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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 수로터널의 특성 및 근접시공 영향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6, 2012년, pp.48 - 58  

전제성 (인덕대학교 건설정보공학과) ,  신동훈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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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 관리하고 있는 수로터널의 현황 및 도로터널, 철도터널 등과 비교할 때 수로터널이 갖는 특징을 살펴보고, 수로터널 인근의 근접시공 유형 및 유형별 기존 수로터널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요소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수압조건 등과 관련된 수로터널 안정성 검토시의 고려사항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 관리하고 있는 수로터널의 현황 및 도로터널, 철도터널 등과 비교할 때 수로터널이 갖는 특징을 살펴보고, 수로터널 인근의 근접시공 유형 및 유형별 기존 수로터널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요소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수압조건 등과 관련된 수로터널 안정성 검토시의 고려사항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라이닝 설치시 유출량은 라이닝이 없는 경우의 10~20% 수준으로 감소한다.
  • •라이닝 설치시 유출량은 라이닝이 없는 경우의 40~70% 수준으로 감소한다.
  • •라이닝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수두손실은 수로터널 외부로의 순 유출수두의 5%를 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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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로터널의 가장 대표적 손상형태는? 수로터널의 가장 대표적 손상형태는 과도한 누수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누수는 라이닝이 없는 경우에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며, 숏크리트, 무근 콘크리트 라이닝, 철근콘크리트 라이닝 등이 설치된 경우에도 라이닝의 균열 등을 통한 누수 및 내수압 전달이 발생하므로, 누수와 관련된 검토는 라이닝이 없는 조건과 동일한 개념하에 검토되어야 한다고 Brekke & Ripley 는 주장하고 있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수로터널의 문제점은? 수도권광역상수도 시설 등 현재 운용되고 있는 수로터널의 상당수는 상호 연계 및 복선화 운영체계가 미비하여 현실적으로 임의 단수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즉, 수로터널은 일반 도로터널 및 철도터널과 달리, 수로터널의 손상 발생시 즉각적인 손상정도에 관한 현장조사 및 보수·보강을 위한 단수조치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또한 사전 단수협의를 통해 단수가 이루어진 경우도, 그 단수시간이 매우 짧은 관계로 일반 도로터널에서와 같은 조치작업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는 수로터널의 매우 중요한 특성으로서, 수로터널 장·단기 안정성 확보를 위한 사전 대책이 매우 중요시 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 기인한 것이다.
광역상수도의 수원의 장점은? 광역상수도의 수원은 다목적댐 등 대단위 취수원과 연계되어 있어 기상이변에 의한 장기 가뭄시에도 용수공급이 보다 안정적이며, 양호한 수질을 유지하고 있어 일반 적인 정수처리 방법으로 먹는물 수질기준에 적합한 물의 생산이 가능하다. 수원별 취수현황은 다목적댐내 취수 11,128천m3/일, 하천표류수 3,733천m3/일, 용수전용댐 1,621천m3/일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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