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안전에 대한 태도, 지식, 실천 및 관련요인
Attitude, Knowledge, and Practice of Safety and Related Factors of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1 no.1, 2005년, pp.43 - 53  

방경숙 (아주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investigate the attitude, knowledge, and practice of safety and related factors of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Methods: The total sample consisted of 116 teachers from child care centers in Kyunggi Province. A questionnaire and checklist were used to collect data, which was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안전에 대한 태도 안전 및 응급처치 관련 지식, 실천 및 안전실천에 영향을 주는 관련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Pender의 건강증진모형(최명애, 이인숙 역, 1997)을 기초로 개인적 특성과 행위와 관련된 인지 및 인간상호간의 영향인 사회적 지지, 상황적 영향인 스트레스를 변수로 포함하여 행위결과인 안전실천과의 관련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에 대한 안전교육 및 보육기관 안전사고 감소를 위한 간호중재방안을 고안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안전에 대한 태도 안전관련 지식 및 실천정도를 파악하고 관련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의 이론적 기틀은 Pender의 건강증진모형 (최명애, 이인숙 역, 1997)으로 건강증진모형에 안전에 관한 변수를 대입하여, 안전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정뿐 아니라 영유아가 머무는 시간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보육교사가 안전관리에 대한 책임의식과 구체적인 지식을 갖고 영유아 사고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안전교육과 더불어 안전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조성을 위한 시설 기관장의 의지와 노력도 필요하다고 보며, 관련 법규의 강화와 지도 감독도 소홀히 해서는 안되겠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보육시설에서 의 사고예방을 위해 보육교사의 안전에 관한 태도 지식 및 실천 정도뿐 아니라 이에 영향을 주는 관련 요인을 탐색해 봄으로써 안전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스트레스 등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지지도 안전실천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앞으로 보육시설 영유아의 사고예방을 위한 간호중재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안전에 대한 태도와 안전과 응급처치 관련 지식, 실천 정도 및 관련 요인을 탐색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안전에 대한 태도 안전관련 지식 및 실천정도를 파악하고 관련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의 이론적 기틀은 Pender의 건강증진모형 (최명애, 이인숙 역, 1997)으로 건강증진모형에 안전에 관한 변수를 대입하여, 안전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개인적 특성과 경험으로는 연령, 학력 교육경력, 안전에 대한 지식과 안전교육 수혜여부,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으로는 안전에 대한 건강신념, 안전수행 자신감, 안전에 대한 태도를 인간상호간의 영향으로 사회적 지지를, 상황적 영향으로 스트레스를 포함시켰으며 행위결과로서 건강 증진행위인 안전실천을 설정하여 관련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그림 1>.
  • 본 연구의 이론적 기틀은 Pender의 건강증진모형 (최명애, 이인숙 역, 1997)으로 건강증진모형에 안전에 관한 변수를 대입하여, 안전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개인적 특성과 경험으로는 연령, 학력 교육경력, 안전에 대한 지식과 안전교육 수혜여부,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으로는 안전에 대한 건강신념, 안전수행 자신감, 안전에 대한 태도를 인간상호간의 영향으로 사회적 지지를, 상황적 영향으로 스트레스를 포함시켰으며 행위결과로서 건강 증진행위인 안전실천을 설정하여 관련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그림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