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Volunteering Activity on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as a Mediation of Adolescents' Leadership Living Technique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민주시민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즉,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에 위치한 중 고등학교 학생 3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주요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자원봉사참여 만족도(${\beta}=.215$), 학습능력기술(${\beta}=.297$), 집단활동기술(${\beta}=.145$)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매개효과 분석결과,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직접효과(.35)와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간접효과($.42{\times}.65=.29$)가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어 부분매개효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민주시민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자원봉사 활동의 적극적 지원과 함께 청소년의 일상생활 속에서 리더십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종합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민주시민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즉,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에 위치한 중 고등학교 학생 3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주요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자원봉사참여 만족도(${\beta}=.215$), 학습능력기술(${\beta}=.297$), 집단활동기술(${\beta}=.145$)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매개효과 분석결과,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직접효과(.35)와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간접효과($.42{\times}.65=.29$)가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어 부분매개효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민주시민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자원봉사 활동의 적극적 지원과 함께 청소년의 일상생활 속에서 리더십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종합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This study searched the effect of volunteering activity on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as a mediation of adolescents' leadership living technique. For this, it has been conducted that a survey for 386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cheongbuk-do. Main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
This study searched the effect of volunteering activity on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as a mediation of adolescents' leadership living technique. For this, it has been conducted that a survey for 386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cheongbuk-do. Main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searching the effect on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it is analyzed that volunteering activity participation satisfaction level(${\beta}=.215$), learning ability technique(${\beta}=.297$), group activity technique(${\beta}=.145$) have a positive(+) effect. Second, as a result of mediation effect, volunteering activity is confirmed that is meaningful as both a direct effect(.35) on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and an indirect effect($.42{\times}.65=.29$) as leadership living technique and it is appeared as an partial mediation effect. Therefore, in order to improve adolescents'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active support for volunteering activity and overall efforts which are able to activate the leadership technique in real youth everyday life are necessary.
This study searched the effect of volunteering activity on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as a mediation of adolescents' leadership living technique. For this, it has been conducted that a survey for 386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cheongbuk-do. Main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searching the effect on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it is analyzed that volunteering activity participation satisfaction level(${\beta}=.215$), learning ability technique(${\beta}=.297$), group activity technique(${\beta}=.145$) have a positive(+) effect. Second, as a result of mediation effect, volunteering activity is confirmed that is meaningful as both a direct effect(.35) on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and an indirect effect($.42{\times}.65=.29$) as leadership living technique and it is appeared as an partial mediation effect. Therefore, in order to improve adolescents' democratic citizen consciousness, active support for volunteering activity and overall efforts which are able to activate the leadership technique in real youth everyday life are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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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이론적배경과 선행연구를 근거하여 자원봉사활동을 독립변수로,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변수로, 민주시민의식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연구모형은[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과 리더십생활 기술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과 리더십생활기술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자원봉사활동의 하위변수인 자원봉사참여 동기, 자원봉사참여 만족도와 리더십생활 기술의 하위변수인 커뮤니케이션기술, 의사결정기술, 인간관계기술, 학습능력기술, 조직관리기술, 자기이해기술, 집단활동기술을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절차적 원리는 민주주의 목적가치를 실현 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로서 수단가치적 성격의 원리라 할 수 있다. 둘째, 민주주의 태도이다. 민주주의 태도란 ‘개인생활 및 사회생활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민족 문화 및 민주국가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하려는 태도’ 즉, 책임, 약속, 관용, 준법, 비판, 타협, 다문화 등과 관련이 있다.
민주주의 태도란 ‘개인생활 및 사회생활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민족 문화 및 민주국가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하려는 태도’ 즉, 책임, 약속, 관용, 준법, 비판, 타협, 다문화 등과 관련이 있다. 셋째, 민주주의 참여이다. 참여란 사회 구성원이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이념이나 목적의식을 공유하며 의사결정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이다.
이에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이 적극적·능동적인 자원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현실적인 방향성을 제시해주어 자율성 및 리더의 요소가 성장될 수 있게 협조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안은성(2011)의 연구를 근거로 하여 민주시민의식의 구성요소를 민주주의 가치, 민주주의 태도, 민주주의 참여로 구분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28]. 첫째, 민주주의 가치이다. 이는 이념적 원리와 절차적 원리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안은성(2011)의 연구를 근거로 하여 민주시민의식의 구성요소를 민주주의 가치, 민주주의 태도, 민주주의 참여로 구분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28]. 첫째, 민주주의 가치이다.
이러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참여 횟수, 자원봉사참여 동기, 자원봉사참여 만족도 등 다양하게 측정되고 있다[7][10]. 본 연구에서는 정태자(2010)의 연구를 근거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자원봉사참여 동기와 자원봉사참여 만족도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11].
