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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 밴드 수신단을 위한 저잡음 증폭기 및 주파수 혼합기 설계
Design of LNA and Mixer for Ku-band Receive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2, 2012년, pp.257 - 262  

최혁재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고재형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김군태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이제광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김형석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nistry of Information-Communication assigned 18~19GHz frequency band for communication of cabins and platform to link between subway/train and it's sta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wireless transmission devices which are 2 stage hybrid low noise amplifier of 18GHz band and mixer for 18GHz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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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열차/지하철의 객실 또는 승강장을 감시하기 위한 무선영상전송장치를 제안하고 영상전송을 위한 RF 모듈에 적용 가능한 18GHz 대역의 저잡음 증폭기 및 주파수 혼합기를 설계하였다. 제안한 RF 수신 중계기는 고이득 특성가져야 하며 이를 위해 설계한 18GHz 대역의 저잡음 증폭기는 잡음을 최소화 하며 이득을 최대화하기 위해 2단 하이브리드 증폭기 구조로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열차/지하철의 객실 감시 또는 승강장 감시 장치에 사용되는 통신장치의 개발에 있어 기존 통신 장치와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통신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상용 주파수가 아닌 전용 주파수를 할당하였다. 이에 RF 통신을 하기 위한 무선 송수신부의 장비 개발이 필요한데 본 논문에서는 수신부에 적용할 수 있는 18GHz대역의 저잡음 증폭기와 주파수 혼합기를 설계하였다.
  • 또한, 굽은 선로, 인접 역사를 고려하여 전 구간 지속적인 통신이 가능하도록 여러 채널을 사용하여 지속적인 통신이 가능하도록 한다[2].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역사 무선영상전송을 위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저잡음 증폭기 및 주파수 혼합기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열차/지하철의 객실 감시 또는 승강장 감시 장치에 사용되는 통신장치의 개발에 있어 기존 통신 장치와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통신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상용 주파수가 아닌 전용 주파수를 할당하였다. 이에 RF 통신을 하기 위한 무선 송수신부의 장비 개발이 필요한데 본 논문에서는 수신부에 적용할 수 있는 18GHz대역의 저잡음 증폭기와 주파수 혼합기를 설계하였다. 많은 용량의 데이터(많은 채널의 모니터링 영상)를 처리해야 하면서 실시간 감시를 위한 양질의 모니터링 영상을 출력해야 하기 때문에 RF 잡음 특성과 고조파특성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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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파수 혼합기는 구조에 따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이에 비해 수동 주파수 혼합기는 별도의 직류전원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구현이 간단하며 설계의 유연성 확보에 용이하다. 주파수 혼합기는 또한 구조에 따라 단일 구조, 단일 평형구조 및 이중 평형구조로 나눌 수 있다. 평형구조는 입력과 출력에 영향을 주는 공통된 잡음을 없앨 수 있어 공통-모드 효과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최근 정부에서 더 많은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대도시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정부에서는 더 많은 대중교통의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그러나 지하철 이용 승객이 증가함에 따라 지하철 화재 사고나 승객 추락사고 등과 같은 안전사고에 더욱 노출되어 된다.
최근 정부에서 장려하는 대중교통의 이용은 어떤 문제에 노출되게 되는가? 최근 대도시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정부에서는 더 많은 대중교통의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그러나 지하철 이용 승객이 증가함에 따라 지하철 화재 사고나 승객 추락사고 등과 같은 안전사고에 더욱 노출되어 된다. 특히 출, 퇴근 시간대에 많은 승객들이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승강장과 객실은 많은 유동인구가 협소한 공간에 밀집해 있기 때문에 작은 안전사고부터 대형사고까지 이를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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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정통부 공정회 자료,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용 주파수 분배방안', 2007 

  2. 김인복, 김태규 " 지하철 무선 영상전송용 19GHz 중계 기 설계" , 마이크로파 및 전파전파 학술대회 논문집, 제 33권, 제 1호, pp. 166, 2010년 6월 

  3. 안동식, 장동필 "23GHz대 2단 저잡음 증폭기의 제작기술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 52-60, 1997년 02월 

  4. A. Sayag1, S. Levin2, D. Regev2, D. Zfira2, S.Shapira2, D. Goren3 and D. Ritter, "A 25 GHz 3.3 dB NF Low Noise Amplifier based upon Slow Wave Transmission Lines and the 0.18 $\mu m$ CMOS Technology," IEEE RFIC 2008 

  5. Milton Feng et al., "Ka-Band Monolithic Low Noise Amplifier Using Direct Ion-Implanted GaAs MESFET's," IEEE Microwave and Guided Wave Letters, vol. 5. no. 5, pp.156 - 158, 1995. 

  6. Stephen A. Maas, Fellow, IEEE, and Kwo Wei Chang, "A Broadband, Planar, Doubly Balanced Monolithic Ka-Band Diode Mixe", IEEE Trans. on microwave theory and techniques, Vol. 41, NO. 12, DECEMBER 1993. 

  7. Stephen A. Maas, "A GaAs MESFET BALANCED MIXER WITH VERY LOW INTERMODULATION", 1987 IEEE MTT-S Dig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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