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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프리스월 시스템의 외기 온도와 터빈 부하 조건에 따른 탈설계점 특성 분석
Off-design Characteristics for Ambient Air Temperature and Turbine Load of Gas Turbine Pre-swirl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12, 2019년, pp.881 - 889  

박현우 (Dept. of Mechanical Convergence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정수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tiy) ,  조건환 (Gas Turbine System Integration Team,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  조진수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ti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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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이차 유로의 프리스월 시스템터빈의 효율을 높이고 소재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설치되는 냉각 장치이다. 본 연구에서는 프리스월 시스템의 설계점을 기준으로 가스터빈 외기 온도와 터빈 부하 변화에 따른 탈설계점 분석을 수행하였다. 탈설계점에서 내부 유동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유량계수와 단열계수를 비교하였다. 터빈 부하 증가에 따라 시스템 내부 냉각 공기의 체적 유량이 증가하였고, 단열계수 또한 20% 터빈 부하와 비교하여 100% 터빈 부하에서 30.46% 상승하였다. 외기 온도가 증가할수록 질량 유량과 냉각 공기의 밀도는 감소하였지만 체적 유량은 상승하였으며, 결과적으로 프리스월 시스템 내부의 냉각 성능은 향상되었다. 프리스월 시스템 출구에서 -20℃ 외기 온도와 비교하여 55℃ 외기 온도의 단열계수는 14.82%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wirl system is the device that minimizes energy loss of turbine cooling airflow from the stationary parts into rotating parts. In this paper, an off-design analysis was conducted for the ambient air temperature and turbine load conditions. The discharge coefficient was constant for ambien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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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이 설치되는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외기 온도와 터빈 부하 조건에 대한 탈설계점 연구를 수행하였다. 외기 온도 변화와 부하 조건에 따라 압축기를 통과하여 프리스월 시스템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전압(Total Pressure)과 전온도(Total Temperature)를 경계 조건으로 사용하였으며, 프리스월 시스템의 입구 전압과 전온도 변화에 따른 출구에서 냉각 공기의 유량과 온도 변화를 측정하여 무차원수로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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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 이차 유로의 프리스월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가스터빈 이차 유로의 프리스월 시스템은 터빈의 효율을 높이고 소재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설치되는 냉각 장치이다. 본 연구에서는 프리스월 시스템의 설계점을 기준으로 가스터빈 외기 온도와 터빈 부하 변화에 따른 탈설계점 분석을 수행하였다.
발전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는 발전용 가스터빈의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는? 발전용 가스터빈은 국내에서 열 병합과 복합화력 발전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복합 사이 클로 구성하였을 때 약 60%에 이르는 전력 생산 효율을 가지고 있다. 가스터빈은 압축기에서부터 연소기, 터빈에 이르는 과정을 거쳐 연료의 화학적 에너지를 터빈의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고, 이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기계 장치이다. 브레이튼 사이클(Brayton Cycle)을 바탕으로 설계된 가스터빈은 일반적으로 압축기의 압력비와 터빈 입구 온도(Turbine Inlet Temperature, TIT)에 따라 효율에 큰 영향을 받는다.
브레이튼 사이클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은? 브레이튼 사이클(Brayton Cycle)을 바탕으로 설계된 가스터빈은 일반적으로 압축기의 압력비와 터빈 입구 온도(Turbine Inlet Temperature, TIT)에 따라 효율에 큰 영향을 받는다.  브레이튼 사이클은 고온부와 저온부 사이의 온도 차이 만큼 터빈에서의 에너지가 일로 변환되기 때문에 사이 클을 구성하는 압축기의 압력비, 터빈의 고온부와 저온부 사이의 온도 차이가 클수록 발전 효율은 향상되게 된다. 또한 압축기의 압력비가 증가함에 따라 가스 터빈의 성능은 최대점에 도달한 뒤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며, 터빈 입구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효율이 증가 하는 경향을 보인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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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hartchenko, N., and Kharchenko, V., Advanced energy systems, 2013. 

  2. Dittmann, M., Geis, T., Schramm, V., Kim, S., and Wittig, S., "Discharge Coefficients of a Preswirl System in Secondary Air Systems,"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4, No. 1, 2001, pp. 119-124. 

  3. Javiya, U., Chew, J., Hills, N., and Scanlon, T., "A Comparative Study of Cascade Vanes and Drilled Nozzle Designs for Pre-Swirl," Proceedings of the ASME Turbo Expo 2011, June 6-10, 2011, pp. 913-920. 

  4. Bricaud, C., Geis, T., Dullenkopf, K., and Bauer, H.-J., "Measurement and analysis of aerodynamic and thermodynamic losses in pre-swirl system arrangements," Proceedings of the ASME Turbo Expo 2007, May 14-17, 2007, pp. 1115-1126. 

  5. Lee, J., Lee, H., Kim, D., and Cho, J., "Pre-swirl vane geometry optimization to improve discharge coefficient of gas turbine pre-swirl system,"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Vol. 42, No. 2, 2018, pp. 101-110. 

  6. Carcasci, C., Costanzi, F., and Pacifici, B., "Performance analysis in off-design condition of gas turbine air-bottoming combined system," Energy Procedia, Vol. 45, 2014, pp. 1037-1046. 

  7. Carcasci, C., Facchini, B., Gori, S., Bozzi, L., and Traverso, S., "Heavy Duty Gas Turbine Simulation: Global Performances Estimation and Secondary Air System Modifications," Proceedings of the ASME Turbo Expo 2006, May 8-11, 2006, pp. 527-536. 

  8. Schobeiri, MT., "Improving the Efficiency of Gas Turbines During Off-Design Operation by Adjusting the Turbine and Compressor Blade Stagger Angles," Journal of Applied Mechanical Engineering, Vol. 7, No. 1, 2018, pp. 1-10. 

  9. Karaby, H., Chen, J.-X., Pilbrow, R., Wilson, M., and Owen, J. M., "Flow in a "Cover-Plate" Preswirl Rotor-Stator System,"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1, No. 1, 1999, pp. 160-166. 

  10. Benim, A. C., Brillert, D., and Cagan, M.,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e Flow in Pre-Swirl Stator-Rotor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ational Methods, Vol. 1, No. 2, 2004, pp. 329-343. 

  11. Javiya, U., Chew, J., Hills, N., Zhou, L., Wilson, M., and Lock, G., "CFD analysis of flow and heat transfer in a direct transfer pre-swirl system," Proceedings of the ASME Turbo Expo 2010, June 14-18, 2010, pp. 1167-1178. 

  12. Benim, A. C., Brillert, D., and Cagan, M., "Investigation into the Computational Analysis of Direct-Transfer Pre-swirl System for Gas Turbine Blade Cooling," Proceedings of the ASME Turbo Expo 2004, June 14-17, 2004, pp. 453-460. 

  13. Kim, J., Kang, Y., Kim, D., Lee, J., Cha, B., and Cho, J., "Optimization of a high pressure turbine blade tip cavity with conjugate heat transfer analysi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30, No. 12, 2016, pp. 5529-5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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