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terest and expenditure for children is increasing than in the past because the number of nuclear family is growing, the children's space is configured independently in most homes from infancy, therefore, the market of children's furniture is expanding in spite of the reduction in the populatio...
The interest and expenditure for children is increasing than in the past because the number of nuclear family is growing, the children's space is configured independently in most homes from infancy, therefore, the market of children's furniture is expanding in spite of the reduction in the population of children. There are not many products considering age, gender, and play behavior in children's furniture market in Korea. The bed, desk, chair, and closet for children under 2 years hold a large majority of children's furniture, there are not a lot of preschool children's furniture for the children aged 4 to 7. As the children aged 4 to 7 experience physical, emotional, and cognitive growth at the same time, the space configuration and furniture choice for these children is educationally very important. Therefore, in this study, we present the importance and necessity of playable furniture to promote the physical, social, emotional, linguistic, and cognitive development of the children aged 4 to 7 among preschool children. We found the concept and basic condition of playable furniture to collect the base data for developing playable furniture and provided th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n ideal playable furniture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cases of 157 items of 14 domestic playable furniture companies and 365 items of 30 overseas in aspect of play functions, forms, materials and colors.
The interest and expenditure for children is increasing than in the past because the number of nuclear family is growing, the children's space is configured independently in most homes from infancy, therefore, the market of children's furniture is expanding in spite of the reduction in the population of children. There are not many products considering age, gender, and play behavior in children's furniture market in Korea. The bed, desk, chair, and closet for children under 2 years hold a large majority of children's furniture, there are not a lot of preschool children's furniture for the children aged 4 to 7. As the children aged 4 to 7 experience physical, emotional, and cognitive growth at the same time, the space configuration and furniture choice for these children is educationally very important. Therefore, in this study, we present the importance and necessity of playable furniture to promote the physical, social, emotional, linguistic, and cognitive development of the children aged 4 to 7 among preschool children. We found the concept and basic condition of playable furniture to collect the base data for developing playable furniture and provided th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n ideal playable furniture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cases of 157 items of 14 domestic playable furniture companies and 365 items of 30 overseas in aspect of play functions, forms, materials and col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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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형태 유형을 분 석하여 어떠한 형태가 미취학 아동용 놀이가구로 선호되 고 많이 반영되는지 체크하고자 하였으며, 재료분석을 통해 놀이가구에 적합한 재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색채 분석을 통해 미취학 아동용 놀이가구에 적합한 색채와 색채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색채 분석은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으나 비 교대상 제품 수가 너무 많고 모든 제품의 시료 채집이 힘든 사항이므로 사진이나 이미지 자료를 통한 분석인 만큼 뉘앙스적인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색채 계열과 색 채 반영 분포도를 제시하기위해 NCS 색삼각형과 색상환 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색채 분포도로 제시하였다.
3단계로 취합된 놀이 가구를 중심으로 의자, 침대, 수납장, 책상, 매트류, 옷장, 기타 소품 등으 로 분류하고, 각 아이템별로 놀이기능 중 어떠한 부분을 더 반영하고 있는지 각 타입별로 조사함으로 아동들의 정서와 신체, 사회적 발달, 인지 발달 중 어떠한 부분에 중점을 두는지 체크하고자 하였다. 또한 형태 유형을 분 석하여 어떠한 형태가 미취학 아동용 놀이가구로 선호되 고 많이 반영되는지 체크하고자 하였으며, 재료분석을 통해 놀이가구에 적합한 재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색채 분석을 통해 미취학 아동용 놀이가구에 적합한 색채와 색채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4∼7세를 위한 미취학 아동의 놀이가구에 대한 필요성과 필요조건을 도출하고, 향후 미취학을 대상으로 하는 놀이가구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국내와 해외의 현재 놀이가구 제품 시장 현황을 형태와 재료, 색채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을 통하여 현재 국내 놀이가구의 개발 현황을 정확히 진단하고자 하였다.
