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비만도와 외식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Obesity Index and Attributes of Selecting Places to Eat Out by Food-Related Lifestyle Types - Focusing on Pusa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본 연구는 부산지역 K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유형에 따른 군집을 도출하고 각 집단과 외식선택속성과 비만도와의 차이를 고찰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PASW Statistic 18.0(Predictive Analytics Software)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t-test, ${\chi}^2$-test, 비 계층적 군집분석과 ANOVA을 실시하였다. 남자 대학생들의 평균키는 175.59 cm, 체중은 69.53kg이고, 여자 대학생들의 평균키는 162.81 cm, 체중은 53.42kg으로 나타내었다. 남학생 체질량지수를 저체중이 1.7%, 정상체중은 64.6%, 과체중 19.7%이고, 비만은 14.0%로 나타났다. 여학생 체질량지수는 저체중이 22.9%. 정상체중은 62.7%, 과체중이 8.5%, 비만은 5.9%를 나타내었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 항목은 건강추구, 안전성추구, 분위기추구, 미각추구, 서양음식추구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외식선택속성은 음식의 질과 서비스, 합리적인가격, 접근성과 분위기, 먹어본 경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은 군집1은 [식생활 무관심형 집단] 군집2는 [건강지향형 집단] 군집3은 [건강무관심형 집단]으로 군집 명을 부여하였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 군집과 외식선택속성 요인간의 차이분석에서 군집1은 먹어본 경험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고, 군집2는 음식과 서비스의 질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고, 군집3은 접근선과 이미지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 K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유형에 따른 군집을 도출하고 각 집단과 외식선택속성과 비만도와의 차이를 고찰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PASW Statistic 18.0(Predictive Analytics Software)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t-test, ${\chi}^2$-test, 비 계층적 군집분석과 ANOVA을 실시하였다. 남자 대학생들의 평균키는 175.59 cm, 체중은 69.53kg이고, 여자 대학생들의 평균키는 162.81 cm, 체중은 53.42kg으로 나타내었다. 남학생 체질량지수를 저체중이 1.7%, 정상체중은 64.6%, 과체중 19.7%이고, 비만은 14.0%로 나타났다. 여학생 체질량지수는 저체중이 22.9%. 정상체중은 62.7%, 과체중이 8.5%, 비만은 5.9%를 나타내었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 항목은 건강추구, 안전성추구, 분위기추구, 미각추구, 서양음식추구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외식선택속성은 음식의 질과 서비스, 합리적인가격, 접근성과 분위기, 먹어본 경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은 군집1은 [식생활 무관심형 집단] 군집2는 [건강지향형 집단] 군집3은 [건강무관심형 집단]으로 군집 명을 부여하였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 군집과 외식선택속성 요인간의 차이분석에서 군집1은 먹어본 경험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고, 군집2는 음식과 서비스의 질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고, 군집3은 접근선과 이미지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This study, targeting the students of "K" university in Busan City area, was performed to draw the groups by food-related lifestyle types and to identify the correlation between each group's attributes of selecting places to eat out and obesity index.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achieved by means o...
This study, targeting the students of "K" university in Busan City area, was performed to draw the groups by food-related lifestyle types and to identify the correlation between each group's attributes of selecting places to eat out and obesity index.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achieved by means of the PASW Statistic 18.0(Predictive Analytics Software) which conducted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t-test, ${\chi}^2$-test, non-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and ANOVA. It turned out that the male university students were 175.59 cm tall and weigh 69.53 kg on average. And the female university students showed their average height of 162.81 cm and weight of 53.42 kg. When examined by the body mass index(BMI), male students were composed of 1.7% of underweight, 64.6% of normal weight, 19.7% of overweight and 14.0% of obese. As for the female students, 22.9% were classified as underweight, 62.7% as normal weight, 8.5% as overweight and 5.9% as obese. The food-related lifestyle categories were divided into five factors; health seeking type, safety seeking type, mood seeking type, taste seeking type, and western food seeking type. The four attributes of selecting places to eat out included quality of food and service, price reasonableness, accessibility and atmosphere, and experience to have eaten. With regard to food-related lifestyle, the groups were named by cluster 1 [careless diet group], Cluster 2 [health oriented group], and cluster3 [careless healthcare group]. In term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clusters by food-related lifestyle and their attributes of selecting places to eat out, Cluster 1 had a high mean value in experience to have eaten, Cluster 2 quality of food and service, Cluster 3 accessibility and atmosphere.