설문수집방법은 연구자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집합설문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설문을 받았으며, 설문지를 직접 회수 하였다. 설문기간은 2015년 5월 11일부터 5월 22일까지 이루어 졌다.
둘째,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리더십생활기술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다. 셋째,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하여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에 의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을 해결하기 위해 독립변수인 자원봉사활동 및 그 하위변수, 매개변수인 리더십생활기술 및 그하위변수, 종속변수인 민주시민의식과 그 하위변수의 수준(정도)을 살펴보았다.
연구문제 3, 즉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하는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구축하고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과 민주시민의식의 관계에서 리더십생활기술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청소년의 민주시민의식과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첫째,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와 자원봉사동기는 민주시민의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의 사회적 책임감욕구와 민주시민의식의 자율성, 개방성을 정적(+)인 관계로 분석하였다.[8][9].
본 연구는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이론적배경과 선행연구를 근거하여 자원봉사활동을 독립변수로,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변수로, 민주시민의식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연구모형은[그림 1]과 같다.
자원봉사활동을 측정하기 위해 자원봉사참여동기와 자원봉사참여만족도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첫째, 자원봉사 참여동기는 D.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변수간의 영향관계 즉, 자원봉사활동과 민주시민행동의 관계, 자원봉사활동과 리더십생활기술의 관계, 리더십생활기술과 민주시민의식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문제 3, 즉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하는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구축하고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과 민주시민의식의 관계에서 리더십생활기술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자는 청주시에 위치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 약 400명을 설문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각 남학생 6학급, 여학생 6학급으로 구분하고 중학생 200명, 고등학생 200명을 조사대사장자로 선정하였다.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4부를 제외하고 386명의 응답을 자료 분석에 적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각 남학생 6학급, 여학생 6학급으로 구분하고 중학생 200명, 고등학생 200명을 조사대사장자로 선정하였다.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4부를 제외하고 386명의 응답을 자료 분석에 적용하였다.
설문수집방법은 연구자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집합설문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설문을 받았으며, 설문지를 직접 회수 하였다. 설문기간은 2015년 5월 11일부터 5월 22일까지 이루어 졌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의 중·고등학교 학생 3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청주시에 위치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 약 400명을 설문 조사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주요변수(자원봉사활동, 리더십생활기술, 민주시민의식)의 수준(정도)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리더십생활기술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다. 셋째,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하여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에 의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과 리더십생활기술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자원봉사활동의 하위변수인 자원봉사참여 동기, 자원봉사참여 만족도와 리더십생활 기술의 하위변수인 커뮤니케이션기술, 의사결정기술, 인간관계기술, 학습능력기술, 조직관리기술, 자기이해기술, 집단활동기술을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1, 2, 3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주요변수(자원봉사활동, 리더십생활기술, 민주시민의식)의 수준(정도)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리더십생활기술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다.
이론/모형
Servant가 개발하고 이명화(2003)의 연구에서 활용한 10문항의 척도를 사용하였다[33]. 둘째, 자원봉사활동 참여 만족도는 G. R. Francies 가 개발한 자원봉사 동기-욕구프로필(Volunteer Motivation - Needs Profile)을 번안하여 활용한 조휘일(1990)척도를 사용하였다[34].
리더십생활기술의 측정은 Dormody(1995) 등이 연구에서 활용한 30문항의 척도를 최창욱(2001)이 번안하고, 엄완용(2007), 장세종(2014) 등이 활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리더십생활기술의 하위영역은 커뮤니케이션기술 4문항, 의사결정기술 5문항, 조직관리기술 4문항, 인간관계기술 5문항, 학습능력기술 4문항, 자기이해기술 5문항, 집단활동기술 3문항 등 총 7영역 30개 문항을 사용하였다[4][5][21][35].
민주시민의식을 측정하기 위해 손경애 외(2010)가 개발한 민주시민의식의 척도 중 안은성(2011)이 활용한 민주주의 가치, 민주주의 태도, 민주주의 참여 세 영역의 21문항을 사용하였다[28][36].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을 장세종 (2014)의 연구에 근거하여 커뮤니케이션기술, 의사결정기술, 인간관계기술, 학습능력기술, 조직관리기술, 자기 이해기술, 집단활동기술의 7가지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4].
자원봉사활동을 측정하기 위해 자원봉사참여동기와 자원봉사참여만족도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첫째, 자원봉사 참여동기는 D. L. Servant가 개발하고 이명화(2003)의 연구에서 활용한 10문항의 척도를 사용하였다[33]. 둘째, 자원봉사활동 참여 만족도는 G.