특히 색채 분석은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으나 비 교대상 제품 수가 너무 많고 모든 제품의 시료 채집이 힘든 사항이므로 사진이나 이미지 자료를 통한 분석인 만큼 뉘앙스적인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색채 계열과 색 채 반영 분포도를 제시하기위해 NCS 색삼각형과 색상환 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색채 분포도로 제시하였다. 이러 한 분석을 통해 현재 국내와 해외의 놀이가구 개발 현황을 정확히 도출하고 이를 비교함으로 향후 새로운 제품 개발 방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미취학 아동 중 주요 성장기인 4∼7세를 대상으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 발달 촉진을 위한 아동용 가구로 놀이가구에 대한 필요성을 제안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위해 미취학 이동의 신체와 운동 특징, 정서와 사회적 특징, 인지와 사고 특징을 통하여 놀이가구에 반영되어야 할 놀이 기능과 형태, 재료와 색채 등에 대한 기본 조건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놀이가구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미취학 아동의 특성 분석을 통해 놀이가구의 기본 조건을 도출하고, 국내와 해외의 놀이가구 개발 사례를 비교 분석함으로 현재의 놀이가구 현황을 정확하게 비교 진단하여 향후 이상적인 놀이가구 개발을 위한 기본 조건을 제시하고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동의 성장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 4 ∼7세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지적, 사회적 발달을 이 상적으로 도와주는 실내의 시설은 가구이며 이러한 가구는 다양한 놀이와 신체활동을 동반하는 놀이가구라는 전제로 출발한다. 이에 국내 놀이가구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놀이가구에 대한 개념 정의와 아동들의 발달 및 놀이, 행태 특성 분석을 통한 놀이가구 조건 도출을 토대로 이에 해당되는 국내와 해외 사례를 분석하여 놀이가구의 유형과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새로운 놀이가구 개발 시 기초자료서 개발 방향을 정립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었으며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 다.
이에 미취학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발달에 기여하고 아동용 가구 시장에 새로운 개발 아이디어의 기초를 제공 함으로 아동용 가구 시장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미취학 아동 중 주요 성장기인 4∼7세를 대상으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 발달 촉진을 위한 아동용 가구로 놀이가구에 대한 필요성을 제안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위해 미취학 이동의 신체와 운동 특징, 정서와 사회적 특징, 인지와 사고 특징을 통하여 놀이가구에 반영되어야 할 놀이 기능과 형태, 재료와 색채 등에 대한 기본 조건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미취학 대상 놀이가구의 유형과 특성 분석을 통해 향후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 대상을 선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1단계로 분석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현재 국내ž외 아동용 가구를 생산 판매하는 업체와 브랜드 리스트를 먼저 조사하였다. 조 사 결과 국내 아동용 가구 브랜드는 35개 정도이며, 놀이가구 제작업체는 14개 업체, 해외는 61개 정도이며, 놀 이가구제작 업체는 30여개 업체로 조사되어 이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조 사 결과 국내 아동용 가구 브랜드는 35개 정도이며, 놀이가구 제작업체는 14개 업체, 해외는 61개 정도이며, 놀 이가구제작 업체는 30여개 업체로 조사되어 이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2단계로 조사된 리스트의 회사들이 생산 하는 제품 상세 아이템을 인터넷 자료와 기업홍보 자료 등을 통해 실제 대상 아이템을 다 조사하고, 놀이가구의 기능을 가진 가구들을 취합하여 놀이가구의 기본 타입을 분류하고 세부 칼라와 형태 베리에이션을 포함한 제품을 를 조사하였다. 3단계로 취합된 놀이 가구를 중심으로 의자, 침대, 수납장, 책상, 매트류, 옷장, 기타 소품 등으 로 분류하고, 각 아이템별로 놀이기능 중 어떠한 부분을 더 반영하고 있는지 각 타입별로 조사함으로 아동들의 정서와 신체, 사회적 발달, 인지 발달 중 어떠한 부분에 중점을 두는지 체크하고자 하였다.
