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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의 상품마케팅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 조사
A study of current awareness and preference on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team's promotion for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3, 2012년, pp.1238 - 1245  

박승환 (강원도립대학 레저스포츠학과)

초록

본 연구는 프로야구 관람자들을 대상으로 프로야구의 상품마케팅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를 규명함으로써 프로야구 관람에 참여하고 있는 관람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프로야구 관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에서 성별에 따라서 프로야구 구단의 상품마케팅에 대한 인식(프로구단에 대한 인식, 상품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식), 그리고 상품마케팅의 선호도(상품가치, 상품가격, 상품종류)에 따른 차이를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에서 연령에 따른 프로야구 구단의 상품마케팅에 대한 인식(프로구단에 대한 인식, 상품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식), 그리고 상품마케팅의 선호도(상품가치, 상품가격, 상품종류)에 따른 차이를 비교한 결과, 프로야구 구단의 상품마케팅에 대한 인식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상품마케팅의 선호도 중 상품가치와 상품가격에 대한 선호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특히, 상품가치의 경우, 20대와 30대 간, 20대와 40대간, 30대와 40대 간 비교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셋째,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에서 연간수입에 따른 프로야구 구단의 상품마케팅에 대한 인식(프로구단에 대한 인식, 상품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식), 그리고 상품마케팅의 선호도(상품가치, 상품가격, 상품종류)에 따른 차이를 비교한 결과, 프로야구 구단의 상품마케팅에 대한 인식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상품마케팅의 선호도 중에서 상품가격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특히, 2000-2500만원미만, 그리고 2500-3000만원미만의 집단과 4000만원 이상의 수입을 얻고 있는 집단 간의 차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urrent awareness and preference on the promotions of products in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teams. For this study, the subjects were randomly selected where they have experienced purchasing any products in the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stadiu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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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프로야구 구단의 상품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서 나타나는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인구사회학적 특성(성별, 연령, 연간수입)에 의한 프로야구 구단에 대한 인식(프로야구 구단에 대한 인식, 프로야구 구단의 상품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 인구사회학적 특성(성별, 연령, 연간수입)에 의한 프로야구 구단의 상품마케팅에 대한 선호도(상품의 가치, 상품의 가격, 상품의 종류)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프로야구 관람객 중에서 상품구매가 있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프로야구 구단의 인식, 상품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식, 그리고 상품의 가치, 가격, 종류에 대해 선호도를 조사하고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 대해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는 프로야구 구단의 상품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서 나타나는 차이를 분석하고 환경요인들을 통한 상품마케팅의 활성화를 제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문항2) 프로야구 구단의 판매 상품은 가격이 대체로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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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참여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되는 이유는? 오늘날 경제성장으로 인한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여가 문화 관람 및 참여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스포츠는 움직임을 통하여 건강을 주고, 관람을 통하여 감동을 주기 때문에 스포츠를 통해 여가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였고, 경기장을 직접 방문하여 관람하는 사람들도 증가하였다.
현재 프로야구의 관람객수는 한 경기당 얼마인가? 특히 우리나라의 관람 스포츠의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프로야구는 1995년 540만 관중 돌파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운 이후 13년 만에 다시 500만 관중시대를 열면서 국내 최고의 인기스포츠로 재도약하였다[4]. 현재는 600만 관중 돌파를 넘어 700만을 바라보고 있을 만큼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한 경기당 13,000여명 이상의 평균 관중이 프로야구 경기장을 찾고 있다[4]. 이러한 프로야구의 관람객수 증가추이에서 알 수 있듯이 선수들의 열정적인 플레이와 각 구단들의 편의시설 확충, 그리고 다양한 팬 서비스 등은 많은 관객들을 야구장으로 이끌고 있으며, 국민적 관람스포츠로의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3가지 종목은? 이러한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증대는 스포츠 시장의 다양화와 스포츠산업의 다변화를 나타내고 있으며, 스포츠 소비의 대표적 행위인 스포츠 관람의 증가를 불러왔다[1]. 선행연구에 의하면 스포츠 마케팅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인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운동종목은 야구, 골프, 축구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2]. 이러한 배경을 감안할 때, 흥행을 우선으로 하는 프로스포츠에서는 응원팀의 성적뿐만 아니라, 경기장 시설의 훌륭한 제반조건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관중동원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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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 H, Kim, The effect that Preferences of Professional Baseball Events have on Event Satisfaction, Intention of Game Revisit, Intention of Oral Transmission, Major in Sport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Sports Industry Kookmin University, 2010. 

  2. Y, I, Kwon, Am .analysis of the effects of the golf sponsorship on the corporate image : focused on consumers' behaviors and marketing communicatio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The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ty, 2003. 

  3. D, S, Jeng, Effects of Korea Professional Baseball Stadium's Physical Environmental factors on Specta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 after Spectator,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2010. 

  4. Korea Baseball Organization, History Spectator, 2009. 

  5. R, H, Kim, J, Y, Shin, Factors that Influence Spectators' Decision to Watch Professional Sports Games according to Their Involvement Level,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6(2), 253-264, 

  6. Y, M, Kim, K, S, Lee, J, H, Jung, The effect of trust building on multidimensional trust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sport center,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6(1), 495-505, 2007. 

  7. Ross, S., James, J., & Vargas, P,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team brand associations in professional sport, Journal of Sport Management, 20, 260-279, 2006. 

  8. Y, I, Kim, The Effects of Event Programs on Spectators Mobilization at a Professional Baseball Game, Korean Academic Society of Event & Convention, 2(1), 1-21, 2006. 

  9. S, T, Paek, K, M, Che, K, Y, Lee,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Related to Spectator Attendance and Revisiting the Game,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10(2), 127-138, 2005. 

  10. C, J, Kim, H, T, Lim, Relationship of Life Satisfaction and Ethical Sense According to Management Types within Sports Organizations, Korean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21, 265-274, 2004. 

  11. Wakefield, K., Blodgett, J. & Sloan, H, Measurement and management of the sportscape. Journal of Sport Management, 10(1), 1996. 

  12. K, J, Choi, The Impact of marketing mix strategy, intention of repurchase and word of mouth on professional baseball spectators,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2001. 

  13. H, M, Jun, M, Y, Kim, S, H, Park, Study on the Effects of the Marketing Satisfaction of Pro Baseball on Visiting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12(2), 31-45, 2007. 

  14. W, S, Kim, Relation among brand assets, team loyalty and purchase pattern, Major in Sports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and Management, Kyung Hee University, 2010 

  15. D, S, Song,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Marketing Strategy for Invigorating Professional Sports : Focused on the Lotte Giant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in Marketing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Dong-A University, 2004. 

  16. C, W, Kim, S, T, Lim, Effects of An Exhibition's Physical Environment on Visitor's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Word of Mouth: The Case of 2003 World Flower Exhibition of Koyang City, Tourism Soience, 27(30, 79-95, 2004. 

  17. J, Y, Yi, C, L, Lee, The Role of Customer Loyalty Variables in the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on Firm`s Performance, Korea Marketing Review, 21(1), 81-10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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