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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scape of an Eco-friendly Restaurant on Customer Perceived Value, Attitude and Behavior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8 no.5, 2012년, pp.45 - 62  

최원식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수범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Hospitality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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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친환경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을 고찰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고,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태도 및 행동의도에 유기적인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실증분석 대상자는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친환경 레스토랑 또는 그린 레스토랑에서 한 달에 1회 이상 방문해 본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고객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2012년 4월 2일부터 2012년 4월 15일까지 14일간 본 조사를 위하여 설문지 총 300부를 배포하여 결과 응답치의 편중성향이 너무 강하거나 결측 값이 발견된 일부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64부(88.0%)의 설문자료를 최종 통계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보면 고객이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를 호의적으로 인지 하게 되면, 유 무형적인 지각된 가치를 통해서 소비자는 지각된 가치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서비스스케이프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는 태도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객은 해당 친환경 레스토랑을 만족하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고, 긍정적인 태도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이러한 심층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경영자 입장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스케이프를 유지하고 제공하는 것이 외식 기업들의 가시적인 성과 도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cure the basic data for the physical environment of an eco-friendly restaurant by surveying and analyzing customer perceptions of the servicescape of an eco-friendly restaurant and to verify the organic causation of the servicescape of an eco-friendly restaurant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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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조사하고 분석 하여 친환경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을 고찰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인들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로 기인된 소비자의 지 각된 가치가 소비자 태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현재까지는 선행연구된 서비스스케이프에 관련된 연구들은 대부분 호텔, 예식장, 패밀리 레스토랑 또는 최근에는 한식당을 대상으로한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친환경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레스토랑의 소비자가 지각하는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 정도를 고찰하고, 태도 및 행동의도와의 인과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와 관련된 초기적인 연구로 활용될 가치는 충분할 것으로 판단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러한 심층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경영자 입장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스케이프를 유지하고 제공하는 것이 외식 기업의 가시적인 성과 도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고찰하였다.
  • 첫째,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둘째,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로 기인된 소비자의 지각적 가치가 태도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셋째, 태도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함으로써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태도 및 행동의도에 유기적인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서비스스케이프는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서비스스케이프의 공조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서비스스케이프의 심미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서비스스케이프의 청결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서비스스케이프의 편의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지각된 가치는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지각된 가치는 행동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태도는 행동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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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레스토랑은 무엇인가? 인간과 환경의 보존을 중요시하는 친환경 소비자가 늘어가고 소비자의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레스토랑 산업에서도 친환경 경영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김영진 2009). 친환경 레스토랑은 환경과의 균형을 이루며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오염, 공해물질 배출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는 레스토랑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 레스토랑은 수익과 이윤 목적에만 치우치게 되는데 친환경 레스토랑에서는 수익과 이윤 목적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환경보호 측면의 경영을 통한 실천을 수행하는 레스토랑이라고 할 수 있다(Nielson MW 2004). 또한 친환경 레스토랑에 선정되면 에너지, 물 등의 비용을 절감을 할 수 있고 적극적인 언론홍보 혜택이 뒤따라 환경에 관심이 많은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서영란 2010).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LOHAS(Lif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 확산으로 인해 소비자 측면에서도 기업의 강력한 환경대응을 요구하며,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의 흐름 속에서 여러 외식 기업에서는 친환경 마케팅 차원에서 천연, 유기농 원료사용, 무(無)첨가, 친환경 건축 자재 사용, 다양한 환경보호 캠페인과 이벤트 개최 등의 환경 친화적 활동을 실시하며 친환경 기업과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있다(나정기 2003).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소 중 주변 요소는 무엇인가? Bitner M(1992)의 연구에서 서비스스케이프는 물리적 환경이 어떤 경로를 통해 고객과 종업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여,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를 주변 요소, 디자인요소, 그리고 사회적요소의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주변요소(ambient factor)는 즉각 인지할 수 없는 배경적 조건으로서 부족하거나 불쾌한 경우에만 주의를 끄는 실내온도나 조명 등을 의미하고, 디자인 요소(design factor)는 가시적 요소로서 건축미, 색상 등의 미적 요소와 레이아웃, 안전성 등의 기능적 요소로 구분하며, 사회적 요소(social factor)는 고객과 종업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종업원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서비스 질 인지 등 종업원의 태도, 업무지식, 외모 등을 의미한다(Robson SKA 1999). Reimer A Kuehn R(2005)의 연구에서 물리적 환경은 Parasuraman A(1997)의 연구에서 서비스스케이프는 음악, 소음, 온도 등의 주변요소와 종업원의 모습, 인테리어 등의 요소들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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