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면특성을 고려한 FRP와 콘크리트 복합부재의 역학적 거동특성 분석 연구
Study on mechanical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FRP-concrete composit member considering interface element between FRP and concrete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6, 2012년, pp.595 - 606  

이규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구조물연구실) ,  박영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구조물연구실) ,  황재홍 (주식회사대림조 토목본부) ,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구조물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강재의 강지적인 사용으로 인한 부식 등과 같은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체 재료로서,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활용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선형의 섬유강화 복합재료를 아치형인 터널구조물의 부재로서 활용하는 데는 많은 문제점이 대두된다. 본 연구에서는 FRP 복합부재의 거동특성 파악을 위해 FRP와 콘크리트 합성부재에 대한 하중재하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역학적 거동분석을 위하여 동일 조건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하중재하 실험 및 수치해석결과, FRP와 콘크리트 계면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인 해석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tilization of fiber reinforced polymer(FRP) material has been increased to solve construction material problems such as corrosion, etc. However, there are still many problems in using a linear-shaped FRP material for a tunnel structure with curved section. In this study, the loading tests were per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RP와 콘크리트의 부착력 평가를 위하여 입경 6.5 mm이하의 잔골재를  3 kg/m2의 밀도로 FRP 표면에 포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RP-콘크리트 계면의 부착특성 평가를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전단 및 부착특성을 고려한 FRP-콘크리트 합성부재의 정밀해석을 수행하였다. 정밀해석 및 기존 본 연구에서는 FRP-콘크리트 합성부재에 대한 역학적 거동분석을 위한 하중재하 실험결과하중재하 조건 등은 동일하나, FRP와 콘크리트의 계면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조건에 대한 수치해석 등 기존 연구결과(이규필 등, 2011)와 FRP와 콘크리트의 전단 및 부착 등과 같은 계면특성을 고려한 수치해석 결과의 비교분석을 위하여 FRP-콘크리트 합성부재의 역학적 거동분석을 위한 정밀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지보구조물로서 곡면 FRP 부재의 활용성 분석 및 역학적 거동분석을 위하여 FRP와 콘크리트 합성부재에 대한 하중재하 실험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상기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RP와 콘크리트의 계면특성을 고려한 수치해석시 입력변수인 연직탄성계수는 인장 및 압축 탄성구간내에서 하중-변형률 관계가 선형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다음과 같이 산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래식 방식으로 생산된 곡면 FRP 부재는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그러나 터널구조물에 FRP 부재의 활용을 위해서는 아치형의 터널 내공 단면형상에 따라 일정한곡률반경을 갖는 곡면부재가 요구되나, 현재까지 FRP 곡면부재는 수작업(Hand-Lay-Up) 또는 필라멘트 와인딩(Filament winding) 작업에 의해서만 생산이 가능하였으며, 대량・연속생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이러한 재래식 방식으로 생산된 곡면 FRP 부재는 직선형 부재 대비 물리적 특성이 낮기 때문에, 터널구조물의 지보재료로 활용하는데 많은 제한이 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FRP와 콘크리트 합성부재에 대한 하중재하 실험 및 수치해석의 내용을 정리하시오. 1. 수치해석시 FRP와 콘크리트 접합면을 강결조건으로 모델링한 경우, 두 매질의 계면특성을 고려하기 위한 계면요소를 모델링한 조건보다, 압축응력이 발생하는 상부플랜지의 거동을 실험결과에 보다 유사하게 모델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장응력이 발생하는 하부플랜지의 거동특성은 계면요소를 고려한 경우 실험결과와 매우 유사한 결과를 예측할 수 있으나, 강결조건으로 모델링한 경우 실험결과 대비 약 25% 수준의 응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FRP와 콘크리트 계면을 강결조건으로 모델링하는 경우 FRP와 콘크리트 계면의 전단변형을 고려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하여 합성부재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과소평가할 수 있어, 구조물의 안정성 검토에 대한 신뢰성을 얻기 어렵다. 따라서 FRP-콘크리트 합성부재를 이용한 구조물 설계시에는 FRP와 콘크리트 계면특성을 고려한 해석방법이 FRP-콘크리트 합성부재의 거동을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3. 재하실험결과 최대 재하하중까지 하중-변형율 곡선은 선형적 관계로 탄성거동을 하는 것으로나타났으며, 안전계수 3.0 적용시 FRP 부재에 발생하는 응력은 부재의 허용응력 범위 이내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콘크리트와 FRP 복합부재 허용응력 설계를 위한 안전계수 3.0은 FRP-콘크리트 합성부재 설계시 합리적인 범위로 판단된다. 4. FRP와 콘크리트 계면의 전단파괴의 경우 FRP 표면의 규사코팅과 콘크리트가 맞물려 콘크리트파괴양상을 보인 반면, 부착파괴의 경우 규사와 FRP의 계면에서 파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FRP와 콘크리트 합성부재의 전단저항은 콘크리트의 일축압축강도와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되며, FRP와 콘크리트의 부착력은 규사코팅을 위한 수지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 5. 본 연구에서 수행한 규사코팅을 통한 FRP와 콘크리트 합성시 평균부착응력은 1 MPa 이상이며, FRP와 콘크리트 계면에 대한 품질관리 기준은 제정되어 있지 않으나, KS F 2042기준과 유럽통합기준에 의하면 보강재가 구조적 성능을 발현하기 위한 최소 부착응력은 1 MPa이다. 따라서 규사코팅을 통한 FRP와 콘크리트 합성부재는 구조부재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까지 FRP 곡면부재는 어떠한 작업으로 생산되었는가? 그러나 터널구조물에 FRP 부재의 활용을 위해서는 아치형의 터널 내공 단면형상에 따라 일정한곡률반경을 갖는 곡면부재가 요구되나, 현재까지 FRP 곡면부재는 수작업(Hand-Lay-Up) 또는 필라멘트 와인딩(Filament winding) 작업에 의해서만 생산이 가능하였으며, 대량・연속생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이러한 재래식 방식으로 생산된 곡면 FRP 부재는 직선형 부재 대비 물리적 특성이 낮기 때문에, 터널구조물의 지보재료로 활용하는데 많은 제한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EFNARC (1996), European Specification for Sprayed Concrete. 

  2.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06), Development of Long-Life Deck System for Bridges-Steel Free Deck, KICT Report No. 2006-67, pp. 49-209. 

  3. Korea Standards Association (2012), KS F 4042:2012 Polymer modified cement mortar for maintenance in concrete structure. 

  4. L. C. Hollaway. A review of the present and future utilization of FRP composites in the civil infrastructure with reference to their important in-service properties.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2010; 24: 2419-2445. 

  5. Lee, G.P., Kim, D.G., Bae, G.J. Chang, S.H. (2005), "Test methods of adhesion strength of shotcrete for quality contro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5, No. 2C, pp. 125-131. 

  6. Lee, G.P., Shin, H.S. (2010), "A numerical study on feasibility of the circled fiber reinforced polymer(FRP) panel for a tunnel lining structur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2, No. 6, pp. 451-461. 

  7. Lee, G.P., Shin, H.S., Kim, S.H. (2011), "A study on the optimum condition of FRP coarse-sand coating by using a new testing method for shear bearing capacity of FRP-concrete interfac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3, pp. 277-289. 

  8. Lee, G.P., Shin, H.S., Kim, S.H. (2011), "Study on mechanical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the curved FRP-concrete composite member for utilization as a tunnel lining structur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2, pp. 149-15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