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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 2012년, pp.197 - 210
김경화 (상명대학교 조형예술학부) , 나지영 (상명대학교 조형예술학부)
In this research, we executed a questionnaire survey targeting men and women in 20' or more who reside in the metropolitan area and have experienced purchasing the vehicles in order to study how Promotion Mix Activity affects Brand assets, and ultimately what kind of relation it has with Purchase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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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마케팅이란 무엇ㅇ니가? | 모든 마케팅의 시작은 감성마케팅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감성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기 위해 상품의 색감, 재질감, 형태감 등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마케팅기법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1980 년대에 가정에 컬러 TV 보급이 확산되면서 색채정보가 생활 곳곳에 전달되어 소비자들의 다양한 시각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한 후 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급속도로 높아졌다[52]. | |
소비자가 주로 시각으로 인해 구매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소비자는 오감(五感) 중에서 주로 시각으로 인해 구매하고 있다[48]. 인감의 오감 중 시각이 가장 발달 되어 있고, 시각적인 기능이 80%란 것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색채마케팅은 어떠한 다른 전달 형태보다 빨리 정보를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이 된다.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를 정립할 때 색채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 |
감성적 마케팅의 핵심은 무엇인가? | 감성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소비자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감성적 마케팅의 핵심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고, 소비자는 그 브랜드에 대해 자기만의 가치를 느끼고 ‘브랜드 로열티(Brand Loyalty)’를 계속해서 높여나가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감성마케팅 시대에서 소비자가 구매를 하는 이유는 제품 그 자체를 사는 것이 아닌 아름다워지고 싶은 꿈, 경험, 즐거움, 자부심, 인간적인 정 등을 사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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