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 초등교사의 확장현실 교육 및 현장 적용 사례 연구
Case study of extended reality education and field applic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5, 2022년, pp.307 - 315  

조정희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홍갑주 (부산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의 기초 소양 강화를 위해 관련 기술들의 기본 개념을 이해시키고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본기를 갖출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적용하는 것이며,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의 한 초등교원 양성대학에 재학 중인 다양한 전공의 학부생 12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고 6주에 걸쳐서 총 6회 동안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의 기본적인 개념 및 콘텐츠의 제작 과정을 습득하기 위한 연수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연수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는 해당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초등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수업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여 6학년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시범 수업을 시행하도록 하였으며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향후 연구의 개선을 위해서는 1) 교육 장비들의 확충 및 2) 단기간의 집중 연수 방식을 고려해야 하고, 3) 텍스트 프로그래밍의 선제 교육 및 4) 설문 조사 방식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ign a training program for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incorporating the concepts of extended reality technologies. This program contained the basic skills necessary for them to utilize in their future classrooms. To accomplish this, 12 undergraduate students...

주제어

참고문헌 (17)

  1. Shin, J.M., Choi, D.S., Kim, S.Y., Jin, K.B. (2019). A Study on Efficiency of the Experience Oriented Self-directed Learning in the VR Vocational Training Contents. Journal of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and Systems, 14(1), 71-80.? 

  2. Lee, J.H. (2019).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virtual reality-based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5(1), 357-366.? 

  3. Park, S.Y., Hoang, V.T., Hoang, A.N., Bae, G.H., Lee, J.W., Kim, D.H. (2013). Automobile Maintenance Training System using Phased Learning based on Virtual Reality. Journal of KIISE : 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s, 19(12), 663-667.? 

  4. Kwon, J.M. (2017). Effect of Barista Job Training Game on Occupational Self Efficacy of Person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7(1), 63-70.? 

  5. Wu, H.K., Lee, S.Y., Chang, H.Y., Liang, J.C. (2013). Current statu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of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62, 41-49.? 

  6. Radu, I. (2014).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A metareview and cross-media analysis.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18(6), 1533-1543.? 

  7. Na, J.Y., Yoon, H.J. (2021).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Science Education Research Trends using Augmented Reality-Focusing on Implications for Research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4(1), 22-35.? 

  8. Han, S.I., LIM, C.I. (2020). Research Trends on Augmented Reality Education in Korea from 2008 to 2019,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6(3), 505-528.? 

  9. Kim, D.J., Chun, S.J. (2014). Design and Application of a Virtual Reality based Teaching Model for Field Based Learning Activities.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33-142.? 

  10. Choi, S., Kim, H.B. (2020). Application and effects of VR-based biology class reflecting 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0(2), 203-216.? 

  11. Jeon, B.H. (2011). Development direction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TTA Journal, 133, 56-62.? 

  12. Lee, G. (2011). The present and future of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TTA Journal, 133, 88-93.? 

  13. Ryu, J.H., Jo, I.H., Huh, H.O., Kim, J.H., Kye, B. K., Ko, B.S. (2006). Research Report on Augmented Reality-based Next Generation's Experiential Learning Mode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4. Tark, J.S., Yoo, M.H. (2018). The Effects of Creativity-Convergence Program utilizing Virtual Reality Creation Platfor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21st Century Skills and Learning Interest about Social Subject, The Journal of Korean P ractical Arts Education, 24(4), 73-101.? 

  15. Lee, H.S. (2020). The Effect of T-Ball Class Using Virtual Reality Sports Room on Pleasure in Physical Ac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sian Journal of P 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8(4), 39-53.? 

  16. Han, H.J. (2022). Developing a Competency Model of Elementary Teachers' Use of Virtual Reality in Education and Analyzing Need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8(2), 285-313.? 

  17. Kim, H.N. (2018). Augmented reality trends in educational research: Through a systematic reviewof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3), 397-4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