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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아웃렛 쇼핑센터 개발대안 평가
Application of Conjoint Analysis to Evaluating Alternatives for Outlet Shopping Center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 2012년, pp.485 - 499  

신종칠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박정현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  백민석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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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과 할인점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많은 유통기업들은 여주프리미엄아웃렛과 같은 아웃렛 쇼핑센터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개발주체들은 아웃렛 쇼핑센터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하여 개발대안들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파악해야 한다. 본 연구는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여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대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아웃렛 쇼핑센터에 대한 잠재 소비자의 선호요인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대안에 대하여 소비자들은 정상가대비 할인율을 가장 중요한 선호요인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아웃렛 쇼핑센터의 입지, 아웃렛 쇼핑센터의 입점브랜드가 선호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아웃렛 개발대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시뮬레이션 하였다. 이를 통하여 신규 아웃렛 쇼핑센터의 최적의 개발대안을 도출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maturity of department stores and discount stores, many Korean retail companies have an interest in developing outlet shopping centers such as Yeoju Premium Outlet so on. To develop a successful outlet shopping center, developers should understand consumer's preferences on many attribute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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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대안을 구성하는 속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경험을 가진 대형 유통업체의 전문가, 아웃렛 쇼핑센터에서 판매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 관련 학문을 연구한 학자들과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앞서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입지, 브랜드구성 및 테넌트믹스, 가격할인수준을 포함하여 다양한 속성들을 평가하였다.
  • 즉, 이들 요인들이 아웃렛 쇼핑센터의 성공에 중요하다는 점은 이해를 하지만 실제로 각 요소가 어느 정도의 중요성을 가지고, 현실적인 제약으로 어떤 요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없을 때 어느 정도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고, 성공 요소들의 다양한 조합 중에서 어떤 조합의 개발대안이 성공가능성이 높은가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개발주체들이 성공적으로 아웃렛 쇼핑센터를 개발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개발주체들에게 보다 명확한 해답을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여 여러 성공 요인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정도, 각 성공요인의 상대적 중요성을 분석하고 다양한 개발대안의 상대적 성공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웃렛 쇼핑센터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명품소비가 트렌드가 된 최근의 사회적 추세와 새로운 성장엔진을 마련해야 하는 유통업계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향후에 아웃렛 쇼핑센터에 대한 관심과 개발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주체들이 직면하는 성공적인 아웃렛 쇼핑센터 개발대안의 도출과 평가라는 문제에 도움을 주고자 아웃렛 쇼핑센터를 대상으로 하여 컨조인트 분석의 활용가능성을 제시하고,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아웃렛 쇼핑센터 개발대안과 관련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 이런 이유에서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여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대안을 구성하는 주요 속성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를 파악하고, 이들 주요 속성들을 결합하여 만든 여러 개발대안들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행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개발주체들에게 개발대안들의 도출과 평가에 있어서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가설 설정

  • 분석상황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기존 여주 프리미엄 아웃렛과 파주 프리미엄 아웃렛 이외에 새로운 아웃렛 쇼핑센터를 개발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수도권의 높은 수요잠재력을 고려할 때 신규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잠재력이 매우 크고, 실제적 개발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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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렛 쇼핑센터가 일반적으로 외곽지역에 입지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아웃렛 쇼핑센터는 유명브랜드의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점포들이 집적된 쇼핑센터로서 유명브랜드의 상품을 20%에서 6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함에 따라 소비자에게 저가격 혜택을 제공하고, 하나의 부지에 여러 유명브랜드의 점포를 집적함으로써 비교 쇼핑의 기회와 원스톱의 편리성을 제공하게 된다[2, 3]. 일반적으로 아웃렛 쇼핑센터는 정상 유통망과의 유통경로 갈등을 최소화하고, 토지가격 등의 비용우위를 활용하기 위해 정상매장과 직접적인 경쟁을 피할 수 있는 외곽지역에 입지하는 경우가 많다[4]. 유명브랜드기업에게 아웃렛 쇼핑센터는 브랜드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일반적인 정상 유통경로 이외에 또 추가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얻을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국내에서 아웃렛 쇼핑센터 개발의 시발점은 무엇인가? 국내의 경우에 아웃렛이라는 업태는 과거부터 개발되어 왔지만 규모, 상품구색이나 유명브랜드구색, 서비스 등에 있어서 한계를 가진 경우가 많았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국내에 있어서 본격적인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은 2007년 신세계첼시의 프리미엄 아웃렛이 그 시발점이 된다고 생각된다.1 이후 김해지역에서 대규모의 아웃렛 쇼핑센터가 개발되었고, 최근에는 경기도 파주 지역에 신규 프리미엄 아웃렛이 출점했다.
국내에서 아웃렛 쇼핑센터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찾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과 향후 개발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아웃렛 쇼핑센터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찾기는 쉽지 않다. 이는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사례가 많지 않고, 그 연혁 또한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아웃렛 쇼핑센터의 성장가능성을 고려해 본다면 아웃렛 쇼핑센터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와 성공적인 아웃렛 쇼핑센터의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문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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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전태유, "아웃렛의 점포선택속성이 소비감정, 관계품질,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1권, 제3호, pp.417-426, 2009. 

