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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6, 2012년, pp.595 - 606
이규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구조물연구실) , 박영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구조물연구실) , 황재홍 (주식회사대림조 토목본부) ,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구조물연구실)
Utilization of fiber reinforced polymer(FRP) material has been increased to solve construction material problems such as corrosion, etc. However, there are still many problems in using a linear-shaped FRP material for a tunnel structure with curved section. In this study, the loading tests were per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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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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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식 방식으로 생산된 곡면 FRP 부재는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 그러나 터널구조물에 FRP 부재의 활용을 위해서는 아치형의 터널 내공 단면형상에 따라 일정한곡률반경을 갖는 곡면부재가 요구되나, 현재까지 FRP 곡면부재는 수작업(Hand-Lay-Up) 또는 필라멘트 와인딩(Filament winding) 작업에 의해서만 생산이 가능하였으며, 대량・연속생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이러한 재래식 방식으로 생산된 곡면 FRP 부재는 직선형 부재 대비 물리적 특성이 낮기 때문에, 터널구조물의 지보재료로 활용하는데 많은 제한이 있다. | |
본 연구에서 수행한 FRP와 콘크리트 합성부재에 대한 하중재하 실험 및 수치해석의 내용을 정리하시오. | 1. 수치해석시 FRP와 콘크리트 접합면을 강결조건으로 모델링한 경우, 두 매질의 계면특성을 고려하기 위한 계면요소를 모델링한 조건보다, 압축응력이 발생하는 상부플랜지의 거동을 실험결과에 보다 유사하게 모델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장응력이 발생하는 하부플랜지의 거동특성은 계면요소를 고려한 경우 실험결과와 매우 유사한 결과를 예측할 수 있으나, 강결조건으로 모델링한 경우 실험결과 대비 약 25% 수준의 응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FRP와 콘크리트 계면을 강결조건으로 모델링하는 경우 FRP와 콘크리트 계면의 전단변형을 고려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하여 합성부재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과소평가할 수 있어, 구조물의 안정성 검토에 대한 신뢰성을 얻기 어렵다. 따라서 FRP-콘크리트 합성부재를 이용한 구조물 설계시에는 FRP와 콘크리트 계면특성을 고려한 해석방법이 FRP-콘크리트 합성부재의 거동을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3. 재하실험결과 최대 재하하중까지 하중-변형율 곡선은 선형적 관계로 탄성거동을 하는 것으로나타났으며, 안전계수 3.0 적용시 FRP 부재에 발생하는 응력은 부재의 허용응력 범위 이내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콘크리트와 FRP 복합부재 허용응력 설계를 위한 안전계수 3.0은 FRP-콘크리트 합성부재 설계시 합리적인 범위로 판단된다. 4. FRP와 콘크리트 계면의 전단파괴의 경우 FRP 표면의 규사코팅과 콘크리트가 맞물려 콘크리트파괴양상을 보인 반면, 부착파괴의 경우 규사와 FRP의 계면에서 파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FRP와 콘크리트 합성부재의 전단저항은 콘크리트의 일축압축강도와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되며, FRP와 콘크리트의 부착력은 규사코팅을 위한 수지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 5. 본 연구에서 수행한 규사코팅을 통한 FRP와 콘크리트 합성시 평균부착응력은 1 MPa 이상이며, FRP와 콘크리트 계면에 대한 품질관리 기준은 제정되어 있지 않으나, KS F 2042기준과 유럽통합기준에 의하면 보강재가 구조적 성능을 발현하기 위한 최소 부착응력은 1 MPa이다. 따라서 규사코팅을 통한 FRP와 콘크리트 합성부재는 구조부재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
현재까지 FRP 곡면부재는 어떠한 작업으로 생산되었는가? | 그러나 터널구조물에 FRP 부재의 활용을 위해서는 아치형의 터널 내공 단면형상에 따라 일정한곡률반경을 갖는 곡면부재가 요구되나, 현재까지 FRP 곡면부재는 수작업(Hand-Lay-Up) 또는 필라멘트 와인딩(Filament winding) 작업에 의해서만 생산이 가능하였으며, 대량・연속생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이러한 재래식 방식으로 생산된 곡면 FRP 부재는 직선형 부재 대비 물리적 특성이 낮기 때문에, 터널구조물의 지보재료로 활용하는데 많은 제한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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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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