This study, targeting the students of "K" university in Busan City area, was performed to draw the groups by food-related lifestyle types and to identify the correlation between each group's attributes of selecting places to eat out and obesity index.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achieved by means of the PASW Statistic 18.0(Predictive Analytics Software) which conducted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t-test, ${\chi}^2$-test, non-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and ANOVA. It turned out that the male university students were 175.59 cm tall and weigh 69.53 kg on average. And the female university students showed their average height of 162.81 cm and weight of 53.42 kg. When examined by the body mass index(BMI), male students were composed of 1.7% of underweight, 64.6% of normal weight, 19.7% of overweight and 14.0% of obese. As for the female students, 22.9% were classified as underweight, 62.7% as normal weight, 8.5% as overweight and 5.9% as obese. The food-related lifestyle categories were divided into five factors; health seeking type, safety seeking type, mood seeking type, taste seeking type, and western food seeking type. The four attributes of selecting places to eat out included quality of food and service, price reasonableness, accessibility and atmosphere, and experience to have eaten. With regard to food-related lifestyle, the groups were named by cluster 1 [careless diet group], Cluster 2 [health oriented group], and cluster3 [careless healthcare group]. In term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clusters by food-related lifestyle and their attributes of selecting places to eat out, Cluster 1 had a high mean value in experience to have eaten, Cluster 2 quality of food and service, Cluster 3 accessibility and atmosp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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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미시적 분석을 이용한 대표적인조사들로는 AIO(Activities, Interest, Opinions)조사와 사이코그래픽(psychographic)조사를 들 수 있다. AIO 분석은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사회를 세분화 하고, 하위집단들의 특징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이코그래픽(psychographic)은 개인의 심리적 욕구패턴에 관한 것으로 AIO조사보다 더 광범위한 개개인의 특정변수들을 조사대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Chae SI 1992).
하지만 서구음식의 과다한 섭취는 영양섭취의 불균형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Kim BR 2006).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식생활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하여 부산지역 대학생들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소비성향과 비만도를 조사하여 외식업체의 마케팅 및 기획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올바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군집분석을 통해 군집별 외식소비성향 특성을 고찰 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항목에 대한 응답자의 유사성의 정도에 따라서 군집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변수를 군집화하기 보다는 대상이나 응답자를 군집화 하는데 많이 이용되는 비계층적 분석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K-평균법 군집분석을 하였다(송지준 2011).
본 연구는 부산지역 K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유형에 따른 군집을 도출하고 각 집단과 외식선택속성과 비만도와의 차이를 고찰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PASW Statistic 18.
본 연구는 부산지역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비만도와 외식선택속성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외식업체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따라서 외식업체에서는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선택속성과 비만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체메뉴를 개발 하여 마케팅전략에 이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제안 방법
9는 비만, 30이상은 고도비만이라고 한다(Lee JH 2009). 따라서 본 연구도 이 기준에 따라 체질량지수를 분류하였다. 남자 대학생들의 체질량지수를 보면 저체중이 1.
본 연구는 설문조사 방법에 의해 수행되었다. 조사기간은 2011년 4월 30일부터 5월 30일까지 부산지역 K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개발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문제점들을 수정 · 보완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요인및 신뢰도 분석은 [Table 3]에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 방법으로 주성분분석과 베리맥스(varimax)회전을 사용하였으며, 기준 고유값(eigenvalue) 1이상을 갖는 요인수를 추출하였으며, 요인 적채치는 (factor loading) 0.4이상의 것을 사용하였다. 요인분석결과는 21개의 문항 중 ‘다른 부분에 비하여 식생활에 돈을 아끼지 않는 편이다’.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에 대한 일반사항과 체질량지수 (BMI : body mass index)를 평가하는 키와 체중을 포함한 변수를 9문항으로 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Sul HK et al (2007), Jung HS · Yoon HH(2007), You DR(2009)의 연구를 참고하여 21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외식선택속성은 Lee JH (2009), Choi W · Lee KS (2005), LeeJH · Jung HY (2006) 참고하여 16문항을 구성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 보통이다(3점), 매우 그렇다(5점)로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4월 30일부터 5월 30일까지 부산지역 K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개발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문제점들을 수정 · 보완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설문지는 학부학생들의 수업시작 전에 교수님들이 설문의 내용을 설명하고, 그 자리에서 설문대상자들에게 직접 기입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부하여 그 중 340부를 회수하여 불충분하게 응답한 9부를 제외한 331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4월 30일부터 5월 30일까지 부산지역 K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개발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문제점들을 수정 · 보완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대학생들의 외식선택속성에 대한 요인 및 신뢰도 분석은 [Table 4]에 제시 되어있다.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전체 16개 문항 가운데 요인적재치가 0.4미만인 변수를 제외하고 최종 14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요인적재량은 각 변수와 추출된 요인간의 상관관계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요인적재량의 크기가 0.
