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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 2012년, pp.485 - 499
신종칠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박정현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백민석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With the maturity of department stores and discount stores, many Korean retail companies have an interest in developing outlet shopping centers such as Yeoju Premium Outlet so on. To develop a successful outlet shopping center, developers should understand consumer's preferences on many attribute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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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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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렛 쇼핑센터가 일반적으로 외곽지역에 입지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 아웃렛 쇼핑센터는 유명브랜드의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점포들이 집적된 쇼핑센터로서 유명브랜드의 상품을 20%에서 6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함에 따라 소비자에게 저가격 혜택을 제공하고, 하나의 부지에 여러 유명브랜드의 점포를 집적함으로써 비교 쇼핑의 기회와 원스톱의 편리성을 제공하게 된다[2, 3]. 일반적으로 아웃렛 쇼핑센터는 정상 유통망과의 유통경로 갈등을 최소화하고, 토지가격 등의 비용우위를 활용하기 위해 정상매장과 직접적인 경쟁을 피할 수 있는 외곽지역에 입지하는 경우가 많다[4]. 유명브랜드기업에게 아웃렛 쇼핑센터는 브랜드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일반적인 정상 유통경로 이외에 또 추가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얻을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 |
국내에서 아웃렛 쇼핑센터 개발의 시발점은 무엇인가? | 국내의 경우에 아웃렛이라는 업태는 과거부터 개발되어 왔지만 규모, 상품구색이나 유명브랜드구색, 서비스 등에 있어서 한계를 가진 경우가 많았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국내에 있어서 본격적인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은 2007년 신세계첼시의 프리미엄 아웃렛이 그 시발점이 된다고 생각된다.1 이후 김해지역에서 대규모의 아웃렛 쇼핑센터가 개발되었고, 최근에는 경기도 파주 지역에 신규 프리미엄 아웃렛이 출점했다. | |
국내에서 아웃렛 쇼핑센터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찾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과 향후 개발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아웃렛 쇼핑센터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찾기는 쉽지 않다. 이는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사례가 많지 않고, 그 연혁 또한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아웃렛 쇼핑센터의 성장가능성을 고려해 본다면 아웃렛 쇼핑센터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와 성공적인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문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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