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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경도 선삭에서의 표면품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urface Integrity in Hard Turning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1 no.6, 2012년, pp.871 - 877  

이한교 (한국폴리텍대학 김제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과) ,  신형곤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 공학부) ,  유승현 (전북대학교 대학원 기계시스템공학과) ,  김태영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 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materials widely used for automobile related industry, aircraft, space development area are mostly high hardness materials. The hardness value of some hardened materials is over HRC45 and machining of this hardened materials is called as hard turning. Hard turning has its advantage on process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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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드터닝의 경우 공구와 공작물 사이에 발생하는 고열로 인하여 체적 변화에 따른 압축잔류응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보다 경제적인 가공 방법을 찾기 위해, 고경도 강의 하드터닝에 사용하는 high CBN과 low CBN 공구에 대해 피삭재 표면에 발생하는 압축 잔류응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고, 어느 깊이까지 영향이 미치는 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난삭재인 AISI 52100의 피삭재를 PCBN 공구를 이용한 선삭으로 다양한 가공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하드터닝 시 high CBN과 low CBN 공구에 대한 절삭력, 공구 마모, 피삭재에 대한 표면거칠기, 잔류응력 등을 분석해 보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하드터닝에서의 최적 조건과 공구 및 재질의 분석을 위해 고경도강인 AISI 52100 강(HRC 62)을 재료로 하여 high CBN 공구와 low CBN 공구 절삭 시절삭특성과 공구마모의 변화와 표면의 품질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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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항공기・원자력・우주개발 관련 산업에서 활용되는 신소재의 대부분은 무엇으로 분류되나? 최근 자동차・항공기・원자력・우주개발 관련 산업 등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신소재의 대부분은 난삭재로 분류되고 있다. 난삭재에는 알루미늄 등과 같이 연성이 큰 재료와 고경도강 같은 HRC 45 이상의 강들이 존재한다.
난삭재의 예? 최근 자동차・항공기・원자력・우주개발 관련 산업 등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신소재의 대부분은 난삭재로 분류되고 있다. 난삭재에는 알루미늄 등과 같이 연성이 큰 재료와 고경도강 같은 HRC 45 이상의 강들이 존재한다. 고경도강 가공 시 절삭력과 마모의 변화를 관찰해 보면, 절삭공구의 점진적인 마모와 급작스런 파손 등은 고정밀도를 요구하는 가공재료의 표면 거칠기를 나쁘게 만들뿐만 아니라 공작기계의 강성에도 나쁜 영향을 주게 되므로 경제적인 손실을 입게 된다.
CBN(cubic boron nitride) 절삭공구 적용범위가 넓지 못한 이유? CBN 공구는 결합재 속에 CBN이 분리되어 있는 다결정 형태가 대부분이며, 결합재는 주로 내열성이 높은 세라믹 재료 (TiN, TiC, Al2O3 등)가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CBN 공구 적용범위가 넓지 못한데 그 이유는 매우 부서지기 쉬우며 단단함 때문에 취급이 어려운 소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공 후의 표면품질에 대한 데이터 부족과 CBN 공구의 파손 및 마모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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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awson, Ty. G., 2002, Machining Hardened Steel with Ploycrystalline Cubic Boron Nitride Cutting Tools,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2. Toenshoff, H. K., Arendt, C., and Ben, A. R., 2000, "Cutting Hardened Steel," Annals of CIRP, Vol. 49, No. 2, pp. 1-19. 

  3. Dawson, Ty. G., and Kurfess, T. R., 2004, "Quantification of Tool Wear using White Light Interfermetry and Three-dimensional Computational Metr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 Manufacture, Vol. 45, No. 4-5, pp. 591-596. 

  4. Ko, T. J., and Kim, H. S., 2001, "Surface Integrity and Machinability in Intermittent Hard Turn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 Vol. 18, pp. 168-175. 

  5. Matsumoto, Y., Hashimoto, F., and Lahoti, G., 1999, "Surface Integrity Generated by Precision Hard Turning," STCC, Vol. 48, No. 1, p. 59. 

  6. Jang, D. Y., Watkins, T. R., Kozaczek, K. J., Hubbard, C. R., and Cavin, O. B., 1996, "Surface Residual Stresses in Machined Austenitic Stainless Steel," Wear, vol. 194, No. 1, pp. 168-173. 

  7. Barry, J., and Byrne, G., 2000, "Cutting Tool Wear in the Machining or Hardened Steels, Part II: Cubic Boron Nitride Cutting Tool Wear," Wear, Vol. 247, Issue. 2, pp. 152∼160. 

  8. Liu, X. L., Wen, D. H., Li, Z. J., Xiao, L., and Yan, F. G., 2002, "Experimental Study on Hard Turning Hardened Gcr15 Steel with PCBN tool,"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29, No. 1-3, pp. 217-221. 

  9. Nakai, T., Nakatani, S., Tomita, K., and Goto, M., 1991, "Hard Turning by PCBN," SuperAbrasive, 11-13 June, Chicago, pp. 11/61-1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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