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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한론의 '기기상충(其氣上衝)'과 '계지탕(桂枝湯)'에 대한 연구
A study of 'Ji-Qi-Shang-Chong(其氣上衝)' and Gui-Zhi-Tang(桂枝湯)in Shang-han-lun 원문보기

大韓韓醫學方劑學會誌 = Herbal formula science, v.20 no.2, 2012년, pp.165 - 176  

이승준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병리학교실) ,  김영목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병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athologically analyzing, 'Qi(氣)' is fall downed 'Zheng-Qi(正氣; Base energy of human body)' or 'Wai-Gan-Xie-Qi(外感邪氣; poisoned energy from outside of human body)'. And all extroverted symptoms from this 'Qi(氣)' is 'Shang-Chong(上衝)'. Also this symptom's basic mechanism is deficiency of 'Zhong-yang(中...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傷寒論의 구성은? 『傷寒論』은 한의학에서 가장 오래된 方書로 현대 한의학의 理法方藥의 根幹이 되는 張仲景의 著書이다. 『傷寒論』은 총 300여개의 條文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각 條文에서는 대체로 증상의 敍述 과 함께 처방의 투여에 따른 可治, 不可治 내지는副作用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太陽病과 그 治療에 대한 것이다.
表證이 아직 풀어지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본 이유는? 163조 또한 表證이 있는 상태에서 攻下法을 사용하여 멈추지 않는 下利와 心下部의 痞硬에 桂枝人蔘湯을 사용한다는 내용의 條文이다12)(20). 太陽表證에서 攻下法을 誤用하면 裏氣가 먼저 상하여脾陽이 손상되기 때문에 運化失司하고 寒濕이 中焦를 막아 氣機痞塞하여 끊임없는 下利와 心下部 의 痞塞感이 나타난다. 또한 原文에서 下痢에 대해 “協熱而利”라 표현하고 있는데, 여기서 또한‘熱’은 熱邪나 熱證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表證 의 發熱을 의미한다. 즉, 表證이 아직 풀어지지 않음을 의미한다.
傷寒論이란? 『傷寒論』은 한의학에서 가장 오래된 方書로 현대 한의학의 理法方藥의 根幹이 되는 張仲景의 著書이다. 『傷寒論』은 총 300여개의 條文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각 條文에서는 대체로 증상의 敍述 과 함께 처방의 투여에 따른 可治, 不可治 내지는副作用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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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黃帝內經素問 

  2. 田炳薰, 禹元洪, 鄭遇悅. 傷寒論의 六經槪念에 대하여. 동의병리학회지. 1990;5:132. 

  3. 山田宗俊. 傷寒論集成. 

  4. 丁彰炫, 朴贊國. 仲景 ??傷寒論??의 六經實質에 관한 연구. 대한원전의사학회지. 1993;7:234, 241, 253-4, c. 

  5. 朱肱. 類證活人書. 

  6. 李時珍. 本草綱目. 

  7. 成無已. 註解傷寒論. 

  8. 鄭林. 張志聰醫學全書. 傷寒論集注 傷寒論本 義. 中國中醫藥出版社. 2008:747-8. 

  9. 張志聰. 傷寒論集注. 

  10. 方有執. 傷寒論條辨. 

  11. 柯琴. 傷寒論翼. 

  12. 張仲景. 傷寒論. 

  13. 전국한의과대학 한의학전문대학원 경락경혈학 교재편찬위원회. 大學 經絡經穴學 各論上. 의방출판사. 2010:500. 

  14. 문준건 외 16. 現代傷寒論. 한의문화사. 2007: 16-8, 104, 237-9, 277, 656. 

  15. 錢潢. 傷寒溯源集. 

  16. 中國中醫硏究院. 中醫證候鑑別診斷學. 人民衛生出版社. 1987:.423-33. 

  17. 熊曼琪. 傷寒論. 人民衛生出版社. 2003:165, 920. 

  18. 김근중. 傷寒論用語辭典. 法仁文化社. 2006: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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