2단계로 조사된 리스트의 회사들이 생산 하는 제품 상세 아이템을 인터넷 자료와 기업홍보 자료 등을 통해 실제 대상 아이템을 다 조사하고, 놀이가구의 기능을 가진 가구들을 취합하여 놀이가구의 기본 타입을 분류하고 세부 칼라와 형태 베리에이션을 포함한 제품을 를 조사하였다. 3단계로 취합된 놀이 가구를 중심으로 의자, 침대, 수납장, 책상, 매트류, 옷장, 기타 소품 등으 로 분류하고, 각 아이템별로 놀이기능 중 어떠한 부분을 더 반영하고 있는지 각 타입별로 조사함으로 아동들의 정서와 신체, 사회적 발달, 인지 발달 중 어떠한 부분에 중점을 두는지 체크하고자 하였다. 또한 형태 유형을 분 석하여 어떠한 형태가 미취학 아동용 놀이가구로 선호되 고 많이 반영되는지 체크하고자 하였으며, 재료분석을 통해 놀이가구에 적합한 재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셋째, 국내·외 놀이가구를 주로 생산하는 리스트를 중심으로 생산제품 및 제품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별로 나타나는 주요 놀이 행태와 기능을 체크하고, 국내와 해외의 전반적인 놀이가구 유형을 도출하기 위해 가구디자인에서의 시각적 요소인 형태와 재료, 색채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조사 대상 된 놀이 가구 327개를 대상으로 주자재를 중심으로 색채를 분석하여 각 제품의 주요 색채를 도출 하고 각각 해당되는 제품을 아이템별로 조사한 결과 과 같이 조사 되었다.
조사 대상 된 놀이 가구 365개 타입을 대상으로 주자 재를 중심으로 색채를 분석하여 각 제품의 주요 색채를 도출하고 각각 해당되는 제품을 아이템별로 조사한 결과 과 같이 조사되었다.
또한 색채 분석을 통해 미취학 아동용 놀이가구에 적합한 색채와 색채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색채 분석은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으나 비 교대상 제품 수가 너무 많고 모든 제품의 시료 채집이 힘든 사항이므로 사진이나 이미지 자료를 통한 분석인 만큼 뉘앙스적인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색채 계열과 색 채 반영 분포도를 제시하기위해 NCS 색삼각형과 색상환 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색채 분포도로 제시하였다. 이러 한 분석을 통해 현재 국내와 해외의 놀이가구 개발 현황을 정확히 도출하고 이를 비교함으로 향후 새로운 제품 개발 방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1단계로 분석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현재 국내ž외 아동용 가구를 생산 판매하는 업체와 브랜드 리스트를 먼저 조사하였다. 조 사 결과 국내 아동용 가구 브랜드는 35개 정도이며, 놀이가구 제작업체는 14개 업체, 해외는 61개 정도이며, 놀 이가구제작 업체는 30여개 업체로 조사되어 이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2단계로 조사된 리스트의 회사들이 생산 하는 제품 상세 아이템을 인터넷 자료와 기업홍보 자료 등을 통해 실제 대상 아이템을 다 조사하고, 놀이가구의 기능을 가진 가구들을 취합하여 놀이가구의 기본 타입을 분류하고 세부 칼라와 형태 베리에이션을 포함한 제품을 를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2) 신체와 운동적 특징 영아기를 거친 유아는 생애 많은 변화를 겪으며 연령에 따라 신체 치수의 뚜렷한 변화가 생기며, 신체적으로 여러 가지 활동에 능숙해진다. 유아기 운동 발달은 달리기, 균형 잡기, 기어오르기, 공던지기 등의 대근육 운동 발달과 블록 쌓기, 젓가락 집기, 그림그리기, 옷 입고 벗기, 단추 사용과 같은 소근육 운동의 발달로 구분된다.
셋째, 아동의 성장 과정에 맞아야 하며, 운동발달 및 사회성을 길러 줄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구조가 단순하며 형태와 색채가 아동의 기호에 맞아야 한다. 다섯째, 조립이 간단해야 하며 견고 하고, 안정성을 가져야 한다.
