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 소득불평등 추이의 영향요인
Accounting for Trends in Income Inequality Among the Elderly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4 no.4, 2012년, pp.163 - 188  

이원진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한국노동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외환위기 이후 십여 년간 노인 소득불평등 추이의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 소득불평등은 1999~2002년에 증가하고 2002~2008년에 감소하였다. 둘째, 성인 자녀와의 동거 감소, 독거노인 증가, 노인이 스스로 생계를 책임지는 노인가구주 가구 증가 등의 가구구성 변화가 불평등 증가에 기여하였고, 2002~2008년에는 사적이전의 불평등 기여도가 증가하였다. 셋째, 노인 교육수준의 향상과 근로활동의 변화가 불평등 증가에 기여하였다. 넷째, 근로소득의 비중이 감소하고 있고, 2002~2008년에는 근로소득의 불평등 기여도가 크게 감소하였다. 다섯째, 사회보험소득의 불평등 기여도는 1999~2002년에 증가하고 2002~2008년에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recent trends in income inequality among the elderly in Korea. Aggregate income inequality trends are explained by examining evidence from inequality index decomposition by population subgroup and by income source. Data come from Korean Labor and Income Panel Study(KLIPS). The 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노동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외환위기 이후 십여 년간 노인 소득불평등 추이의 영향요인을 분석 한 결과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 소득불평등은 1999~2002년에 증가하고 2002~2008년에 감소하였다. 둘째, 성인 자녀와의 동거 감소, 독거노인 증가, 노인이 스스로 생계를 책임지는 노인가구주 가구 증가 등의 가구구성 변화가 불평등 증가에 기여하였고, 2002~2008년에는 사적이전의 불평등 기여도가 증가하였다. 셋째, 노인 교육수준의 향상과 근로활동의 변화가 불평등 증가에 기여하였다. 넷째, 근로소득의 비중이 감소하고 있고, 2002~2008년에는 근로소득의 불평등 기여도가 크게 감소하였다. 다섯째, 사회보험소득의 불평등 기여도는 1999~2002년에 증가하고 2002~2008년에 감소하였다.
2010년 65세 이상 인구의 경제활동참가율은 어떠한가? 노인의 노동시장 특성 역시 노인 소득불평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근로연령 인구에 비해서는 노인 인구의 경제활동참여율이 낮지만, 한국의 2010년 65세 이상 인구의 경제활동참가율은 29.4%로 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통계청, 2011) 노동시장 요인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중고령 근로자들이 퇴직 후 경제적 필요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영세자영업 등 근로조건이 악화된 일자리로 재취업하고 있다는 보고는(방하남․신인철, 2011) 노동시장 요인이 소득불평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보여준다.
고령노인은 저령노인에 비해 왜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낮을 가능성이 큰가? 3)4) 한편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연령구조의 변화가 전체 인구 집단의 소득불평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성명재․ 박기백, 2009), 노인 집단 내에서도 고령노인 비율의 증가가 노인 소득불평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고령노인은 저령노인에 비해 근로를 지속하기 어렵고 중장년기에 축적해둔 자원을 소진할 확률이 높아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낮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연령대별 집단 간 소득불평등이 나타나고, 시간에 따른 노인 집단 내 고령화가 전체 노인의 소득불평등을 변화시킬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