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inect 깊이 카메라를 이용한 가상시점 영상생성 기술
Intermediate View Synthesis Method using Kinect Depth Camera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 no.3, 2012년, pp.29 - 35  

이상범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부) ,  호요성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깊이영상기반 렌더링(depth image-based rendering, DIBR)이란 색상 영상과 각 화소에 대응하는 거리 정보로 이루어진 깊이 영상(depth map)을 이용하여 가상 시점에서의 영상을 합성하는 기술을 말한다. DIBR을 이용하면 3차원 TV에 적합한 컨텐츠를 생성할 수 있지만, 가상 시점에서의 영상을 합성하는 과정에서 원영상에 존재하지 않는 영역, 즉, 비폐색(disocclusion) 영역이 드러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구조광으로 깊이 정보를 획득하는 Kinect 깊이 카메라를 이용한 가상시점 영상생성 기술을 제안한다. 깊이 카메라로부터 색상 영상과 그에 대응하는 깊이 영상을 획득한 다음, 깊이 영상에 대한 전처리 기술을 수행한다. 전처리가 끝난 깊이 영상은 중간 시점으로 워핑되고, 워핑 과정에서 발생하는 절삭 오차를 제거하기 위해 Median 필터링을 적용한다. 그런 다음, 색상 영상은 워핑된 깊이 영상의 깊이 값을 사용해서 중간 시점으로 워핑된다. 비폐색(disocclusion) 영역을 채우기 위해 배경 기반의 인페인팅 기술을 적용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자연스러운 스테레오 영상을 생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pth image-based rendering (DIBR) technique is one of the rendering processes of virtual views with a color image and the corresponding depth map. The most important issue of DIBR is that the virtual view has no information at newly exposed areas, so called dis-occlusion. In this paper, we pro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최근 개발된 Kinect 깊이 카메라는 상용화된 제품으로 가격이 저렴해서 일반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제안하는 방법은 상용화된 Kinect 깊이 카메라로부터 얻 은 깊이 영상의 정확도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전처리 기술들을 사 용하고, 이 깊이 영상을 사용해서 자연스러운 가상의 시점을 생 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Kinect 깊이 카메라를 이용한 DIBR 기반의 스 테레오 영상 생성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기술에서 사용한 깊 이 카메라는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상용화에는 무리가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Kinect 깊이 카메라를 이용한 중간시점 영상생성 방법을 제안했다. 제안하는 방법은 자연스러운 시점 합성에 목표를 두었고, 이를 위해 깊이 영상 전처리와 영상 합성방법을 제안했다.
  • 본 논문에서는 Kinect 깊이 카메라를 이용한 중간시점 영상생성 방법을 제안했다. 제안하는 방법은 자연스러운 시점 합성에 목표를 두었고, 이를 위해 깊이 영상 전처리와 영상 합성방법을 제안했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병렬 스테레오 카메라 배열을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DIBR 기술을 이용한 스테레오 영상 생성 방법은 두가지로나뉠 수 있다.
  • 필터 링을 적용하고자 하는 화소 p와 인접 화소 a가 있다고 가정하자. 해당 위치에서의 깊이값은 金, &가 되고, 화소값은 Ip, 4라고 했을 때, 결합형 양방향 필터링을 거친 깊이값 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