대상 데이터
설문지는 학부학생들의 수업시작 전에 교수님들이 설문의 내용을 설명하고, 그 자리에서 설문대상자들에게 직접 기입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부하여 그 중 340부를 회수하여 불충분하게 응답한 9부를 제외한 331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측정문항들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남녀 대학생들 간의 평균키와 체중차이는 t-test를 실시하였고, 체질량지수(BMI : Body Mass Index)는 대한비만 학회에서 제시한 방법(Lee JH 2009)에 따라 체중/키제곱(kg/m2)을 나누어 구하였고, 남녀대학생들의 비만도에 차이가 있는지는 x2-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비만도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간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분석을 실시하였고,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요인을 동질적 집단으로 그룹핑하기 위해 비계층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군집간의 차이검정을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Duncan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남녀 대학생들 간의 평균키와 체중차이는 t-test를 실시하였고, 체질량지수(BMI : Body Mass Index)는 대한비만 학회에서 제시한 방법(Lee JH 2009)에 따라 체중/키제곱(kg/m2)을 나누어 구하였고, 남녀대학생들의 비만도에 차이가 있는지는 x2-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비만도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간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분석을 실시하였고,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요인을 동질적 집단으로 그룹핑하기 위해 비계층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군집간의 차이검정을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Duncan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군집분석을 통해 군집별 외식소비성향 특성을 고찰 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항목에 대한 응답자의 유사성의 정도에 따라서 군집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변수를 군집화하기 보다는 대상이나 응답자를 군집화 하는데 많이 이용되는 비계층적 분석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K-평균법 군집분석을 하였다(송지준 2011). 여기서 k는 연구자가 군집수를 지정해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군집의 분포도와 최종분석결과를 살펴본 후 3개의 군집이 가정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3개의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각 소비자 군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군집에 대한 평균차이검증(ANOVA)을 [Table 6]에 제시되어 있다.
신뢰도 평가 방법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내적일관성의 크론바하의 알파(cronbach's alpha)값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 K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유형에 따른 군집을 도출하고 각 집단과 외식선택속성과 비만도와의 차이를 고찰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PASW Statistic 18.0(Predictive Analytics Software)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t-test, x2-test, 비 계층적 군집분석과 ANOVA을 실시하였다. 남자 대학생들의 평균키는 175.
자료의 분석은 PASW Statistic 18.0(Predictive Analytics Software)을 이용하여 인구통계적변수를 보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하였다. 측정문항들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0(Predictive Analytics Software)을 이용하여 인구통계적변수를 보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하였다. 측정문항들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남녀 대학생들 간의 평균키와 체중차이는 t-test를 실시하였고, 체질량지수(BMI : Body Mass Index)는 대한비만 학회에서 제시한 방법(Lee JH 2009)에 따라 체중/키제곱(kg/m2)을 나누어 구하였고, 남녀대학생들의 비만도에 차이가 있는지는 x2-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Sul HK et al (2007), Jung HS · Yoon HH(2007), You DR(2009)의 연구를 참고하여 21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외식선택속성은 Lee JH (2009), Choi W · Lee KS (2005), LeeJH · Jung HY (2006) 참고하여 16문항을 구성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 보통이다(3점), 매우 그렇다(5점)로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6이상을 나타내어서 신뢰도는 접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KMO(Kaiser-Meyer-Olkin)값은 0.822로 나타내었고, 누적 분산비율은 65.219이며, 변수들 간의 상관이 0인지를 검정하는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통계값이 1677.535(p=0.000)로서 상관행렬이 요인분석하기에 적합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건강추구, 미식추구, 서양음식추구는 통계적으로 p<0.01에서 유의하였고, 안전성추구와 분위기 추구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건강추구, 미식추구, 서양음식추구는 통계적으로 p<0.01에서 유의하였고, 안전성추구와 분위기추구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정상체중은 건강 추구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낸 반면, 분위기추구에서 낮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과체중과 비만체중은 미식추구에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고, 건강추구에 낮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는 저체중과 정상체중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서 건강에 관심이 높은 반면, 과체중과 비만체중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서 건강추구 보다는 미식과 서양음식추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학생들의 외식선택속성은 4개의 요인으로 추출 되었고, 신뢰도 분석은 크론바하의 알파 (cronbach's alpha)값은 음식과 서비스의 질 0.819, 가격의 합리성 0.837, 접근성과 분위기 0.683, 먹어본 경험 0.622 으로 모든 요인에서 0.6이상을 나타내어서 신뢰도는 접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학생들의 외식선택속성은 4개의 요인으로 추출 되었고, 신뢰도 분석은 크론바하의 알파(cronbach's alpha)값은 음식과 서비스의 질 0.819, 가격의 합리성 0.837, 접근성과 분위기 0.683, 먹어본 경험 0.622 으로 모든 요인에서 0.6이상을 나타내어서 신뢰도는 접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학생들이 외식을 할 때 고려하는 요인들을 보면 군집1 “식생활 무관심형 집단”은 먹어본 경험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고, 음식과 서비스의 질에서 낮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는 저체중과 정상체중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서 건강에 관심이 높은 반면, 과체중과 비만체중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서 건강추구 보다는 미식과 서양음식추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과체중은 안전성추구를, 분위기추구는 비만체중이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건강추구, 미식추구, 서양음식추구는 통계적으로 p<0.