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류 확산을 위한 전략과 정책: 방송영상물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권호영
참여연구자 김영수 , 박대민 , 김은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8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등록번호 TRKO201100003734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한국 방송영상물의 수출은 2006년 이후 수출의 성장 속도가 저하되었고 중화권으로의 수출 비중이 급격히 감소한 대신 일본 편중현상이 심화되었으며 장르별로도 드라마 편중이 심하다. 그리고 2004년 <겨울연가>, 2005년의 <대장금> 이후 동아시아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작품이 출현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하여 방송영상물이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던 한류가 위축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국내에서도 한류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에서는 방송영상물의 수출 확대 방안을 모색하였다.
한류와 방송영상

목차 Contents

  • 표지 ...1
  • 발간사 ...5
  • 목차 ...7
  • 표목차 ...12
  • 그림목차 ...16
  • 요약문 ...17
  • Ⅰ. 21C 시대흐름과 방송 콘텐츠 ...33
  • 1. 들어가며 ...35
  • 2. 방송콘텐츠의 위상과 역할 ...36
  • 3. 방송콘텐츠 시장동향 및 향후전망 ...37
  • Ⅱ. 방송 영상물 수출입 동향 ...41
  • 1. 방송프로그램의 수출입 실적 분석 ...43
  • 1)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분석 ...44
  • 2. 한류에 대한 평가 ...57
  • 1) 한류는 정말 위기인가? ...58
  • 2) 수출 지역의 문제 ...59
  • 3) 프로그램의 장르 편중 및 품질 문제 ...66
  • 4) 수출 프로그램 단가의 상승 ...69
  • 5) 동아시아 국가의 견제와 자국 방송 영상물 진흥 ...71
  • Ⅲ. 방송 영상물 수출의 구조적 문제점과 전략 방향 ...73
  • 1. 방송 영상물 수출의 구조적 문제점 ...75
  • 1) 제작부문 ...75
  • 2) 유통/마케팅 부문 ...84
  • 3) 정책지원 측면 및 기타 ...85
  • 2. 방송 영상물 수출의 전략방향 ...86
  • 1) 제작측면 ...86
  • 2) 유통측면 ...89
  • 3) 정책 측면 ...91
  • Ⅳ. 방송 영상물 수출 지원 정책의 현황 ...95
  • 1. 방송 영상물 수출 지원정책의 근거 ...97
  • 1) 외부성 ...97
  • 2) 유치산업보호론: 전략산업으로 육성 ...100
  • 3) 한국의 연성권력 강화 ...103
  • 2. 한류와 수출 진흥 정책 ...106
  • 1) 성장가능성: 방송영상시장의 급격한 성장 ...106
  • 2) 한류의 비교우위 가능성 ...107
  • 3) 한류 위기론과 원인 ...108
  • 4) 문화산업의 고도화 필요 ...109
  • 3. 정부의 방송영상물 수출 지원 정책 현황 ...109
  • 1) 수출용 프로그램 재제작 지원 ...111
  • 2) 해외방송영상견본시 참가지원 ...114
  • 3) BCWW(국제방송영상견본시) 개최 지원 ...118
  • 4) 쇼케이스 지원사업 ...120
  • 5) 신규 시장 진출 지원 ...123
  • 6) 국제공동제작 지원 ...127
  • 7) 방송콘텐츠 유통인력 양성 : 디렉터 스쿨의 마케팅디렉터 과정을 중심으로 ...132
  • 8) 해외 한국어방송 지원 ...133
  • Ⅴ. 기존 수출 지원 정책의 보완 방안 ...135
  • 1. 수출지역 확대 전략 ...137
  • 1) 지역 확대의 필요성과 전략 ...137
  • 2) 수출용 프로그램 재제작 지원 ...140
  • 3) 신규 시장 진출 지원 ...141
  • 4) 신규 시장의 낮은 시장성이 과제 ...142
  • 2. 견본시장 지원의 개선 방안 ...142
  • 1) 견본시 개최 지원의 개선 방안 ...142
  • 2) 해외 견본시 지원의 개선 방안 ...146
  • 3) 소결 ...147
  • 3. 국제공동 제작을 통한 시장 확대 전략 ...148
  • 1) 국제공동제작의 유형 ...148
  • 2) 국제공동제작의 장단점 ...149
  • 3) 시장 확대 전략으로서 국제공동제작 ...151
  • 4. 장르 확대 전략 ...153
  • 5. 한류 관련 지원 기관과 사업간의 조정과 협조 ...153
  • 1) 한류 관련 지원 기관과 사업의 현황 ...153
  • 2) 한류 관련 지원 기관과 사업의 조정 ...156
  • 6. 소결론 ...157
  • Ⅵ. 새로운 시각의 방송 영상물 수출 지원 정책 ...159
  • 1. 중화권으로의 한국 방송 영상물 수출 진흥 방안: 외교적 차원을 중심으로 ...162
  • 1) 중화권에서의 한류와 반한류 ...162
  • 2) 중화권에서 ‘한류’ 확산 및 열풍의 요인 ...165
  • 3) 중화권에서 ‘반(反)한류’ 현상의 원인 ...169
  • 4) 한국 TV프로그램 중화권 수출의 지속적 확대방안 ...175
  • 5) 소결론 ...182
  • 2. 다큐멘터리 수출 개선방안 및 전략- <차마고도> 사례를 중심으로 ...184
  • 1) <차마고도> 기획 ...186
  • 2) <차마고도> 제작 : 국제 수준의 고품질 제작 ...193
  • 3) <차마고도> 유통 ...199
  • 4) <차마고도> 제작의 결론 ...205
  • 3. 한국 드라마의 선판매 현황 및 나아갈 방향 ...208
  • 1) 드라마 선판매의 계기 ...208
  • 2) 해외 판매 현황 및 특징 ...209
  • 3) 문제점 및 개선방향 ...214
  • 4) 소결론 ...215
  • 4. 포맷 수출 활성화 방안 ...216
  • 1) 빠르게 성장하는 포맷 시장 ...216
  • 2) 포맷 제작과 수출의 특징 ...217
  • 3) 한국의 포맷 수출 현황과 가능성 ...220
  • 4) 포맷 구매 경험을 통해본 포맷 제작 활성화 방안 ...221
  • Ⅶ. 제작 측면에서의 개선을 통한 수출 확대 ...227
  • 1. 방송영상물의 수출과 외주제작 제도 ...229
  • 1) 외주제도와 드라마 산업 ...229
  • 2) 방송 영상물 제작 시스템 ...233
  • 3) 드라마 성과분석 ...235
  • 4) 드라마의 창구화 : 유통을 통한 선순환구조 ...243
  • 5) 소결론 ...249
  • 2. PPL 활성화와 방송 영상물의 수출 ...252
  • 1) PPL ...253
  • 2) PPL 도입 찬반론 ...254
  • 3) PPL과 수출 산업의 상관관계 ...256
  • 4) 소결론 ...261
  • 3. 제작 구조의 개선 측면 ...262
  • 1) 제작사의 규모 확대 ...262
  • 2) 시장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 ...263
  • 3) 경쟁 강화 ...263
  • 4) 제작자와 감독의 국제 교류를 증진시켜야 ...264
  • 4. 원천세와 법인세 납부 방식의 변경 요구에 대한 검토 ...264
  • 1) 현재의 원천세와 법인세 납부 방식 ...264
  • 2) 원천세 환급 또는 법인세 감면 확대 ...266
  • Ⅷ. 나 오 며 ...271
  • 참고문헌 ...275
  • 부 록 ...28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