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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 근접 터널발파시 진동제어를 위한 조합형조절발파공법 적용사례 연구 -서울지하철 917공구 현장 중심으로-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5, 2012년, pp.24 - 35  

유지완 ((주)성보지오텍) ,  이태노 ((주)성보지오텍) ,  노상림 (GS건설(주) 기술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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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도심지 지하철 공사현장인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917공구 현장에서 본선터널 직상부에 위치해 있는 잠실학생체육관 구간을 통과하기 위해 적용된 조합형조절발파공법 적용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서울지하철 917공구 현장 본선터널 노선 중 잠실학생체육관 하부를 통과하는 구간의 여굴을 최소화 하면서 진동을 제어할 수 있는 조합형조절발파공법(Complex Blasting) 적용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진동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계식 굴착공법, 화공품류를 이용한 미진동굴착공법, 화약류를 이용한 진동제어발파공법 등이 있는데,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정하여 적용하게 된다. 본 고에서는 서울지하철 917공구현장 본선터널 노선에서 약 21m 상부에 존재하는 잠실학생체육관 구조물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적용된 조합형조절발파공법에 대한 현장 시험발파 결과와 적용사례를 소개 하였다.
  • 본 현장 본선터널 노선 중 잠실학생체육관 하부를 통과하는 구간에 조합형조절발파공법을 적용할 경우 발파진동이 체육관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검토를 실시하기 위해서 잠실학생체육관 구조물에 전달되는 발파하중에 대한 동해석을 실시 하였다.
  • 시험발파를 통해서 잠실학생체육관에서 발파진동이 허용치 이내로 감지되고 발파공사의 안전성과 효율성이 확인 된다면 잠실학생체육관 하부 본선터널에 발파공법을 적용해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시험발파는 스므스블라스팅공법과 조합형조절발파공법으로 동일한 암반조건과 위치에서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한 후 본 구간에 가장 적합한 진동제어발파공법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표 4는 제어발파공법별 시험발파 패턴 및 수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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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어발파란? 제어발파는 조절발파공법(Controlled Blasting 또는 Cautious Blasting)으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넓은 의미에서 정의 한다면 공정상의 요구조건과 발파환경, 규모대상 등 구체적 조건하에서 파쇄결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파범위, 방향 및 발파공해를 규정한도 내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세밀한 설계, 시공과 방호 등의 기술조치를 통하여 폭발에너지 방출과정과 매질의 파쇄과정을 제어하는 발파를 총칭한다(표준발파공법, 1997).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제어발파공법은 스므스 블라스팅(Smooth Blastig), 라인드릴링(Line Drilling), 프리스프리팅(Presplitting), 조합형조절발파공법(Complex Blasting) 등이다.
암반층으로 구성된 터널을 굴착하기 위한 방법은? 암반층으로 구성된 터널을 굴착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3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강력한 폭력을 가진 화약류를 사용하는 발파굴착 방법, 두 번째 방법은 화약류에 비해 폭력이 현저히 작은 화공품류에 의한 미진동굴착 방법, 그리고 세 번째로 유압의 힘을 이용한 기계장치로 암반을 파쇄시키는 기계식굴착 방법이 있다.
발파굴착의 문제점은? 최근래 국내의 터널 굴착작업이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터널 굴착공법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상용되고 있으나, 시공성 및 경제성 측면으로 볼때 화약류를 이용한 발파공법이 가장 적합한 터널 굴착공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발파굴착은 강력한 폭력을 지닌 화약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발파공해(진동, 소음)로 인하여 민원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연약한 암반층을 통과할 때는 화약류 폭력으로 발생하는 응력파로 인하여 터널이 부분적으로 붕괴되거나 여굴범위가 확대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터널 굴착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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