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천연염료의 복합염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lex Dyeing of Natural Dye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4 no.4, 2012년, pp.151 - 162  

신영준 (한양여자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garding experimental study on the dyeing properties of natural dye, I have dyed silk fabric with Styphnolobium japonicum, sappan wood, and indigo. The results of the experiment have been analysed by wavelength of maximum absorption, K/S and CIE Lab chromaticity co-ordinated. The results are as f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삼원색인 황색, 적색, 청색계의 대표적인 염재로 괴화, 소목, 쪽을 사용하여 복합염색의 경우 염색 순서에 따른 염착 농도 및 색채 변화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식물성염료 중에서 황색, 적색, 청색계의 대표적 염재로 사용된 괴화, 소목, 쪽의 복합염색에 대한 염색성을 고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괴화란 무엇인가? 염재는 황색, 적색, 청색계 염료 중에서 황색게 염료인 괴화와 적색계 염료인 소목, 그리고 청색계 염료인 쪽을 사용하였다. 이들 염재는 복합염색시 전통염색법에서 많이 사용되었던 염료이며, 괴화는 치자나 황벽 등의 황색계 염료 중에서 염색견뢰도가 좋은 염료로 복합염색에 많이 사용된 염료이다(이선재. 1995; 文双后.
합성염료보다 환경 친화적인 천연 염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유는? 이들 천연염료는 합성염료의 염색법의 발달에 밀려 사용량이 급속히 감소되었다. 그러나 최근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합성염료보다 환경 친화적인 천연 염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송화순, 김병희, 2000; 윤기중외, 2001; 정진순, 2003; 조미숙, 2004). 천연염료는 인체에 무해할 뿐만 아니라 인체에 이로운 약리 효과를 갖고 있다는 점(김병각, 1979; 김병희, 1996; 농촌진흥청 잠사곤충연구소, 1995; 박영득, 2001; 이상락, 1997; 이현숙 1998; 木村光雄, 1987; 片田 明, 1987)에서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이 상품화되고 있다.
삼원색인 황색, 적색, 청색계의 대표적인 염재로 괴화, 소목, 쪽을 사용하여 복합염색의 경우 염색 순서에 따른 염착 농도 및 색채 변화를 고찰해보아라. 1. 괴화와 소목을 사용하여 복합염색할 경우 황색계 염료인 괴화로 염색한 후에 적색계 염료인 소목으로 염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괴화와 소목의 복합염색시 괴화➝매염➝소목의 순으로 염색했을 때 염착량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한편 괴화➝소목➝매염의 순서로 복합염색할 경우 간색을 염색하는데 가장 효과적이었다. 이는 소목이 후매염 효과가 좋지 않은 반면 괴화는 소목 염색 후에도 매염 효과가 나타나 괴화의 황색 색소가 적절히 염착된 결과라고 생각된다. 3. 괴화와 쪽을 사용하여 복합염색할 경우 황색계 염료인 괴화로 염색한 후에 청색계 염료인 쪽으로 염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쪽 염색 후 괴화 염색은 매염 순서 및 염색 방법에 관계없이 황색 색소가 잘 염착되지 않았으며, 채도가 낮게 나타나 모두 탁한 색상을 띠었다. 4. 괴화와 쪽을 복합염색하여 간색을 나타내고자 할 경우 황색염료인 괴화로 먼저 염색한 후에 청색염료인 쪽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나타냈으며, 괴화의 경우 후매염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괴화➝매염➝쪽의 순서로 염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소목과 쪽을 사용하여 복합염색할 경우 적색계 염료인 소목과 청색계 염료인 쪽의 복합염색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목➝쪽의 염색방법으로 염색한 경우 최대흡수파장이 560∼640nm에서 나타나 대부분 남색 계통의 색상을 띤 반면 쪽➝소목의 염색방법으로 염색한 경우에는 최대흡수파장이 460∼560nm에서 나타나 붉은 색 계통의 색상이 많이 나타났다. 소목과 쪽의 복합염색은 전반적으로 채도가 낮아 탁한 색상이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