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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딤플과 돌출이 설치된 수평채널의 열전달 및 압력강하 특성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Heat Transfer and Pressure Drop Characteristics in a Horizontal Channel with Dimple and Protrusion Array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6 no.1, 2012년, pp.57 - 63  

김지훈 (동의대학교 대학원) ,  허주녕 (동의대학교 대학원) ,  신지영 (동의대학교 기계공학과) ,  손영석 (동의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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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전달 향상을 위하여 이차유동을 발생시켜 열전달을 증가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평채널에 딤플과 돌출을 설치하여 각각의 깊이와 높이를 변화시켰을 때의 압력강하 및 열전달 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딤플과 돌출은 수평채널의 윗면과 아래면 에 설치되었으며, 깊이 및 높이를 0.125, 0.25, 0.25, 0.3, 0.375로 하였다. 딤플의 경우, 후면부에서 높은 Nusselt 수가 나타났고 깊이가 커질수록 평균 Nusselt 수가 감소하였다. 돌출의 경우, 전면부에서 높은 Nusselt 수가 나타났고 높이가 커질수록 Nusselt 수가 증가하였다. 딤플과 돌출 모두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열전달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지만 성능계수는 감소하였다. 성능계수는 유속이 낮은 영역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numerical analyses were performed on pressure drop and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in a rectangular horizontal channel with dimple and protrusion arrays of different height. The dimples/protrusions were installed at both top and bottom walls of the rectangular channel. The dimple a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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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딤플과 돌출이 설치된 사각채널 내에서 딤플과 돌출의 깊이 및 높이 변화에 따른 열전달계수 및 압력강하 특성을 상용 열유체해석 프로그램인 FLUENT[7]를 이용하여 속도를 변화시키며 수치해석하여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375배이다. 사각채널의 경우 입구와 출구를 제외한 모든 면이 벽으로 된 채널로 가정하였으며, 상하 두 평판에 딤플 혹은 돌출이 연속적으로 어긋나게 배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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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딤플의 특징은 무엇인가? 열전달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설계와 함께 이차유동을 발생시켜 열전달을 증가시키는 방법들이 많이 연구되어 왔다. 이차유동을 통해 열 전달을 증진시키는 방법 중에는 리브(rib), 핀(pin), 딤플(dimple), 델타 윙(delta wing)등이 사용되는데, 특히 딤플의 경우 복잡한 이차유동을 발생시켜 열 전달을 증가시키면서 상대적으로 낮은 압력손실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딤플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최근 많은 열전달 특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이차유동을 통해 열 전달을 증진시키는 방법에는 무엇이 사용되는가? 열전달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설계와 함께 이차유동을 발생시켜 열전달을 증가시키는 방법들이 많이 연구되어 왔다. 이차유동을 통해 열 전달을 증진시키는 방법 중에는 리브(rib), 핀(pin), 딤플(dimple), 델타 윙(delta wing)등이 사용되는데, 특히 딤플의 경우 복잡한 이차유동을 발생시켜 열 전달을 증가시키면서 상대적으로 낮은 압력손실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딤플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최근 많은 열전달 특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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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P. M. Ligrani, M. M. Oliveira and T. Blaskovich, "Comparison of heat transfer augmentation techniques", AIAA Journal, vol. 41, no. 3, pp. 7-62, 2003. 

  2. P. M. Ligrani, N. K. Burgess and S. Y. Won, "Nusselt numbers and flow structure on and above a shallow dimpled surface within a channel including effects of inlet turbulence intensity level",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7, pp. 321-330, 2005. 

  3. M. K. Chyu, Y. Yu, H. Ding, J. P. Downs and F. O. Soechting, "Concavity enhanced heat transfer in an internal cooling passage", ASME paper, 97-GT-437, 1997. 

  4. H. K. Moon, T. O'Connell and R. Sharma, "Heat transfer enhancement using a convex-patterned surfac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7, pp. 274-280, 2003. 

  5. W. V. Patrick and D. K. Tafti, "Computations of flow structure and heat transfer in a dimpled channel at low to moderate Reynolds number", ASME, Paper, No. HT-FED04-56171, 2004. 

  6. S. D. Hwang, H. G. Kwon and H. H. Cho, "Heat transfer with dimple/protrusion arrays in a rectangular duct with a low Reynolds number r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 29, pp. 916-926, 2008. 

  7. FLUENT, FLUENT 6.3 manu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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