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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PB상품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
A Political Proposal for the Private Brand Activation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7 no.5, 2012년, pp.113 - 128  

조혜정 (성균관 대학교) ,  이승창 (한국항공 대학교) ,  류성민 (성균관 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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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업체 브랜드 즉, PB(private brand)의 시장점유율이 커지고 있다. PB의 매출 및 시장 점유율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관심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PB는 제조업체 브랜드 대비 20~30%의 높은 마진율등의 장점을 기반으로 대형 마트를 중심으로 매출 향상과 차별적인 마케팅을 위해 PB 브랜드 상품의 판매 비율을 높이려는 공격적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PB상품의 영향력은 유통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통업체의 PB확대 방향은 중소유통업체 및 제조업체의 영업이익을 감소시키고, 기존의 제조업체 브랜드의 인지도 약화 등이 우려될 수 있다. 특히 제조업체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유통업체에 PB상품을 납품하는 제조업체는 큰 불만을 호소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PB상품에 대한 인식과 PB상품 현황조사를 통해 체계적인 분석을 실시한다. 소비자, 유통사, 제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PB 상품이 제조업체 및 중소업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한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힘의 불균형을 시정하고 보완하는 정부의 규제가 시급하다. 둘째, 상호동반성장 정책을 통해 PB상품을 활성화 시켜야한다. 셋째, 상표권등록 관리를 강화하여 유사상표 침해로 인한 피해사례를 감소시켜야 할 것이다. 넷째, PNB 상품 활성화를 통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상호성장을 도모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wth of market share of distributors' brands, also known as private brand, has accelerated in recent years. Sales volumes and market shares of private brands, as well as their appeal to consumers have steadily increased. Carrying private brands comes with numerous advantages, one of which is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상품의 이점은? 이에 따라 대형 할인점들은 새로운 수익원 및 경쟁 할인점과 차별화된 마케팅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자체 브랜드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PB상품은 중간유통단계를 배제하고 기획, 개발, 생산 및 판매과정에 참여하여 제조업체 브랜드 상품대비 20%∼30%이상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는 해당 유통업체에서만 독점 판매하기 때문에 타 유통업체와 차별성을 가지게 하는 요소로, PB상품 확대에 많은 부분으로 작용하여 왔다.
유통업체 브랜드란 무엇인가? 유통업체 브랜드(브랜드(PB, Private Brand)란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기획하고, 하청업체에 생산을 위탁하거나 직접 생산하여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하는 제품으로, 제조업체 브랜드(NB, National Brand)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최근 대형 마트를 중심으로 매출 향상과 차별적인 마케팅을 위해 PB 브랜드 상품의 판매 비율을 높이려는 공격적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유통업체들의 PB 상품은 보편화되어 있으며, 그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의 힘의 불균형은 어떤 단점을 초래하는가? 힘의 불균형이 초래하는 단점은 여러 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유통업체들이 저가 납품 강요하고, 특정 행사기간에 PB 상품 납품가 인하를 요구하는 등의 불공정한 압력이 많아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불공정한 행위는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사이의 갈등을 야기하고 만족도를 떨어뜨려 유통경로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건전한 관계를 위하여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의 힘의 불균형을 감소시킬 정책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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