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군집과 외식선택속성요인들 중에서 통계적으로 음식과 서비스의 질에서 p<0.01, 합리적인 가격은 p<0.10, 접근성과 이미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먹어본 경험은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군집분석에서 분석된 군집군과 외식선택속성의 요인간의 일원배치분산에서 대학생들이 외식을 할 때 고려하는 요인 들을 보면 군집1 “식생활 무관심형집단”은 먹어본 경험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고, 음식과 서비스의 질에서 낮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은 군집1은 [식생활 무관심형 집단] 군집2는 [건강지향형 집단] 군집3은 [건강무관심형 집단]으로 군집 명을 부여하였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 군집과 외식 선택속성 요인간의 차이분석에서 군집1은 먹어본 경험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고, 군집2는 음식과 서비스의 질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고, 군집3은 접근선과 이미지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 요인명은 건강추구, 안전성추구, 분위기추구, 미식추구, 서양음식추구로 명명하였고, 각 요인의 신뢰도는 건강추구 0.855, 안전성추구 0.777, 분위기추구 0.813, 미식추구 0.675, 서양음식추구 0.747의 신뢰도를 나타내었다. 대학생들의 외식선택속성은 4개의 요인으로 추출 되었고, 신뢰도 분석은 크론바하의 알파 (cronbach's alpha)값은 음식과 서비스의 질 0.
식생활라이프스타일군집과 외식 선택속성요인들 중에서 통계적으로 음식과 서비스의 질에서 p<0.01, 가격의 합리성은 p<0.10, 접근성과 이미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먹어본 경험은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의 각 요인과 군집 간의 통계적 분석은 p<0.01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었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의 각 요인과 군집간의 통계적 분석은 p<0.01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었다.
과체중과 비만체중은 미식추구에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고, 건강추구에 낮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는 저체중과 정상체중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서 건강에 관심이 높은 반면, 과체중과 비만체중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서 건강추구 보다는 미식과 서양음식추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과체중은 안전성추구를, 분위기추구는 비만체중이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구분된 군집별 특정적인 외식소비성향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비만도 분석을 토대로 다양한 소비자들의 외식선택속성을 분석하여 메뉴를 구성함으로써 외식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6이상을 나타내어서 신뢰도는 접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저체중과 정상체중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서 건강에 관심이 높은 반면, 과체중과 비만체중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서 건강음식추구 보다는 미식과 서양음식추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과체중은 안전성추구를, 분위기추구는 비만체중이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구분된 군집별 특정적인 외식소비성향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비만도 분석을 토대로 다양한 소비자들의 외식선택속성을 분석하여 메뉴를 구성함으로써 외식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젊은 층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외식선택속성만을 반영하였다는 점과 지역적으로 부산지역 K대학 학생들만을 대상을 연구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것이다.
라이프스타일은 성별, 연령, 거주지 등 인구학적 요소와 직업, 소득, 교육 수준 등의 사회적 요소들이 안고 있는 단조로운 분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비자들의 다양하고 복잡한 구매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Lee EH 2006). 따라서 외식시장의 소비자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전반적인 소비형태보다는 식생활에 기초한 라이프스타일의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식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욕구를 반영하여 음식소비, 구매, 식사방법 등에 대한 가치와 문화를 나타낸다(Sul HK et al 2007).
본 연구는 부산지역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비만도와 외식선택속성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외식업체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따라서 외식업체에서는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선택속성과 비만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체메뉴를 개발 하여 마케팅전략에 이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비만도 분석을 토대로 다양한 소비자들의 외식선택속성을 분석하여 메뉴를 구성함으로써 외식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젊은 층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외식선택속성만을 반영하였다는 점과 지역적으로 부산지역 K대학 학생들만을 대상을 연구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를 진행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부산지역 K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유형에 따른 군집을 도출하고 각 집단과 외식선택속성과 비만도와의 차이를 고찰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PASW Statistic 18.
젊은 세대의 외식비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성공적인 레스토랑 마케팅을 위해서는 목표고객층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아울러 회사의 시장조사 및 시장세분화를 위해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 선호하는 레스토랑 형태, 단골고객의 방문빈도, 이용목적과 같은 외식성향 변수 등이 중요하다고 하였다(Swinyard WR& Kenneth DS 1986). 특히, 젊은 층이 선호하는 외식은 패스트푸드 전문점이나 서구식 패밀리레스토랑이 크게 증가하는 것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로 볼 때 젊은 세대의 외식비 비중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임일섭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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