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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녹색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책
Policy for Establishment of Green Infra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0 no.5, 2012년, pp.43 - 50  

박재철 (우석대학교 조경도시디자인학과) ,  양홍모 (전남대학교 조경학과) ,  장병관 (대구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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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 인프라 구축이란 정원, 공원, 녹지, 하천, 습지, 농경지, 그린벨트 등을 녹색길로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녹색 인프라는 인간은 물론 환경에도 유익한 기능과 편익을 제공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한다. 수질관리 측면에서도 녹색 인프라는 강우유출수를 저류하고, 비점오염물을 저감시키는 장점이 있다. 녹색 인프라에 대한 이런 장점과 편익이 알려지면서 환경 선진국에서는 도시 및 지역 개발에 녹색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회색 인프라 위주의 국가 건설정책으로 가뭄, 홍수, 산사태 등 자연재해 발생, 수질과 대기 질 악화, 생물다양성의 저하, 지역경제 활성화 저해 등 다양한 환경적 경제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녹색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정책의 수립과 수행이 필요하다. 녹색 인프라 구축에 관한 미국의 사례와 국내의 상황의 분석을 통하여, 녹색 인프라를 구성하는 40개의 항목을 추출하였고, 국내에 적용 가능한 녹색 인프라 구축 정책수단으로 공공부문 5개와 민간부문 4개를 제시하였다. 녹색 인프라 구축을 위한 법안과 관련법의 개정안을 제안하였고, 녹색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een Infrastructure Framework refers to an interconnected network formed by greenways that links gardens, parks, green spaces, streams, wetlands, agricultural lands, and green belts. Green infrastructure supports diverse functions to environment, provides various benefits to people, and helps 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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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mm)를 녹색 인프라를 통해 저류 · 침투시키는 것이 중요 내용이다. 이를 통해, 기존 및 계획 하수도 시설의 효율을 최적화하여 하천으로 유입되는 합류식 관거 월류수를 연간 약 7,600백만 톤 줄이고, 수질개선 및 하수도 정비 비용을 68억 달러에서 53억 달러로 15억 달러 절감하는 것이 계획의 궁극적 목표이다. 동 계획에 의하면 충분히 녹화된 1에이커의 녹색 인프라는 매년 에너지 절감으로 8,500달러, 이산화탄소 저감으로 약 160달러, 대기 질 향상으로 1,000달러, 재산가치 상승으로 4,700달러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http://www.
  • 본 연구는 선진국에서 적용하고 있는 녹색 인프라 사례를 검토하여, 녹색 인프라 정책에 적용할 수 있는 요소를 도출해 내고, 이를 통해 국내에 적용 가능한 녹색 인프라 정책과 전략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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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색 인프라 구축이란 무엇인가? 녹색 인프라 구축이란 정원, 공원, 녹지, 하천, 습지, 농경지, 그린벨트 등을 녹색길로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녹색 인프라는 인간은 물론 환경에도 유익한 기능과 편익을 제공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한다.
녹색 인프라란 무엇인가? 녹색 인프라(green infrastructure)는 우리의 삶을 지탱해 주는 자연생태 시스템으로 공원, 녹지, 하천, 습지, 야생동물 서식처, 산림, 농경지, 보전지역 등의 허브(hubs)와 이들 허브를 연결하는 녹색길(greenways)의 연결로(links)로 구성된다(Benedict and McMahon, 2006). 녹색 인프라 구축에서 기존에 존재하는 허브(hub)에 새로운 허브(hub)를 추가 배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허브(hub)를 연결하는 연결로의 구축도 중요하다.
녹색 인프라 구축에서 기존의 허브(hub)를 연결하는 연결로의 구축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녹색 인프라 구축에서 기존에 존재하는 허브(hub)에 새로운 허브(hub)를 추가 배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허브(hub)를 연결하는 연결로의 구축도 중요하다. 독립된 허브(hub)보다는 허브(hub)를 상호연결하면 녹색 인프라의 생태적, 환경적 기능과 경제적인 효과가 증가하며, 특히 연결로인 녹색길은 산책, 조깅, 자전거타기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시민 건강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Erickson, 2006). 녹색 인프라는 생태계의 변화 과정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주고, 다양한 동식물 종을 보전하며, 깨끗한 공기와 맑은 물을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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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권경호(2012) 녹색 인프라 구축 보고서 자료. 한국조경학회(인쇄중). 

  2. 김학용 대표발의(2012) '도시공원 및녹지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 

  3. 나정화(2012) 녹색 인프라 구축 보고서 자료. 한국조경학회(인쇄중). 

  4. 변재상(2012) 녹색기반법 제정의 배경과 주요 내용. 한국조경학회(인쇄중). 

  5. 서주환(2012) 녹색 인프라 구축 보고서 자료. 한국조경학회(인쇄중). 

  6. 성현찬, 서정영, 이용구, 강대인, 황소영, 이양주(2009) 이용자 중심의 도시공원 조성방안. KYDI 위탁연구. 

  7. 안명준(2012) 녹색 인프라 구축 보고서 자료. 한국조경학회(인쇄중). 

  8. 윤은주(2011) 주민참여를 통한 공원조성 활성화 방안. 한국조경학회 조경문화제 심포지움 발표자료. pp. 1-28. 

  9. 이연숙(2010) 사회통합과 녹색성장의 구심점으로서 한국 아파트혁신방안. 사회통합 친환경 정책 심포지움 발표자료. pp. 32-41. 

  10. 장병관(2011) 녹색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과 구축 방법. 한국조경학회 조경문화제 심포지움 발표자료. 

  11. 장병관(2012) 녹색 인프라 구축 보고서 자료. 한국조경학회(인쇄중). 

  12. 최영국 (1991) 우리나라 도시공원의 실태와 당면과제. 국토정보 9(5) : 2-84. 

  13. 한국조경학회(2012) 녹색 인프라 구축 방안(인쇄중). 

  14. Benedict, M. A. and E. T. McMahon(2006) Green Infrastructure: Linking Landscape and Communities. Washington. Islandpress. pp. 1-22. 

  15. Clark, P. ed.(2006) The European City and Green Space, Burlington. Ashgate Publishing Company. pp. 159-174. 

  16. Erickson, D.(2006) MetroGreen: Connecting Open Space in North American Cities. Washington. Islandpress. pp. 3-44. 

  17. Wolf, K. L.(2008) Metro Nature: Its Function, Benefits, and Values. In Birch, E. L. and S. M. Wachter eds., Growing Greener Cities.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pp. 294-315. 

  18. http://www.epa.gov/owow/NPS/lid/gi_case_studies_2010.pdf 

  19. http://www.urbanparks2012.org/ 

  20. www.americanrivers.org 

  21. www.greeninfrastructur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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