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와 콘텐츠 산업: 사회자본 관점에서의 신한류 현상 분석
Culture and Content Industry: An Analysis on New Korean Wave based on Social Capital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7 no.7, 2012년, pp.127 - 138  

김인설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  이종석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한림경영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드라마 위주의 방송을 매체로 한 이전의 한류와 달리, 케이팝을 중심으로 한 신한류의 확산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논문은 이러한 확산 방식의 차이가 사회자본 관점에서 한류의 수용층과 수용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콘텐츠 산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신한류의 수용자들은 자발적으로 케이팝을 찾아 공유하고 자신들의 의사를 표출하는 젊은 열성 팬들로 구성된다. 유튜브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기업들은 이들을 결속형에서 교량형 사회자본으로 변화시켜, 음원제공 사이트에서 케이팝의 판매를 촉진하는 정보제공자의 역할을 한다. 통신사와 광고주는 이러한 시장에 제3자로 참여하여 미디어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통될 수 있도록 자금을 지원한다. 이처럼 서로가 서로를 지원하는 다면시장에서 생태계의 변화를 유도하는 플랫폼의 확보 없이는 신한류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는 연계형 사회자본 형성은 어려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the first generation of Korean Wave (Hallyu 1.0), which mainly refers to the exports of Korean TV dramas via broadcasting systems, the New Korean Wave (Hallyu 2.0) era has been brought by K-pop (Korean popular music) via the rapid growth of social medi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디지털콘텐츠 시장을 중심으로 케이팝의 수용방식과 유통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케이팝의 확산은 국내 제작사에게 저렴하고 효과적인 홍보기회를 제공한 것이 분명하다.
  • 0세대) 현상으로 구분되어진다. 본 장에서는 신한류가 기존의 한류에 비해 어떠한 특징을 갖는지를 고찰하고, 케이팝을 중심으로 한 신한류가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확산된 사례를 사회자본 이론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 하지만 케이팝으로 대표되는 신한류에 초점을 두어, 이하에서는 ‘디지털화된 콘텐츠’에 제한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융합의 현상이 선명하게 나타나는 현상인 세 개의 산업은 무엇인가? 흔히 ‘디지털 융합(digital convergence)’이라고 말하는 이러한 현상은 최소한 세 개의 산업에서 더욱 선명하다. 1890대에 시작된 전화 산업, 1930년대 후반에 시작된 텔레비전 산업, 그리고 불과 30여 년 전인 1980년대에 시작된 컴퓨터 산업이 그것이다(Yoffie, 1997). 우리는 이미 컴퓨터로 TV를 시청하며 휴대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한다.
한류란? 한류를 ‘한국 대중문화가 외국인들에게 수용되는 현상’이라고 한다면, 그 최종 문화물의 범위는 드라마나 음악뿐만 아니라 한국음식, 한국관광, 한국어 학습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다. 하지만 케이팝으로 대표되는 신한류에 초점을 두어, 이하에서는 ‘디지털화된 콘텐츠’에 제한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콘텐츠의 디지털화로 발생하는 현상은? 콘텐츠의 디지털화는 온라인 시장 규모를 확대시키면서, 오프라인 시장 규모를 지속적으로 감소시키고 있다. 전 세계 온라인 음악시장은 2009년에 전년도 대비 11% 증가한 42억 100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2014년까지 연평균 14%의 성장을 기록하며 81억 200만 달러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한국콘텐츠 진흥원,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수정(2012), "민족'과 '경제' 렌즈 빼고 제대 로 들여다 보자: 문화 탈중심화 사건으로서의 한류",신문과 방송, 498(6), 6-11. 

  2. 백지은(2012), 기부+봉사활동' 팬덤 나눔문화 확산 왜?, 조선일보, 2011년. 3.30일자 

  3. 손승혜(2012), "한류 수용의 로컬 콘텍스트와 글로벌 팬덤의 특성: 코리안 커넥션 사례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 10(1), 45-85. 

  4. 안철경(2010),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보험회사에의 시사점, KIRI Weekly, 2010. 10.4일자 

  5. 이기원(2012), "新韓流K-pop의 國際去來硏究 : 디지털 음악의 해외유통과 Youtube-social media의 역할",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6. 이동원, 정갑영, 박 준, 채승병, 한준 (2010), 제3의 자본: 사회적 자본은 어떻게 증진되는가?, 삼성경제연구소. 

  7. 채지영(2011), "신한류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8. 한국콘텐츠진흥원(2010), 2010 음악산업백서 

  9. 황성빈(2012). 케이팝 팬층은 확대, 세대교체는 아직: 일본 내 한류의 현재 점검. '신문과 방송', 신문과 방송 , 498(6), 16-19. 

  10. Cohen, S. S., & Fields, G. (1999), "Social capital and capital gains in Silicon Valley,"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1, 108-130. 

  11. Cook, K., Lin, N., & Burt, R. S. (2006), Social Capital Theory and Research. New Brunswick: Aldine Transaction. 

  12. Fukuyama, F. (1995), Trust: The Social Virtues and the Creation of Prosperity, London, U.K.: Hamish Hamilton. 

  13. Gawer, A., and Cusumano, M. A. (2002), Platform Leadership: How Intel, Microsoft, and Cisco Drive Industry Innovation, Boston, MA: Harvard Business Press. 

  14. Nye, J. (2004), Soft Power: The Means to Success in World Politics, Thousand Oaks, CA: Sage. 

  15. Putnam, R. D. (2000), Bowling alone: The collapse and revival of American community, NY : Simon & Schuster 

  16. Woolcock, M. (2001), "The place of social capital in understanding social and economic outcomes," Isuma: Canadian Journal of Policy Research, 2(1), 1-17. 

  17. Yoffie, D. B. (1997), Competing in the Age of Digital Convergence,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