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시민의식과 긍정적 자기지각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 비교 -
Effects of Youth Voluntary Service on Sense of Citizenship, Positive Self-perception, and Peer Relation - The Comparison betwee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4, 2012년, pp.729 - 744  

조호운 (충북아동가족상담연구소,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조성환 (충북아동가족상담연구소,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영희 (충북아동가족상담연구소,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youth voluntary on sense of citizenship, positive self-perception, and peer relations, which procedures was conducted by being comparison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and high school ones. This study also use the data given by 2st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징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이 중학생에게는 시민의식과 긍정적 자기지각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면 상급학년인 고등학생에게 자원봉사활동은 시민의식과 긍정적 자기지각을 높이면서 또래관계를 간접적으로 설명할 뿐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주고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근거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이 시민의식과 긍정적 자기지각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구분 하여 살펴보아 결과를 도출하였다는데 의의를 둔다.
  • 위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종합해 볼 때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은 또래관계를 직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시민의식을 더욱 함양케 하며 청소년기 자기 자신을 보다 긍정적으로 지각하는데 도움을 주면서 이러한 긍정적 인과 과정이 결국에 청소년 시기에 매우 중요한 또래관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 연구는 내다본다. 이러한 구조적 관계를 검증해 봄으로써 본 연구는 청소년들 간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해서 필요한 요건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며, 청소년 상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이를 보다 증진시키기 위해서 자원봉사활동과 이로 이어지는 시민의식 및 긍정적 자기지각의매개효과를 탐색함으로써 청소년 복지 및 상담 현장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이 제공한 자료 중에서 평소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이 있는 중학생 3,570명과고등학생 4,002명을 대상으로 이론적 검토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의 시민의식과 긍정적 자기지각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와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의 경로계수의 영향력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검증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의 또래관계가 보다 긍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청소년들의 시민의식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이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이 시민의식을 갖게 하면서 이를 통해 발현되는 긍정적 또래관계의 효과성을 선행연구들도 입증하고 있듯이, 교육 차원에서 정규수업과정의 한 부분으로 채택한다면 장기적으로 청소년들 간의 또래관계가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선행연구들의 일관된 결과를 주목해 볼 때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선행연구들과 다소 다른 결과이다. 이는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또래관계 및 부모 애착과 같은 변인들을 매개변인으로 하였기 때문에 직접적인 영향 이후에 종속 변인으로 영향을 준다는 가정으로 이론적 모델을 검증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시민의식과 긍정적 자기지각을 매개로 하는 최종 변인으로 설정하여 분석한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나타난 결과는 중학생의 경우, 자원봉사활동이 시민의식과 긍정적 자기지각을 설명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직접이 아닌 간접적으로만 또래관계를 설명했을 가능성이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고,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자원봉사활동이 시민의식과 긍정적 자기지각 및 또래관계에 고루 영향을 주기 때문에 또래관계를 직접적으로 설명할 수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 그래서 시민교육을 함양하기에 가장 적당한 시기를 중학교시기로 보고 측정 자체를 발달 시기별로 구분하여 살펴볼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해 주었다. 이와 같은 근거로 본 연구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따로 구분하여 각 경로를 검증함으로써 자원봉사활동이 또래관계에 이르는 경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위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종합해 볼 때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은 또래관계를 직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시민의식을 더욱 함양케 하며 청소년기 자기 자신을 보다 긍정적으로 지각하는데 도움을 주면서 이러한 긍정적 인과 과정이 결국에 청소년 시기에 매우 중요한 또래관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 연구는 내다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ss(2007)는 시민의식을 어떻게 정의하였나? 시민의식은 ‘참여와 자원봉사 및 모든 시민을 위해서 삶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 공동체 개선을 지향 하는 것’으로 Ross(2007)는 정의하였다. Youniss와 Yates(1999)가 밝힌 것처럼 청소년이 경험하는 자원봉사활동은 시민의식을 기르는데 최적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 요인과 청소년 개인적 요인에는 각각 어떤것들이 있는가?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한 연구들은 크게 가족 요인과 청소년 개인적 요인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하였다. 먼저 가족요인으로, 부모 간 갈등,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양육태도, 가족기능을 들 수 있고 (Ahn & Lee, 2009; Minuchin, 1985; Jo, 2001; Smith & Sharp, 1994; Yu, 2005), 청소년 개인적 요인으로는 공격성,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성격, 우울, 낮은 학업 성취(Egan & Perry, 1998: Lee, 2011; Jung, 2006: Lee & Lee, 2004; Olweus, 1993)를 들 수 있다. 이렇게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은 다양한데, 올해부터 전면적으로 주 5일 수업제가 시행되면서 청소년들이 비교적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어떻게 관련성을 갖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청소년기가 또래관계의 영향력이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는 시기인 이유는?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의 영향력에서 점차적으로 벗어나 자율성을 추구하면서 개인적인 관계를 맺어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또래관계의 영향력이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는 시기이다(Jo & Kim, 2011).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가정 보다는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학교에서 맺는 또래와의 관계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은 물론 앞으로 다가올 성인기의 삶을 좌지우지할 만큼 청소년의 전반적 발달에 중요한 요소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Ahn, S. Y. & Lee, H. S.(2009). The effects of individual psychology and family variables on adolescents'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63-176. 

