의 장치를 완화 장치 또는 완화 시스템이라고 부른다[1]. | |
고체 추진기관용 완화 장치를 다양하게 사용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은 용도의 장치를 완화 장치 또는 완화 시스템이라고 부른다[1]. 최근까지 고체 추진기관용 완화 장치를 다양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신뢰할 만한 센서가 없었기 때문이다. 바이메탈이나 형상 기억 합금을 사용한 기계적 열 센서는 부피가 크고, 고가이다. |
G. E. Jensen, Tactical Missile Propulsion, Vol. 170,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1996
MIL-STD-2105D, Hazard Assessment Tests for Nob-nuclear Munitions, Department of Defense, U.S.A., 2011
유지창, 김창기, 이경주, "Shot Gun & RQ Bomb에 의한 추진제 폭연 특성," 한국추진공학회지, 제6권, 제3호, 2002, pp.19-25
M. E. Brown, Introduction to Thermal Analysis, Chapman and Hall, N.Y., 1988
Z. Liu et al., "Kinetics and Mechanism of the Thermal Decomposition of Explosives," 6th Sym. Chem. Probl. Connected Stabil. Expls., Patr II, Hansson,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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