넷째, 재료 면에서는 국내와 해외 모두 큰 차이가 없이 목재 제품이 가장 많고 PU 제품이 안전성 문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친환경성과 안정성을 모두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재료로 PE, EVA 소재 사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색채 면에서는 목재 제품이 많으므로 YR계열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의자에서 가장 많은 색채가 적용되고 있다. 단, 국내 경우 색채가 주로 tint계열의 저채도, 고명도가 많은 반면 해외 제품은 맑은 느낌의 tone계열 색채가 주를 이루며, 순채도의 제품도 국내보다 많이 조사 되고 제품별 색채 베리에이션도 더 많아 아동들의 개성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었다.
둘째, 놀이가구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연령별 아동의 놀이 행태와 놀이 도구를 중심으로 놀이가구가 갖추어야 할 재료 및 마감, 조형적 조건을 도출한다.
둘째, 활동목적을 파악하여 이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아동의 성장 과정에 맞아야 하며, 운동발달 및 사회성을 길러 줄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구조가 단순하며 형태와 색채가 아동의 기호에 맞아야 한다.
셋째, 형태면에서는 유형 분포는 크게 차이나 나타나지 않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직선형 가구에서는 국내 형태가 단순한 기하학 구조와 선의 사용으로 기능이 단순한 반면에 해외 경우 직선과 기하학을 이용하지만 조금 더 복잡한 형태의 모듈러 시스템을 적용하거나 교차 형태 등의 반영으로 좀 더 복잡한 구조와 가변성을 포함함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함으로 다양한 제품 형태가 조사되었다. 그리고 자연물 형태의 반영도 좀 더 유기적이고 곡선형의 형태가 반영되고 있으며, 인공물을 캐릭터화하여 모방된 형태도 국내보다 훨씬 복잡한 형태로 표현되고 있었다.
조사 대상 된 놀이 가구 327개를 대상으로 주자재를 중심으로 색채를 분석하여 각 제품의 주요 색채를 도출 하고 각각 해당되는 제품을 아이템별로 조사한 결과 <표 10>과 같이 조사 되었다. 아이템 중 의자가 가장 많은 제품수가 있는데 기인하기도 하지만 가장 다양한 색채 분포를 보였으며, 그 다음은 매트류와 책상이 다양한 색채 분포도를 보이고, 상대적으로 침대와 기타 소품 이 제품 수도 적었지만 색채 분포도도 적게 나타났다. 의자 경우 YR계열 16.
다섯째, 조립이 간단해야 하며 견고 하고, 안정성을 가져야 한다. 여섯째, 쉽게 정돈 될 수 있고 위생적이고, 오염 부분의 처리가 쉬운 재료를 써야 하며 혼자서도 조립할 수 있어야 한다. 일곱째, 충격에 안전하며, 부드러운 표면과 가벼운 무게감,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은 디자인이 필요하다.
이 중 가장 많이 접목된 아이템 유형은 앉는 기능과 쌓기, 맞추 기, 타기, 흔들기 등의 기능을 가진 의자가 48.5%로 가장 많고, 그 다음 책을 꽂거나 담고, 올라타고, 맞추거나 동물이나 자연형태를 형상화하거나, 다양한 역할놀이 가능 한 수납장이 16.9%, 자동차놀이나 벙커, 텐트 등으로 아 이들만의 아지트를 연출하거나 미끄럼틀이나 매달리기 등의 기능이 추가된 침대가 15%, 테이블 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음악을 연주하는 악기, 맞추거나 쌓기, 배열하 기 기능이 있는 책상이 14.3%, 바닥매트나 파티션, 다양한 모양으로 변신이 가능한 매트가 3.6%, 그 외에 오르고 매달리기 기능이 추가된 옷장이 1.7% 정도이며 조사 되었으며, 각 아이템별로 놀이 기능을 분석해 보면 와 같다.
