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3, 2012년, pp.373 - 382
고영남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 김종우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Of computing skills in the field of multi-media, particularly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contents may provide realistic learning experiences with 3D pictures through the learners' manipulation activities. However, the marker systems in the existing studies were not well developed as to maintain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조합형 증강현실 마커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 조합형 증강현실 마커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ID정보를 처리할 증강현실 프로그램, ID 정보를 삽입할 마커, 실감형 콘텐츠를 설계하고 ID정보를 입출력할 하드웨어를 갖추어야 하나, 증강현실 기반의 콘텐츠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개발도구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아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학습하기에 용이하다. 증강현실 조합형 마커시스템의 구체적인 개발 환경은 <표 2>와 같다. | |
기존의 증강현실 콘텐츠의 학습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기존의 증강현실 콘텐츠는 사각형 모양의 기하학적인 마커 안에 ID 정보를 삽입하고 워크시트나 책의 페이지에 부착하여 카메라를 통해 들어오면 삽입되어 있는 마커의 ID를 추출함으로 실제 세계를 인식하게 된다[8]. 이 때, 흥미를 유발하거나 학습동기를 지속시켜서 학습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정보를 가진 객체와 객체를 인식하기 위한 마커시스템이 필요하다. | |
체험학습이란? |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의 학교교육은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능동적인 학습인 체험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체험학습은 학습자 스스로의 체험을 통해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을 의미하는 것으로, 진정한 학습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체험이라는 과정은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임을 알 수 있다[1]. 현실의 공간 속에서 그래픽 객체를 다룰 수 있는 증강현실 컴퓨팅 환경은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손으로 다루며, 체험할 수 있게 되어 많은 사람들로부터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6][8].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