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4, 2016년, pp.431 - 440
김미경 (수원여자대학 패션디자인과) , 김태미 (부천대학교 섬유의류비즈니스과)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revive the colors of combination dyeing and mixed dyeing with natural dyestuffs. The fabrics used were cotton and rayon. The natural dyestuffs used in this research were indigo, Phellodendron amurense, and Caesalpinia sappan. The effects of combination dyeing wer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전통적인 천연염색에 대한 문헌자료는? | 천연염색을 위해 수천 년 전부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류가 색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 방법으로 그 재료는 자연에서 채취하여 사용하였다. 조선시대의 상방정례(尙方定例), 규합총서(閨閤叢書),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 탁지준절(度支準折) 등의 고문헌에 기록된 전통적인 염색방법 94가지 중 단독염색은 61가지, 복합염색은 31가지가 있으며, 본초강목(本草綱目), 천공개물(天工開物), 악학궤범(樂學軌範), 산림경제(山林經濟),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 등에도 복합염색법에 대한 내용이 다수 실려 있다(You & Roh, 2005). 이는 우리나라 전통적인 천연염색이 오방색의 단독 염색을 위한 염료채취와 염색 방법 및 기술뿐 아니라, 복합 염색을 위한 염료 채취와 염색 방법 및 기술을 상당 부분 보유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 |
심색이란? | 심색(沈色)은 농색(濃色), 짙은 색(deep color)이라고 불리우며, 깊은 느낌을 주는 어둡고 진한 색조(dark shade)이다. 20C의 도시환경에서의 흑색, 감색, 짙은 회색 등의 도시적 색상에 대한 선호는 “민속주의”, “역사주의”, “자연주의”와 같은 패션테마의 등장으로 흑색, 회색, 갈색 계통의 어둡고 진한 색조의 의복색 선호(Choi & An, 2003)로 이어졌고, 이는 다양한 색상에서 검정에 가까운 어두운 색조를 표현하고자 하는 심색효과에 대한 관심과 연구로 이어지고 있다. | |
심색효과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이어지게 된 배경은? | 심색(沈色)은 농색(濃色), 짙은 색(deep color)이라고 불리우며, 깊은 느낌을 주는 어둡고 진한 색조(dark shade)이다. 20C의 도시환경에서의 흑색, 감색, 짙은 회색 등의 도시적 색상에 대한 선호는 “민속주의”, “역사주의”, “자연주의”와 같은 패션테마의 등장으로 흑색, 회색, 갈색 계통의 어둡고 진한 색조의 의복색 선호(Choi & An, 2003)로 이어졌고, 이는 다양한 색상에서 검정에 가까운 어두운 색조를 표현하고자 하는 심색효과에 대한 관심과 연구로 이어지고 있다. 현대 패션에서의 심색은 시각적 축소효과와 우아함, 고급스러움, 세련미, 권위, 위엄, 고독, 엄숙함과 같은 이미지를 나타내며(Rhee, 1998), 모더니즘과 미니멀리즘의 단순미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색상으로 매년 컬렉션에서 많은 디자이너에 의하여 쓰여지고 있다. |
Cho, H. J., Lee, K. H., & Jung, H. M. (2006). (쉽게 이해하는) 색채학 [Chromatology]. Seoul: Sigmapress.
Choi, H.-J., & An, E.-K. (2003). A study on the formative featur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retrospective fashion: Focusing on 199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3(2), 137-151.
Choi, I. R., Bang, H. K., Kim, W. S., & Kim, M. K. (2010). 직물가공과 표현기법 [Textile finish and technic]. Paju: Gyomoonsa.
Choi, I.-R. (2002). A study of color difference on fabrics dyed with yellow natural material: By natural gardenia and Japanese pagoda tre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0(4), 433-440.
Choi, Y. J., Ryu, H. S., & Kweon, S. A. (2005). A study of color image on silk fabrics dyed with yellow natural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9(6), 868-876.
Han, Y. S., Yoo, H. J., & Lee, H. J. (2006). The characteristics of mixed dyeing using persimmons juice and onion outer skin extra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1), 115-124.
Hwang, E. K., Kim, M. S., Lee, D. S., & Kim, K. B. (1998). Color development of natural dyes with some mordants: Combination dyeing of sappan wood and turmeric. Textile Science and Engineering, 35(8), 490-497.
Jung, J.-S., & Sul, J.-H. (2002). Color development of combination dyeing of Indian indigo and Turmeric extracts, Gardenia extra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6(2), 325-336.
Kim, Y. M. (2010). A study on combination dyeing of green natural dy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Lee, K. M. (2000). Natural dyeing of fabrics with sappanwood and indigo pla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cheongbuk-do, Korea.
Lee, S. C. (2001). 자연염색: 내 손으로 만드는 자연의 색 [Natural dyeing]. Seoul: Hakgojae.
Lim, K. Y., Jeon, T. J., Yoon, K. J., & Eom, S. I. (2001). A study on the dyeing characteristics of natural dye(II): Expansion of color range of natural dyes by mordanting and combination dyeing. Textile Science and Engineering, 38(11), 577-588.
Park, M.-O., & Yoon, S.-L. (2009). Properties of natural dyeing of bast fiber(Part 1): Properties of dye and extraction condition of sappan wood, gardenia and gallnut. Journal of Korea TAPPI, 41(3), 49-59.
Rhee, M.-S. (1998). A study on the Korean psychology of color: Based on achromatic color. The Review of Art and Design, 6, 5-22.
Song, M. H., & Cho, K. H. (1997). A study on the aesthetic consciousness of black on contemporary fashion: Concentrating on the late twentieth century.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1), 110-126.
Sung, W.-K. (2004). The dyeing characteristics of wool fabrics by combination dyeing of gardenia and sappan wood.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6(2), 239-244.
Yang, J. S., & Chung, I. H. (2005). A study on the natural dyeing of knit material utilizing ramie 1: Focusing on Persicaria tinctorica, Chinese scholar tree, sappan wo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1(4), 109-117.
Yoo, H. J. (2007). Dyeing protein fiber to green color using natural mugwort and indigo.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4), 53-59.
Yoo, H.-J., & Lee, H. J. (2001). Fabric dyeing with artemesia and gardenia for color mixture. Textile Coloration and Finishing, 13(6), 16-22.
Yoo, H.-J., & Lee, H. J. (2003). Color-matching of fabrics by natural dyeing using indigo and safflower. Textile Coloration and Finishing, 15(4), 32-38.
You, M. N., & Roh, E. K. (2005). A preliminary study on natural dyeing by a Delphi method (Part I): With the focus of key issu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9(6), 859-86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