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터빈 블레이드 온도 변화를 고려한 증기분사 가스터빈 열병합발전 시스템의 성능해석
Performance Analysis of a Steam Injected Gas Turbine Combined Heat and Power System Considering Turbine Blade Temperature Change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6 = no.75, 2012년, pp.18 - 24  

강수영 (인하대학교 대학원) ,  김정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  김동섭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imulated the operation of a steam injected gas turbine combined heat and power (CHP) system. A full off-design analysis was carried out to examine the change in the turbine blade temperature caused by steam injection. The prediction of turbine blade temperature was performed for the o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에서는 증기분사 운전시 압축기의 서지마진 감소에 초점을 맞춰 열병합운전(CHP)과 전량분사운전(FSTIG)에서 서지마진을 분석한 뒤, 10%의 안정적인 서지마진을 유지하는 운전들(UF, PSTIG)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운전 모드들에 대해서 블레이드 온도를 예측하고 서지마진과 블레이드 온도의 제한 조건을 동시에 고려한 최적의 증기분사 운전 조건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설계 온도보다 높게 장시간 운전되면 블레이드 재료의 수명이 상당히 영향을 받을 것이므로 가급적 회피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증기분사가 없는 운전과 비교하여 여러 가지 증기분사 운전들에 있어서 블레이드 온도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 결과와 기존 연구(7)에서 수행한 압축기 서지마진의 한계를 고려한 성능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서지마진과 블레이드 온도의 제한 조건을 함께 고려한 최적의 운전 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RSG의 각 구성부에서의 고온부(가스)측의 열전달 계수는 저온부(물, 증기)측의 열전달 계수에 비하여 작다. 따라서 탈설계 해석 시 총괄 열전달 계수는 고온부 가스 유량에 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 식으로 모사하였다(1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 가스터빈의 단점은 무엇인가? 또한 발전 요금이 고가인 피크부하 시간대에는 추가적인 전력 수급을 위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소형 가스터빈은 대형 가스터빈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효율을 가지므로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하여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개선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가습 가스터빈(humidified gas turbine)이며, 이 중에서도 증기분사 사이클이 채택되어 비교적 많은 연구가 진행 되었다.
증기분사 없이 설계된 엔진에 증기를 분사할 때 고려해야 할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증기분사 없이 설계된 엔진에 증기를 분사할 때 고려해야 할 문제점들도 있다. 우선, 증기분사로 인해서 터빈 유량이 증가하게 되면 터빈입구온도를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하여 운전할 때 압축기와 터빈의 작동 조건 매칭에 의해서 터빈입구압력, 즉 압축기 출구 압력이 높아짐으로 인해서 압축기 서지마진이 감소한다.(6,7) 또한 압축기출구 공기가 터빈 냉각용으로 사용되므로 압축기출구 압력 증가로 인한 온도의 상승은 터빈 블레이드 온도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낮은 저위 발열량 연료를 사용하는 가스터빈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한다.
증기분사 사이클의 목적은 무엇인가? 개선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가습 가스터빈(humidified gas turbine)이며, 이 중에서도 증기분사 사이클이 채택되어 비교적 많은 연구가 진행 되었다. 증기분사 사이클은 배기가스의 폐열을 회수하여 증기를 생성하고 가스터빈에 분사하는 사이클로써 터빈 유량의 증가를 통하여 출력과 효율을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증기분사 사이클은 성능 증가 효과뿐 아니라 NOx 감소의 효과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Jonsson, M., Yan, J., 2005, "Humidified gas turbines-a review of proposed and implemented cycles," Energy, Vol. 30, Issue 7, pp. 1013-1078. 

  2. Rice, I. G., 1995, "Steam-injected gas turbine analysis: steam rate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17, pp. 347-353. 

  3. Kim, T. S., Cho, M. K., Ro, S. T., Kauh, S. K., 1997, "Analysis of small steam injected gas turbine system with heat recovery," Trans. of the KSME(B), Vol. 21, No. 8, pp. 996-1008. 

  4. Paepe, De M., Dick, E., 2000, "Cycle improvements to steam injected gas turb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y research, Vol. 24, pp. 1081-1107. 

  5. Fischer, A. C., Frutschi, H. U., Haselbacher, H., 2001, "Augmentation of gas turbine power output by steam injection," ASME paper, 2001-GT-0107. 

  6. Lee, J. J., Jeon, M. S., Kim, T. S., 2010, "The influence of water and steam injection on the performance of a recuperated cycle microturbine for combined heat and power application," Applied energy, Vol. 87, pp. 1307- 1316. 

  7. Kim, Y. S., Lee, J. J., Kim, T. S., Sohn, J. L., 2011, "Effects of syngas type on the operation and performance of a gas turbine in 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52, Issue 5, pp. 2262-2271. 

  8. 강도원, 이종준, 김동섭, 허광범, 2011, "바이오 가스를 사용하는 가스터빈 열병합 시스템의 전부하 및 부분부하 운전특성 해석," 유체기계저널, 제 14권, 제 2호, pp. 35-40. 

  9. 강수영, 김동섭, 2011, "증기분사에 의한 가스터빈 열병합 발전 시스템의 성능과 운전조건 변화-압축기 작동 변화를 중심으로," 유체기계저널, 제14권, 제2호, pp. 68-75. 

  10. http://mysolar.cat.com/cda/files/304496/7/ds65gs.pdf 

  11. Rocha, G., Reynolds, S., Brown, T., 2008, "Introduction of the TaurusTM65 industrial gas turbine for power generation," GT2008-51328. 

  12. Enter Software. GateCycle ver 6.0, 2006. 

  13. Erbes, M. R., Gay. R. R., 1989, "Gate/Cycle predictions of the off-design performance of combined-cycle power plants," ASME Winter Annual Meeting, Vol. 124, pp. 43-51. 

  14. Kim T. S., Ro S.T., 1995, "Comparative evaluation of the effect of turbine configuration on the performance of heavy-duty gas turbines," ASME paper 95-GT-334. 

  15. Meherwan. P. B., 2002, Gas Turbine Engineering Handbook, Second edition, Gulf Professional Publishing, US. 

  16. Ganapathy, V., 1985, "Heat-recovery boiler design for cogeneration," Oil & Gas Journal, pp. 116-125. 

  17. Kehlhofer, R., 1978, "Calculation for part-load operation of combined gas/steam turbine plants," Brown Boveri Rev, Vol. 65, No. 10, pp. 672-67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