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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2, 2012년, pp.216 - 222
김광덕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이동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정상용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김종욱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철균 (동의대학교 전기공학과)
Newly proposed RG-MADS (Randomly Guided Mesh Adaptive Direct Search) has been applied to the optimal design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 which has the distinctive features of magnetic saturation. RG-MADS, advanced from classical MADS algorithm, has the superiority in comp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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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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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DS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 먼저 MADS는 현재해에 대한 이웃해의 생성 후, 각각의 해들에 대한 목적함수 값의 비교평가를 통해 해를 개선시키는 방식이다[8]. 그러나 탐색 전략에 기인하는 Poll Size 파라미터와 Mesh Size 파라미터에 전략적 차이를 둠으로서 변수영역에서의 지역탐색방향이 제한적이지 않게 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ADS의 취약점인 Random 탐색에 의한 연산시간 증가를 해결하기 위해 PSO (Particle Swarm Optimization)[9]의 주개념인 방향성을 도입한 RG-MADS를 새로이 제시한다. | |
매입형 영구자석동기전동기가 견인용 전동기로써 여러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매입형 영구자석동기전동기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는 자석을 회전자에 매입하여 구조적 안전성을 지니며, 자석에 의한 자석토크뿐만 아니라 자기저항 토크를 함께 이용할 수 있어 타전동기에 비해 토크밀도 및 출력밀도가 높고, 유효공극이 작아 전기자 반작용이 현저하여 약계자제어 특성이 우수해 넓은 운전 속도 영역에서 구동이 가능하여 EV 구동 시스템을 비롯한 견인용 전동기로써 여러 시스템에서 적용되고 있다[1-2]. 이러한 IPMSM은 동작시 자계 포화도가 높아 형상변화에 따른 성능 민감도가 높으며, 비선형적인 특성을 지님에 따라 고 정밀 해석을 위해서는 고급화된 비선형 수치해석기법이 수반되어야 한다. | |
최적화 이론이란 무엇입니까? | 최적 설계 프로세스는 먼저 최적화 이론을 기본으로 한다. 최적화 이론이란 주어진 조건을 바탕으로 최적의 해를 구하는 과정을 다루는 이론이다. 최근 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방대한 계산시간과 계산의 복잡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적화 이론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
장익상, 김원호, 진창성, 이주,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회전자 극수에 따른 운전영역 및 특성 파라미터 분석",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1402-1408, 2010.
이규상, 임희성, 신수철, 박종민, 이택기, 원충연, "IPMSM을 이용한 FCEV 구동 시스템", 전력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57-25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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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g-Hyeok Cho, Jae-Kwang Kim, Hyun-Kyo Jung, Cheol-Gyun Lee "Optimal design of permanent-magnet motor using autotuning niching genetic algorithm," IEEE Trans. Magnetics, vol.39, no.3, pp.1265, Ma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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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주, 유용민, 권병일, "영구자석의 부분감자를 고려한 매입형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최적설계", 대한전기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85-28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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