이 중 가장 많이 접목된 아이템 유형은 앉는 기능과 쌓기, 맞추기, 타기 등의 기능을 가진 의자가 48.4%로 가장 많고, 그 다음 미끄럼틀과 집이나 영역놀이가 가능한 침대가 15.9%, 책을 꽂거나 담고, 올라타고, 맞추는 기능이 추가된 수납장이 12.1%, 테이블 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맞추기 기능이 있는 책상이 9.6%, 바닥매트나 파티션, 다양한 모양으로 변신이 가능한 매트가 9.6%, 그 외 거울이나 연필꽂이, 미니 수납함 등이 4.4% 정도로 조사 되었으며 각 아이템별로 놀이 기능을 분석해 보면 과 같다.
여섯째, 쉽게 정돈 될 수 있고 위생적이고, 오염 부분의 처리가 쉬운 재료를 써야 하며 혼자서도 조립할 수 있어야 한다. 일곱째, 충격에 안전하며, 부드러운 표면과 가벼운 무게감,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은 디자인이 필요하다.
해외 놀이가구도 형태적으로 분석해 보면 국내와 마찬 가지로 6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전체 조사된 가구는 칼라가 다르면서 제품의 형태가 같은 것을 제외한 484개의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기하학형이 28.7%로 가장 많았으며, 곡선장식형이 24.8%, 양감형이 14.7%, 자연물형이 11.8%, 유니트형이 10.3%, 인공물형이 9.7% 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직선형이 많기는 하나 양감형이나 자연물형, 유니트형, 인공물형이 거의 자유곡선 형태로 표현되는 제품이 대다수로 형태적으로 둥글거나 생동감 있는 곡선유닛이 국내보다 많이 사용되고 있다.
조사 대상 된 놀이 기능을 포함된 놀이 가구 327개를 대상으로 주자재를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 폴리우레탄 폼(PU)이 37.3%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그 다음 원목이 20.8%, MDF 등의 보드가 16.5%, 원목계열의 합판이 15.6%, 폴리우레탄 커버가 4%, EVA가 2.4%, 이중 강화 골판지다 1.5%, 그 외 PE와 PVC가 0.9% 정도로 조사 되었다. 이는 놀이가구 특성상 가볍고 이동이 편리하며 안정성이 보장되어야하므로 스펀지 계열의 PU제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아동용 가구 경우 유해 물질 의 위험성으로 인한 친환경 가구가 강조됨으로 인해 관리상의 불편함이 있지만 원목가구와 원목계열의 합판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주자재를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목재 제품이 가장 많았으며 그중에서도 원목이 37%로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 합판과 보드류가 15%정도로 사용되었고, 그 다음은 합성수지 중 PU폼이 9.8%, PE가 8.2%, PU 커버가 6.8%, 이중강화 골판지가 5.2% 정도로 조사되었고 EVA, 금속 소재 제품도 일부 조사되었다. 이는 아동용 가구 경우 국내와 마찬가지로 친환경성이 중요하므로 제품의 유해 물질 배출이 적은 원목 계열이 많이 사용되고, 안정성과 형태의 자유로운 표현을 위해 PU 제품이 사용되고, 유해성이 적은 PE, EVA가 사용되고 있다.
첫째, 국내와 해외 모두 놀이가구 유형은 의자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국내는 침대(15.9%), 수납장(12.1%), 책상과 매트류(9.6%), 기타 소품(4.4%) 순으로 나타났으며, 해외는 수납장( 6.9%), 침대(15%), 책상(14.3%), 매트류(3.6%), 옷장(1.7%) 순으로 나타났다. 옷장은 국내 사 례는 없고 해외 사례에만 조사된 유형으로 아이들 방을 통합적으로 계획 시 다른 가구와 연결하여 적용된다면 효과가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놀이가구의 주사용 대상인 미취학 아동의 특성을 알아보고 놀이가구의 필요성과 가구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아동의 주요 특성을 체크 한다.