  2. G. Whyatt, "Which factory outlet centre? The UK consumer's selection criteria,"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5, pp.315-323, 2008. 

  3. K. Karande and Jaishanker Ganesh, "Who Shops at Factory Outlet and Why?: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Fall, pp.29-42, 2000. 

  4. R. O. Jones, "An Examination of Tenant Evolution within the UK Factory Outlet Channel,"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35, No.1, pp.38-53, 2007. 

  5. 강명수, 신종칠, "시간민감성분석을 활용한 프리미엄 아웃렛의 시장권역에 대한 연구",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23권, 제1호, pp.186-206, 2011. 

  6. K. L. Colub and M. Winston, "Outlet Malls," The Appraisal Journal, pp.452-458, 1983(7). 

  7. J. A. Duan and Carl F Mela, "The Role of Spatial Demand on Outlet Location and Pric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1, No.6, pp.260-278, 2009. 

  8. M. Hudgins, "Bigger is Better for Outlet Malls," NREI, pp.57-59, 2007(8). 

  9. Boling, F. Wayne, "Pursuing the Factory Outlet Development," Economic Development Review, Spring, pp.89-90, 1995. 

  10. Jones, Peter, Maureen Whitehead and David Hillier, "The Development of Factory Outlet Shopping Centers," Property Management, Vol.15, No.2, pp.111-116, 1997. 

  11. K. E. Reynolds, Jaishankar Ganesh, and M. Luckett, "Traditional malls vs. factory outlets: comparing shopper typologies and implications for retail strateg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5, pp.687-696, 2002. 

  12. Barnes, Nora Ganim, "Brands and Bargains: Defining the Outlet Shopper," Th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8, No.1, pp.57-62, 1998. 

  13. J. J. Sierra and M. R. Hyman, "Outlet mall shoppers' intentions to purchase apparel: A dual-process perspectiv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8, pp.341-347, 2011. 

  14. P. Kotler and Gary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9th, Prentice-Hall, 2000. 

  15. 안광호, 하영원, 박흥수, "마케팅원론", 2판, 학현사, 2002. 

  16. 채인숙, 이민아, 신서영, 양일선, 차진아,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피자 브랜드 선택 속성의 중요도 분석",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제7권, 제3호, pp.354-360, 2002. 

  17. 임종원, 조호현, 신종칠, "마케팅 조사론", 법문사, 2002. 

  18. 정창무, "오피스텔의 부분효용가치추정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제37권, 제3호, pp.183-193, 2002. 

  19. 오찬욱, 김석태, 최병숙, "컴퓨터 미디어와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이용한 소형아파트 평면구성요소에 대한 거주자 선호분석 - 김해지역 공동주택 평면디자인 개발을 위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 제20권, 제5호, pp.55-63, 2004. 

  20. 최열, 석혜주, "대형할인점 입지적 특성 및 선호 요인 분석", 국토계획, 제39권, 제5호, pp.123-134, 2004. 

  21. G. M. Kim, Angela Kim, S. Y. Sohn, " Conjoint Analysis for Luxury Brand Outlet Malls in Korea with Consideration of Consumer Lifetime Valu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6, pp.922-932, 2009. 

  22. 강명수, 신종칠,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상업 시설 개발대안평가에 관한 연구", 부동산연구, 제21집, 제1호, pp.31-50, 2011. 

  23. J. D. Lord, "The Outlet/Off-Price Shopping Center as a Retail Innovation,"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pp.9-18, 1984. 

  24. 김용준, 박유식,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상표 자산의 측정에 관한 연구", 경영학 연구, 제25권, 제2호, pp.61-96, 1996. 

  25. 정영우, 이은용,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푸드코트 선택 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4권, 제4호, pp.106-118, 2008. 

  26. 신종칠, 정진희, 백민석, "프리미엄아웃렛 이용객의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1호, pp.401-41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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