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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실가스 평가지수를 활용한 저탄소 설계VE 수행 사례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3 no.5, 2012년, pp.48 - 52  

허인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김석출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김기환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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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기존에 시행한 설계VE에 온실가스 평가지수를 적용하여 분석한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온실가스 평가지수를 설계VE 프로세스에 적용하기 위해 품질모델에 항목을 신설하였고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른 평가 등급 결정하여 성능점수를 도출하였다. 또한 실제 VE사업에 적용하여 온실가스 감축량을 산출하였으며, 성능점수를 도출해서 원안과 비교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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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질 모델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따라서 사용자 및 발주자의 요구와 기대에 적합한 대안을 도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절차이며, 이를 위해 품질 모델을 활용한다. 이와 같은 품질모델은 VE 수행시 기능정의, 기능정리, 기능평가 및 아이디어 성능평가시 의사결정의 지침을 제공하고 대안이 발주자의 요구에 합당한지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활용되며 표 1과 같다.
VE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VE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사용자의 가치이며, VE는 이러한 사용자의 가치에 대응하여 성능/ 비용의 비율을 높이는 행위이다. 따라서 사용자 및 발주자의 요구와 기대에 적합한 대안을 도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절차이며, 이를 위해 품질 모델을 활용한다.
설계VE란 무엇인가? 설계VE는 총공사비가 100억원 이상인 건설공사의 기본 설계 및 실시설계에 대한 설계의 경제성 등을 검토하는 과정으로서 현재의 설계VE 프로세스에는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한 적극적인 평가항목은 없는 실정이며, 설계VE에서 시행되고 있는 전반적 평가는 팀원들 간의 합의를 통해 주관적으로 결정된다. 때문에 설계VE 수행시 온실가스 배출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품질모델에 온실가스 관련 항목이 추가되어야 하며,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객관적인 정량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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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국토해양부(2005), 설계VE 업무 매뉴얼 

  2. 이현규, 김병일, 김형관 (2010)." 도로 건설사업의 온실가스 배출량 예측모델 개발",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p 326-329 

  3.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2010) 

  4.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시행령 (2011) 

  5. 한국도로공사(2009)." 고속도로건설사업환경영향평가적용을 위한 온실가스 예측 및 저감대책 연구" 

  6. 한국도로공사(2010)." 온실가스배출감소를위한친환경설계 추진방안 검토" 

  7. 허인, 이용구, 정병천, 양재경 (2011). "효율적 고속도로 설계VE 수행을 위한 Hi-Value 프로세스 정립", 한국건설관리학회지, 제2권 제6호, p 36-48 

  8. 황용우, 박광호, 서성원(2000)." 도로건설에따른 $CO_2$ 배출량 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0권 제1-B호, pp.113-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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