성능/효과
그 결과, Chi-square=237.408, DF=51, P=.000이며, [표 5]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적합도 지수는 GFI, NFI, RFI, IFI, TLI, CFI가 .09보다 크고, RMR, RMSEA는 .10보다 낮아 적합한 매개효과모형임이 검증되었다.
넷째, 자원봉사활동은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지도자로서의 역량과 함께 성숙한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의식을 함양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청소년과 관련된 다양한 기관 및 시설 즉, 학교, 청소년 수련원, 문화시설 및 사회복지관 등에서는 자발적인 자원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함과 동시에 리더십 훈련이 함께 어우러지는 총체적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한다.
05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십생활기술은 전체 평균 3.48로 보통 이상의 수준이었다. 하위변수 중에서는 학습능력기술이 평균 3.
둘째,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자원봉사활동의 하위변수에서는 자원봉사참여 만족도가 리더십생활기술의 하위변수에서는 학습능력기술과 집단 활동기술이 각각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8][9]. 둘째, 자원봉사 참여시 이타적 동기가 높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리더십생활기술의 총점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0]. 또한 자원봉사 만족도 높을수록 리더십 개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1].
둘째, 자원봉사활동만족도, 학습능력기술, 집단활동 기술이 민주시민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은 단체활동과 학습을 통해 민주시민의식이 향상된다.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자원봉사활동의 하위변수에서는 자원봉사참여 만족도(β=.215)가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리더십생활기술의 하위변수에서는 학습능력기술(β=.297)과 집단활동기술(β=.145)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9로 가장 낮았다. 셋째, 민주시민의식은 전체 평균 3.47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이었다. 하위변수 중에서는 민주주의 가치가 평균 3.
셋째,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직접 효과와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에서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에 따라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한 자원봉사활동과 민주시민의식의 관계는 부분매개효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자원봉사 만족도 높을수록 리더십 개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1]. 셋째,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은 사회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검증하였다[12].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청소년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리더십이 개발되고 이를 토대로 하여 민주시민의식을 확립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분석한 결과, 공선성통계량에서는 모든 공차한계 값이 .3이상이고, VIF 값은 3.3이하로 나타나 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독립변수의 설명력은 Adj-R2값에 의해 37.
셋째,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은 사회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검증하였다[12].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청소년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리더십이 개발되고 이를 토대로 하여 민주시민의식을 확립하게 된다는 것이다.
29)가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즉, 리더십생활기술을 매개로 한 자원봉사활동과 민주시민의식의 관계는 부분매개효과로 분석되었다.
첫째, 자원봉사활동은 전체 평균 2.83으로 다소 낮은 수준이었다. 하위변수인 자원봉사참여 동기는 평균 2.
후속연구
다섯째, 본 연구는 청주시에 위치한 중·고등학생 386명을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로서 전국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대상 및 지역의 확대로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의 공동체적 의식이 약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청소년들은 경쟁적 입시위주의 교육, 핵가족화에 따른 가정교육 약화, 더욱 복잡해지는 사회 환경의 변화,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인한 부정적 환경과 생활 속에서 개인주의가 극대화 되어 공동체적 의식이 약화되고 있다. 이에 개인적 차원에서 청소년의 긍정적인 발달을 위해 생활기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4].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시한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Butts(1988)는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도덕적 덕목을 시민의 권리와 의무로 나누어 설명하였으며, 정의, 평등, 권위, 참여, 진실, 애국심, 자유, 다양성, 사생활 존중, 공정한 절차, 소유권, 인권의 12개 도덕적 덕목으로 제시하였다[26]. 한국교육개발원(1991)에서는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첫째, 인간의 존엄성, 둘째, 기본예절, 공공질서, 법질서 등의 기본적 생활습관의 내면화, 셋째, 민주적 절차 및 과정에의 숙달, 넷째,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등을 제시하고 있다[2].
리더십 생활기술 대한 최초의 연구에서는 리더십 생활 기술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리더십 생활기술 대한 최초의 연구는“4-H리더십을 위한 생활기술(Life skills for 4-H leadership roles)에 대한 Miller(1976)의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리더십생활기술을 의사결정, 관계성, 학습, 조직관리, 자기 이해, 그룹 활동의 6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였다[19]. Dormody와 Seevers(1994)는 리더십생활기술을 커뮤니케이션기술, 의사결정기술, 인간관계기술, 학습 능력기술, 조직관리기술, 자기이해기술, 그룹활동기술의 7가지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연구하였으며[21], Kleon과 Rinehart(1998)는 구두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창조성, 계획/조직, 의사결정 및 판단, 행동성 유연성, 단언능력, 목적성, 지각력, 민감성, 협동성의 11가지 하위능력을 리더십 생활기술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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