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쇼핑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Vitalization Strategy for the Multi-Complex Shopping Mall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7 no.5, 2012년, pp.129 - 146  

차성수 (고려대학교 디지털경영학과) ,  박철 (고려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미래 소매 유통의 핵심인 복합쇼핑몰 전성시대가 도래하였다. 본 연구는 복합쇼핑몰의 시대적 등장배경과 개념 및 유형 그리고 우리나라에 비해 이미 오래전에 쇼핑몰이 보편화된 미국과 일본, 유럽 쇼핑몰의 발전 역사를 살펴보고 국내 쇼핑몰의 발전단계와 특징 그리고 기존 복합쇼핑몰 관련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문헌조사 결과 복합쇼핑몰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더욱이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던 것으로 확인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복합쇼핑몰의 사례를 조사하여 활성화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사례는 소매유통 전문가들에게 추천을 받은 복합쇼핑몰들을 심층적으로 조사 하였다. 이를 통하여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도출하고 시사점을 발췌, 정부 차원에서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Korea became the 7th country in the world which has got into the 20-50 clubs that means the population is 50 million and per capital income is $20,000. From the view point of the retail industry, it suggests that Korea should have its own self-sufficient market by itself. With abundant la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 복합쇼핑몰 사례에 대해서 심층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쇼핑몰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정부차원의 역할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사례조사가 국내의 몇몇 복합쇼핑몰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은 본 연구의 한계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복합쇼핑몰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발생배경과 의의, 동선 및 디자인 측면, 부동산 개발측면의 용도계획에 관한 것들이 대부분이었고 활성화에 대한 문제점과 보완책에 대한 주제를 다룬 연구는 거의 없었다. 본 연구는 그간의 연구들이 간과하여 왔던 복합쇼핑몰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국내외 사례 조사를 통한 시사점을 발췌하고 정부 차원의 입장에서 복합쇼핑몰의 활성화 역할을 제시하여 향후 계획되고 있는 복합쇼핑몰 사업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복합쇼핑몰이란 무엇인가? 국내에서 복합쇼핑몰이라고 하면 ‘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제곱미터 이상인 점포의 집단으로서 쇼핑, 오락 및 업무기능 등이 한 곳에 집적되고, 문화 관광시설로서의 역할을 하며, 1개의 업체가 개발 관리 및 운영하는 점포의 집단’으로 정의 하는데(유통산업 발전법 시행령 2009), 미국과 일본에서는 복합쇼핑몰이라는 개념보다는 ‘쇼핑센터’라는 용어가 학술적으로 통용되고 있다. 미국의 국제쇼핑센터협회(ICSC, International Council of Shopping Center)에서는 ‘쇼핑센터란 계획, 개발, 운영, 관리하는 소매점의 집합체로 주차장 시설이 있고 점포 규모가 커서 넓은 상권을 대상으로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복합 쇼핑몰 개발에 문제점들은 무엇인가?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복합 쇼핑몰 개발에 대한 경험과 이해부족으로 몇몇 쇼핑몰들은 개발과 운영에 시행착오를 겪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예를 들어 막대한 자금조달의 리스크, 중소 건설사 참여기회 제한, 나눠먹기식 개발, 차별화 되지 않은 획일화된 콘텐츠 그리고 이로 인해 복합 쇼핑몰 단지 전체 활성화의 어려움이다.
쇼핑몰은 집과 일터에 이은 ‘제3의 공간’이 된 배경은 무엇인가? 국민소득 2만불 시대에 이르러 소비자들의 생활수준과 소비능력이 향상 되면서 하나의 공간에 머물며 모든 소비욕구를 해결하고자 하는 원스톱 라이프스타일 쇼핑이 대세가 되고 있는데, 쇼핑과 더불어 식음과 놀이, 문화, 휴식을 하나의 장소에서 한번에 해결하려는 추세는 이미 선진국에서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으며 쇼핑몰은 집과 일터에 이은 ‘제3의 공간’이 되고 있다(크리스티안 미쿤다,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