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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시설 안전교육.안전사고 실태와 담임교사들의 안전교육 범위와 방법 인식에 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Safety Education and Safety Accident Status in Child-Care Facilities and Homeroom Teacher's Recognition about the Safety Education Range and Method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4, 2012년, pp.125 - 136  

김인정 (한중대학교 교육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st child-care facilities, homeroom teachers take the responsibilities for safety education, which has been conducted in class hours on a regular basis. It was found that most homeroom teachers are lacking in teacher training opportunities, and the younger they are, the less training experienc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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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시설 안전교육․안전사고 실태조사와 더불어 담임교사들의 안전교육 범위와 안전교육 방법활용에 대한 교사 인식도를 연구하여 안전사고 예방 및 감소 대책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보육시설 상시 영유아 21인이상 보육하고 있는 개인이 설치·운영하는 시설인 민간보육시설과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비영리 사회복지법인이 설치·운영하는 사회복지 법인보육시설의 안전교육·안전사고 실태분석과 담임교사들의 ‘안전교육 범위’‚ ‘안전교육 방법’에 대한 인식도를 연구하여 안전의식 형성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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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교육의 정의는 무엇인가? 안전교육이라는 말은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일상생활이나 특정한 활동에 있어서 개인에게 안전에 필요한 지식을 이해시키고 나와 상대방을 존중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다. 안전교육이라는 것은 단시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가정과 교육기관의 연계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때 안전한 생활태도가 습관화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육시설에서의 주요 안전교육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보육시설에서의 주요 안전교육자는 담임교사로 지정된 특별한 시간이 없이 수업시간에 적절한 상황에 맞게 안전교육이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담임교사들은 안전교육에 관심은 가지고 있었지만 연수기회가 부족하였고 교사의 연령이 어릴수록 연수경험이 없었으며, 교사경력이 적을수록 안전교육 연수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교사경력이 많을수록 안전교육 연수에 대해 관심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보육시설에서의 안전사고의 주요 발생 대상은 무엇인가? 보육시설에서의 안전사고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발달이 미숙한 유아들에게 주로 발생하므로 스스로 안전하게 행동하려고 하는 태도와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사고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보육시설에서의 사고도 예외는 아닌데 갑작스러운 사고로 신체적, 정신적인 손실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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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은경(2003)?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실태 및 교사 안전의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정훈(2010)? "국공립?민간보육시설 안전사고 실태에 대한 차이분석"? 보육행정학회지 14(3)? pp. 177-194. 

  3. 강점연(2002)? "영유아 보육시설의 안전관리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배정희(2003),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아동간호학회지, 9(2)? pp.162-172. 

  5. 유재경(2003)? "유아 체육활동에서 나타나는 안전사고의 현황"? 한국유아체육학회지? 4? pp. 155-173. 

  6. 윤선화(2000)? "유아교사의 화재안전 실천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교육학회지? 5(1)? pp. 99-113. 

  7. 한두희.정수일(200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관리와 안전교육 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11(1), pp. 7-14. 

  8. 한민경?김수향(2012)?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자연 재해 안전교육 실태 및 교사의 인식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6(1)? pp. 135-162. 

  9. 한영숙.최태식(2006)? 경험중심 안전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안전지식 및 안전문제 해결사고와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연구? 13(4)? pp. 47-79. 

  10. 홍명희(2004)? "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Han Doo-hee, Jeong Soo-il (2009), "An Empirical Study on Safety Management and Safety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1, No. 1, pp7-14 

  12. Han Doo-hee, Jeong Soo-il (2009), A Study on the Technical High School Teachers' Awareness of Safety Accident Prevention Education Programs", a collection of papers from spring conference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pp203-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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