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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요인이 농산물 유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배추 유통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Meterological Factors on the Distribution of Agricultural Products: Focused on the Distribution of Chinese Cabbages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7 no.5, 2012년, pp.59 - 83  

이현정 (연세대학교 융합기술연구원) ,  홍진환 (수원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과)

초록

농업은 타 산업 대비 기상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이다. 기상 상태는 수시로 변화하며,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인다. 또한 이러한 지역적 특성은 그 지역의 농산물의 재배환경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기상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농작물의 생산에만 초점이 맞춰져, 농작물이 생산에서 유통과정에서 기상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농작물인 배추를 중심으로, 기상요인이 농산물 유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배추는 우리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이면서, 기상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는 품목이다. 기상이변으로 배추의 가격이 폭등하게 되면 서민가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생산과 유통단계별로 기상요인이 배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배추의 재배유형별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대한 실거래 데이터와 재배시기와 판매지역에 따른 기상요인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배추의 도매시장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배추의 생산지 기상요인보다 판매지역 기상요인의 영향이 배추의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기상요인을 고려한 출하시기와 반입량에 대한 정책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농산물 수급에 대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체제가 구축된다면, 기상변화에 민감한 농산물의 가격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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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riculture is a primary industry that influenced by the weather or meterological factors more than other industry. Global warming and worldwide climate changes, and unusual weather phenomena are fatal in agricultural industry and human life. Therefore, many previous studies have been made to fin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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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농산물 유통 정책의 목적은 생산자에게는 상품의 적정가격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는 기호에 따라 적정가격의 최상품질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날씨라는 불확실성에 대한 예측을 통해서, 출하 및 유통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면, 농산물의 원활한 공급 및 가격안정을 통해 국민경제의 균형적인 발전을 구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 기상요인은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배추의 산지와 판매지역을 구분하여 각지역별 날씨의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농작물의 경우, 파종기ㆍ수확기ㆍ출하기ㆍ판매기 등 시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기별 기상요인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지역별, 시기별 차이가 존재하는 기상요인이 농작물의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미치는 영향을 보다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상요인이 농업 생산뿐 아니라 농산물의 유통과 소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배추의 사례를 중심으로 실증 연구를 수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실증 분석 결과, 배추의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판매지역의 기상요인이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기상요인이 배추의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미치는 요인을 배추의 재배유형별, 재배시기별로 살펴본 것으로 유통부문에 있어서 실제로 거래되는 자료를 통해 기상요인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분석 결과, 배추의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판매 지역의 기상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따라서 이를 반영한 농산물 유통 정책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농업 생산뿐 아니라 유통 과정에서의 기상요인이 배추의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상요인은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배추의 산지와 판매지역을 구분하여 각지역별 날씨의 살펴보았다.
  • 재배 면적과 기상에 따라 해마다 배추생산량이 2∼3년을 주기로 증감하고, 그에 따라 도매시장 가격이 등락을 반복해 왔다(농협경제연구소 2010). 본 연구에서는 도매시장의 배추 유통 자료를 분석하여, 어떤 기상요인들이 배추의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려 하였다. 이를 통해서 배추를 비롯한 농산물의 생산량과 판매량의 예측을 하고, 농산물 유통정책의 목표인 가격과 수급의 안정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배추 유통 과정에서 소비지의 기상요인이 가격과 거래량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즉 소비지의 기상 정보를 잘 활용한다면 산지와 소비지 가격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손실 보전 비용이나 중간상의 매매 마진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배추의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요인들을 밝히고 그 영향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의 종속변수로는 배추의 재배유형별 거래량과 거래가격을 활용하였으며, 독립변수로는 기상요인으로 평균기온, 일조시간, 강수량, 습도, 일사량, 운량, 풍속, 적설량이 포함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배추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상요인이 농산물 유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려 한다. 배추는 우리 식탁에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이며, 기상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는 품목이다.
  • 이기광, 고광근, 이중우(2012)의 연구에서는 지난 20년간 기상 자료와 농작물 생산량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농작물 생산량은 습도, 일사량, 풍속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업에 대한 기상정보 제공시 습도, 일사량, 풍속 정보가 중요한 핵심 기상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기상요인에 따라 농작물의 생산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으므로 농작물별로 기상현상에 따라 대응책을 제시하는 것이 기상정보를 활용하려는 농업 종사자들에게 적절하다고 주장하였다. 이승호 외(2008)은 나주 지역을 사례로 주요 식량작물과 과수류, 그리고 채소류의 생육시기 및 생육상태의 변화 경향과 이와 관련된 기후 요소를 분석하여 기후변화가 작물의 생육시기 및 생육상태 등 농업생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 다음으로 농작물의 경우, 파종기ㆍ수확기ㆍ출하기ㆍ판매기 등 시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기별 기상요인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지역별, 시기별 차이가 존재하는 기상요인이 농작물의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미치는 영향을 보다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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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업 경영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의 구성은? 그러나 기후는 농업 생산뿐 아니라 “파종 - 경작 - 수확/비축/출하 - 판매/소비” 단계로 구성되는 농업 경영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모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확한 농산물을 저장할지 출하할지에 대한 의사결정, 가격의 변화에 따른 판매량과 시기의 결정 등에도 날씨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농업은 무엇에 영향을 크게 받는가? 농업은 타 산업 대비 기상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이다. 기상 상태는 수시로 변화하며,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인다.
기상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농업은 타 산업 대비 기상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이다. 기상 상태는 수시로 변화하며,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인다. 또한 이러한 지역적 특성은 그 지역의 농산물의 재배환경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기상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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