아동의 입장에서 놀이는 그들이 하고 싶은 것, 일은 그들이 꼭 해야 일이나 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을 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으며, 아동은 언어적 수단보다는 놀이를 통해서 새로운 지식을 훨씬 쉽게 습득한다는 견해에 많은 심리학자와 교육학자들이 의견 일치를 보고 있다. 학자들의 유아와 아동의 놀이에 관한 견해를 종합해 보면, 놀이는 유아와 아동기에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신체와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은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되는 것이므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와 아동의 공간을 디자인하거나 가구나 제품을 디자인할 때 놀이의 기능을 추가함으로 유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신체와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현재 조사된 327개의 놀이가구 형태를 6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결과 곡선장식형이 26.6%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 직선형 기하학 형태가 23.5%, 유니트형 17.4%, 양감형이 15.6%, 자연물형이 12.2%, 인공물형이 4.6%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넷째, 국내·외 놀이가구의 유형 비교 분석을 통해 놀이 가능과 형태, 색채, 재료에서의 국내와 해외의 차이점을 찾아내고, 향후 국내 놀이가구 개발 방향 시 보완점과 개선점을 제안한다.
그리고 놀이가구 경우 가변성과 융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일반가구와는 다른 구조방식이 요구 되므로 가구의 형태와 사용 방법에 따라 아이템별로 구체적인 구조 방법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져 다양 한 방식의 놀이가구가 제시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과 실제 사용률을 높이고,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 다. 또한 각 연령별 아동의 인지 및 사고특징과 각 연령별 주요 놀이 특성을 강조하는 놀이가구의 개발도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친환경 자재확보와 처리 기술 개발을 통해 생산과 가격의 조화를 추구하고, 원·부 자재의 가공기술 연구를 통해 놀이가구의 주요 특성인 안정성과 가변성, 융통성, 다양성을 갖추고, 이와 더불어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달 심리 학적 측면에서 아동기는 몇 세인가?
아동이 어른으로 성장하기까지는 상당한 세월이 소요 되며 미성숙한 단계의 특정한 시기를 아동이라고 규정짓 는 것에 대해서는 여러 다양한 견해가 있다. 발달 심리 학적 측면에서는 일반적으로 태아기(수정에서 출산까지), 신생아기(출생에서 2주), 영아기(생후 2주부터 1세까지), 유아기(2세부터∼5세), 아동기(6∼12세까지 초등학교 시 기), 청년기( 3∼22세)로 구분하고 있다.1) 또한 유엔의 <아동권리공약>에서는 ‘18세 이하의 모든 사람들을 포함 한다’고 정의하며, 사회복지의 맥락에서의 하나의 인간으로 자립하여 혼자서도 살 수 있는 시기까지 고려한다.
유엔의 아동권리공약에서 아동기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발달 심리 학적 측면에서는 일반적으로 태아기(수정에서 출산까지), 신생아기(출생에서 2주), 영아기(생후 2주부터 1세까지), 유아기(2세부터∼5세), 아동기(6∼12세까지 초등학교 시 기), 청년기( 3∼22세)로 구분하고 있다.1) 또한 유엔의 <아동권리공약>에서는 ‘18세 이하의 모든 사람들을 포함 한다’고 정의하며, 사회복지의 맥락에서의 하나의 인간으로 자립하여 혼자서도 살 수 있는 시기까지 고려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동복지법 제2조에서 “아동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
인간의 활동을 크게 놀이,일,고역으로 구분할 때 각각의 의미는?
인간의 활동은 크게 놀이(play), 일(work), 고역(Drudgery)으로 구분된다. 이 중 놀이는 목적 지향적이기 보 다 활동 자체에서 만족감을 찾을 수 있어야 하며, 일은 자의 혹은 타의에 의해서 장래에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목적 지향적 활동을 의미하며, 고역은 행위자의 관심이나 목적의식 없이 외부의 어떤 압력에 의해 마지못해 관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에 유아의 놀이는 활동 자체가 목적이 되며 일정 유형이나 행동 양 식을 정할 수 없으며, 자기가 하고 싶을 때 시작하는 활 동이며, 쾌락에 목적을 두는 비조직적이며, 비지시적인 활동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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