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 2012년, pp.508 - 515
황선환 (서울시립대학교 생활체육정보학과) , 김홍설 (배재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f factors of baseball stadium environment which people have spectating satisfaction of professional baseball. The respondents of the study 614 who were spectators at D city professional baseball event. The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 has been 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경기장 요인중 경기 외적 요인은 무엇이 있나? | 경기장 요인의 경우 경기 외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시설물 등과 관련된 경기장의 지리적 위치 등의 근접성, 주차시설 및 교통수단 등의 접근성, 입장료 안내 시설 및 입장권 구입의 용이 등의 편이성, 좌석배열 상태 및 출입통로의 폭 등의 혼잡성, 시설 디자인, 시설 미관등의 쾌적성, 음주, 관중소란, 관중 폭력 등의 통제성 등을 하위 요인으로 설정하고, 이들 환경과 관련된 요인을 종합하여 경기장 요인이라 규정하였다. 또한 관람 비용 요인의 경우 입장권 구입비용, 경기장까지의 이동 교통비용, 식․음료수 구입비, 기념품 구입비 등 부대비용 요인을 종합하여 관람 비용요인이라 규정하였다. | |
오늘날 프로야구는 국민들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고있나? | 이렇듯 오늘날 프로야구는 국민들에게 삶의 의욕과 생활 재충전 기회를 제공하고, 삶의 질 제고의 전기를 마련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때, 이에 대한 학문적, 실증적인 규명 작업이 절실히 요청된다. 외국의 경우 이차적 스포츠 역할, 특히 스포츠 관람에 대한 필수적인 기능 및 성향, 흥미, 그리고 관람 행동과 같은 현상적 측면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13-16][19][20]. | |
프로야구 관람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연구한 결과는? |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correlation), 회귀분석(regression)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 및 논의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경기장 요인은 관람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관람 비용 요인은 관람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관람 촉진 요인은 관람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
김기웅, "사회체육 진흥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학술진흥재단, 1987.
김용만, "프로 스포츠 경기장 시설과 스포츠 소비자의 반복구매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36권, 제1호, pp.359-367, 1997.
김종, "프로야구 관중성향 및 관전 행동 분석", 스포츠행정경영학회지", 창간호, pp.44-64, 1996.
김홍설, "스포츠 팬의 소비자행동 결정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이귀숙, "여대생의 스포츠 사회화 주관자와 성 역할 모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이종영, "1986년 아시안 게임 및 1988년 서울올림픽 게임 한국 메달리스트들의 사회환경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연구원, 1989.
임번장, "청소년의 스포츠 사회화 과정에 관한 경로분석적 연구", 연구논총, 서울올림픽 스포츠 과학 학술대회 조직위원회, 1986.
최창호, "경기장 관람시설과 관중반응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J. Bateson and M. K. Hui, The ecological validity of photographic slides and videotapes in simulation the service sett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9, pp.271-280, 1992.
M. J. Bitner,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Vol.56, pp.57-71, 1992.
J. C. Evagelopoulos, An Analysis of the Psycho-geographic characteristics and Situational Factors that Influence the Behavior of sport Consumers in Greeces, The Ohio State University, Ph. D., 1993.
R. E. Green, An Examination of Factors Related to Consumer Behavior Influencing Attendance at Professional Sporting Events.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Ph. D., 1995.
T. N. Greenstein and J. P. Marcum, Factors affecting attendance of major league baseball: Team performance, Review of Sport and Leisure, Vol.6, No.2, p.21, 1981.
H. Hansen and R. Gautheir, Marketing objectives of professional and university sports organizations,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6, No.1, pp.27-37, 1992.
http://news.donga.com/3/all/20110914/40286869/1.
http://ntn.seoul.co.kr/?cnews&mview&idx111560.
J. A. Schofield, Performance and attendance at professional team sports, Journal of Sport Behavior, Vol.6, No.4, p.196, 1983.
K. L. Wakefield and H. J. Sloan, The effects of team loyalty and selected stadium factors on spectator attendance,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9, No.2, pp.153-172, 1995.
W. M. Waccamaw, unvils new design, from signage to fixtures. The prototype uses customer research to help bring a more friend, comfortable atmosphere to its shoppers, Chain Store Age Executive, Vol.12, pp.86-88, 199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