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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6, 2012년, pp.36 - 47
문경선 (하경엔지니어링 터널지반부) , 신영완 (하경엔지니어링 터널지반부) , 백정훈 (동부건설) , 이선복 (동부건설) , 김오경 (동부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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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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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폭터널 구간의 터널 단면은 어떻게 계획되어 있는가? | 확폭터널 구간의 터널 단면은 굴착단면적이 약 170m2인대단면 터널로 계획되어 있다. 또한, 당초 실시설계시 적용된 표준지보패턴은 비교적 양호한 연암~경암의 갱구부 지반조건을 고려하여 표 1과 같이 계획하였다. | |
갱구부 숏크리트 균열 및 터널 손상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 (2) 갱구부 가시설 및 터널 변형양상, 갱구부 숏크리트 균열이력 및 추가 지반조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갱구부 숏크리트 균열 및 터널 손상원인은 크게①지반조건 불량 ②H-Pile 절단부 응력집중 ③ 터널지보량 부족 등 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 |
표준지보패턴 중 갱구부 지보패턴인 PW-4,5의 경우 어떻게 계획하였는가? | 또한, 당초 실시설계시 적용된 표준지보패턴은 비교적 양호한 연암~경암의 갱구부 지반조건을 고려하여 표 1과 같이 계획하였다. 특히, 확폭 갱구부 지보패턴인 PWC-4,5의 경우 굴착중 변형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측벽선진도갱 굴착을 계획하였으며, 터널 천장부 보조공법으로 소구경 강관보강 그라우팅을 계획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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