  2. Albanesi, C., Cicobnani, E., & Zani, B.(2007). Sense of Community, Civicengagement and social well-being in italian Adolescents. Journal of Community & Applied. Social Psychology, 17, 387-406. 

  3. Bae, B. R(2009).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7.0. Seoul: Chungmram. 

  4. Bronfenbrenner, U.(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MA: Harvard University Press. 

  5. Chavis, D. M., & Wandersman, A.(1990) Sense of Community in the urban environment: A catalyst for participation and community development.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8, 55-82. 

  6. Choe, H. S.(2010). The impact of impression formation to self-serving and self-modesty attribution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peer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Korea. 

  7. Choe, H. S. & Jung, T. J.(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youth volunteer activities and leadership development: Based on research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living in Seongnam city.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10(1), 311-331. 

  8. Cohn, S.(2008). Making objective facts from intimate relations: the case of neurosciences and its entanglements with volunteers. History of Human Science, 21(4), 86-103. 

  9. Conard, D., & Hedin, D.(1989). High school community service: A review of research and program. Madison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19-20. 

  10. Conrad, D. & Hedin, D.(1982). The impact of experiential education on adolescent development. Child & Youth Service, 4(3/4), 57-76. 

  11. Crick, N. R.(1996). The role of over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12. Debats, D. L., Drost, J., & Hasen, P.(1995). Experiences of meaning in life: a combined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6, 359-375. 

  13. Do, H S., Lee, H. S., Kim, S. H., Choe, M. K., & Lee, S. L.(2005).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Seoul: Kyomunsa. 

  14. Dong, Y. J., Jeon, M. A., & Kim, Y. H.(2012). Effects of achievement pressure and entrance-exam burden on adolescents' sense of community-Moderating effect of parent's supporting.-,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9(2), 101-119. 

  15. Egan, S. K. & Perry, D. G. (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 Psychology, 34, 299-309. 

  16. Eun, J. Y.(2002). Reflection effects of adolescents' volunteer services on citizenshi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17. Gomez, R. & Gunderson, M.(2003). Volunteer activity and the demands of work and family. Relations industrial 58(4), 573-619. 

  18. Gross, R. E. & Dynneson, T. L. 1991. "The Educational Perspective". Social Science Perspective on Citizenship Education. 

  19. Hamilton, S. F. & Fenzel, L. M.(1998). The impact of volunteer experience on adolescent development : Evidence of program effects. Journal of Adolescence, 17(4), 327-339. 

  20. Harter, S.(1985). Manual for the self-perception profile for children. University of Denver. 

  21. Harter, S.(1988). Manual for the self-perception profile for children. University of Dnever. 

  22. Hong, B. S. & Nam, M. A. (2004). The youth welfare. Seoul: Yangsuwon. 

  23. Hong, S. H.(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Journal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2), 161-177. 

  24. Hu, S. & Jung, T.(2010). The Effects of Volunteering on Adolescent Development. Journal of Youth Research,, 21(3), 143-164. 

  25. Ichilov, O.(1990). Dimensions and role patterns of citizenship in democracy. In O. Ichilov(Ed.), Political socialization, citizenship, education, and democracy (pp. 11-24). New York: Teachers College. 

  26. Jo, H. W. & Kim, Y. H.(2011). Effects of family functioning an adolescents' emotional autonomy &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Family Relations, 16(3), 143-165. 

  27. Jo, S. M.(2001). Relations of the bully.victim group and factors associated with bullying in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Korea. 

  28. Jung, H. J.(2006). The effect of Mother's and child's charcater an mother-child communication and peer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 thesis, Chung-Ang University, Korea. 

  29. Kang, L. J., Palisano, R. J., Orin, M. N., Chiarello, L. A., King, G. A., Polansky, M. (2010). Determinants of social participation-with friends and others who are not family members-for youths with cerebral palsy. Physical Therapy, 90(12), 1743-1757. 

  30. Kang, S. J.(2001).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volunteer activities and personality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Korea 

  31. Kim, D. B.(2009). Understanding of voluntary service. Seoul: Hakjisa. 

  32. Kim, E. J.(2007). An analysis of adolescence's peer relationship. Korean Sociological Association Collection of Dissertations. 

