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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유 Packaging 색채 마케팅전략
Color Marketing Strategy of Milk Packag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 2012년, pp.197 - 210  

김경화 (상명대학교 조형예술학부) ,  나지영 (상명대학교 조형예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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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소비자들이 우유 제품을 구매시 Packaging 디자인 요소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남녀 중 유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2.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평균과 표준편차의 기술통계량을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또한, 우유패키지 디자인을 선정하기 위해 2010년 한국리서치 소비자 정성 조사 보고서 자료와 예비조사를 토대로 출시되고 있는 전체 일반우유 패키지 디자인 중 가장 선호하는 3가지 제품과 가장 비선호하는 3가지 제품을 선정하였다. 아울러, 초코와 딸기 우유 중 가장 선호하는 우유 3가지를 선정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소비자들의 우유제품 구매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은 가격으로 나타났고, 둘째, 소비자들의 시중 우유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평가는 우유제품의 포장 디자인에서 중요한 사항으로는 색채가 3.81점으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셋째, 각 제품별 우유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평가를 분석한 결과, 우유 제품 패키지 디자인은 복잡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전체 9개의 제품을 평가한 결과 1번 우유(남양: 맛있는 우유)가 다른 8개의 우유에 비하여 매우 높은 평가를 보였고, 이는 우유제품의 선택에 있어 색채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색채마케팅 전략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패키지 디지인의 특성을 강조할 수 있도록 심미적 호감, 정보전달, 생태계 보호, 홍보 강화 등의 기능역할을 강화, 둘째, 색채가 부여하는 심리적 내지 생리적 효용,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시각전달에 사용하는 효용 이외에 상품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색채마케팅 전략을 구축, 셋째, 기업 이미지 통합을 위한 색채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마지막으로 기업과 제품 스타일에 적합한 색채를 구성해야 하며, 기업색채를 활용한 디자인마케팅을 도입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executed a questionnaire survey targeting men and women in 20' or more who reside in the metropolitan area and have experienced purchasing the vehicles in order to study how Promotion Mix Activity affects Brand assets, and ultimately what kind of relation it has with Purchase 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마케팅이란 무엇ㅇ니가? 모든 마케팅의 시작은 감성마케팅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감성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기 위해 상품의 색감, 재질감, 형태감 등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마케팅기법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1980 년대에 가정에 컬러 TV 보급이 확산되면서 색채정보가 생활 곳곳에 전달되어 소비자들의 다양한 시각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한 후 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급속도로 높아졌다[52].
소비자가 주로 시각으로 인해 구매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는 오감(五感) 중에서 주로 시각으로 인해 구매하고 있다[48]. 인감의 오감 중 시각이 가장 발달 되어 있고, 시각적인 기능이 80%란 것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색채마케팅은 어떠한 다른 전달 형태보다 빨리 정보를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이 된다.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를 정립할 때 색채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감성적 마케팅의 핵심은 무엇인가? 감성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소비자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감성적 마케팅의 핵심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고, 소비자는 그 브랜드에 대해 자기만의 가치를 느끼고 ‘브랜드 로열티(Brand Loyalty)’를 계속해서 높여나가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감성마케팅 시대에서 소비자가 구매를 하는 이유는 제품 그 자체를 사는 것이 아닌 아름다워지고 싶은 꿈, 경험, 즐거움, 자부심, 인간적인 정 등을 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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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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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충렬, 윤태평, 21세기소비자행동, 형설출판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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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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