  33. Kim, H. M.(1999). The influence of youth volunteer activity on the social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Dong-A University, Korea. 

  34. Kim, J. H.(1987). Relations of perceived stress, cognitive set, and coping behaviors to depres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35. Kim, J. O.(2005). The impact of volunteer service work on adolescents' Social Responsibility. Unpublished master thesis, Daegu University, Korea. 

  36. Kim, K. H.(2007). The influences of high school students' volunteer activities on their self-este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Korea. 

  37. Kim, S. S. & Ahn, J. J.(2012). The effects of adolescents' volunteer activities on their sense of community: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 of self-esteem and peer attachmen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3(1), 339-363. 

  38. Kim, Y. K.(2007). A study on the democratic civil consciousness of adolescents: Focusing on Jeonbuk reg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Kunsan University, Korea. 

  39. Kim, W. T.(2001). The effects of the experience in social participation on the citizenship in the high school.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33, 49-88. 

  40. Klein, H. A.(1995). Self-perception in late adolescent: an interactive perspective. Adolescence, 30(119). 579- 586. 

  41. Ko, K. W. & Nam, J. Y.(2011). The effects of experiential activity in early adolescence on the sense of community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4), 231-250. 

  42. Kwak, M. J. & Moon, S. Y.(2010). A study on impact factors of civil consciousness: Focusing on youths' participation to voluntary activities, career maturity, and stress. Civil Society and NGO, 8(2), 11-141. 

  43. Lambert, S. F. M.(1999).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arents, teachers, and peers: Linkages with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Doctoral dissertation. 

  44. Lausen, B., Furman, W., & Mooney, K. S.(2006). Predicting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elf-worth from adolescent relationship and relationship networks: Variable-centered and personal-centered perspectives. Merrill-Palmer Quarterly, 52(3), 572. 

  45. Lee, C. H.(2011). Influence on the character of teenagers who execute volunteer activities. Unpublished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46. Lee, E. H.(1999). A study on children's friendship.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 20(1), 77-95 

  47. Lee, S. E.(2009). A longitudinal analysis of participation in volunteer activities and adolescent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0(2), 313-335. 

  48. Lee, S. H.(2004). The relations between parent attachment, peer attachment and school life adjustment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49. Lee, S. S.(2011). Effects of parental conflict, children's anger, hostility, & physical aggression on the quality of \friendship. Unpublished master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50. Lee, Y. K. & Lee, J. S.(2010). A path analysis of social participation activity of youth influencing on citizenship Mediation of social participation attitude, pro-sociality, and social trust. Journal of Youth Research, 17(2), 203-323. 

  51. Lee, Y. S. & Lee, K. N.(2004). The individual variables, family and school environmental variables that affect victimization by peer aggression among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3(5), 659-672. 

  52. Markus, G. B., Howard, P. E., & King, D. C.(1993). Interacting community service and classroom instruction enhances learning: results from an experiment.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5(4), 410-419. 

  53. Minuchin(1985). Familied and individual development provocations from the field of family therapy. Child Development, 56, 289-302. 

  54. Moon, S. H. & Moon, H. Y.(2009).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realities and effects of youth volunteer work.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1(1), 101-120. 

  55. Oh, S. J.(2007). Relationship of volunteer work to ego identity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Baekseok University, Korea. 

  56. Olweus, D. (1993). Victimization by peers: Antecedents and long-term outcomes. In K. H. Rubin & J. B. Asendorpf(Ed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Hillsdale, 315-341. NJ: Lawrence Eribaum Associates. 

  57. Roh, J. E.(2008). A study on the change of youth peer network. -The Experiences of group activity and the life competency.- Unpublished master thesis, Chung-Ang University, Korea. 

  58. Ross, A. (2007). 'Multiple identities and education for active citizenship'. British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55(3), 286. 

  59. Ryu, J. M.(2005). The effects of integrative arts therapy on the improve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perception with juvenile delinqu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WonKwang University, Korea. 

  60. Smith, P. K. & Sharp, K.(1994). School bullying insight and perspectives(Eds.). London: Routledge. 

  61. Sudeen, R. A. & Raskoff, S. A.(2000). Ports of entry and obstacles: Teenager's access to volunteer activities. Nonprofit Management & Leadership, 11, 179-197. 

  62. Yang, C. S.(1988). Organizational Behavior. Seoul: Daeyoungsa. 

  63. Youniss, J. & Yates, M.(1999). Youth service and moral-civic identity: A case for everyday moralit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1, 361-376. 

  64. Yu, A. J., Han, Y. J., & Kim, J. K.(2002). Aggression and quality of peer relationships in early adolescents.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23(3), 223-238. 

  65. Yu, Y. A.(2005). The parenting styles and peer relationships of adolescents from broken family. Unpublished master thesis, Dankook University,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