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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정보 이용자의 고객가치 및 고객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Factors Influencing the Customer Value and Satisfaction of National R&D Information Users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5 no.4, 2012년, pp.837 - 861  

서상혁 (호서대학교) ,  이선영 (구미대학교) ,  이병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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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기술, 정보 등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중요한 재화로서 그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일반 소비재, 서비스 등과 다른 특성으로 인하여 정보마케팅적 관점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R&D정보서비스의 하나인 NTIS, NDSL사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마케팅관점에서 정보고객가치, 만족도 영향요인을 실증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정보품질, 서비스 품질, 정보고객가치는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고객가치는 정보품질 및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간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품질과 서비스 품질 또한 정보고객가치에도 유의한 정(+)의 효과를 보였다. 또한 정보고객가치를 매개변수로 하여 산출된 정보품질의 간접효과는 직접효과보다 상당히 더 높게 나타난 반면, 서비스품질의 간접효과와 직접효과 차이는 크지 않았다. 본 연구는 정보관련 특수 분야의 마케팅 차원을 확대하는데 의미가 있으며 공공재적 성격의 국가 R&D정보서비스의 고객가치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함에 의의가 있다. 향후 국가 R&D정보서비스에서 일반화하여 정보마케팅과 정보고객가치 관련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knowledge society, the importance of sharing knowledge, technology, and information has been increasing. Due to the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information itself, information marketing is a newly emerging perspective.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factors which effect information custom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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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가R&D정보 통합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개개인의 정보고객가치와 만족도의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국가R&D정보서비스의 정보고객가치 및 만족도 영향요인 연구를 위하여 NTIS, NDSL사용자를 대상으로 웹서베이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정보 고객가치에 영향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보고객 가치란 무엇이며 선행연구들이 제시한 정보고객가치 결정요인들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정보 고객가치에 영향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보고객 가치란 무엇이며 선행연구들이 제시한 정보고객가치 결정요인들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 다음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국가 연구개발 정보에 대해 이용자 개개인이 느끼는 고객 가치의 영향요인들을 분석하기로 한다.

가설 설정

  • H11: 정보품질은 정보고객가치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2: 시스템품질은 정보고객가치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3: 서비스품질은 정보고객가치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1: 정보품질은 사용자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2: 시스템품질은 사용자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3: 서비스품질은 사용자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 정보고객가치는 사용자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한편 정보 품질과 함께 고객 중심 서비스와 정보의 효율적 전달을 지원하는 시스템 또한 정보고객가치와 고객만족도 중요한 영향요인이 될 것이라 가정하고 정보고객가치 선행변수이자 독립변수로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을 선정하였다. 이는 DeLone & McLean(2003) 모델과 NTIS 및 NDSL 대상으로 연구한 양희진 등(2007)의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정보서비스 속성과도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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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는 무엇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가? 지식정보화 시대에서 지식, 기술, 정보 등 무형의 재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산업활동이나 개인 생활에서 점차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 중에서 정보는 제공되는 환경 등 외적 요소와 활용방식에 의해 그 가치가 달라지는 것이 정설이다.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이 민간 기업이든 국가기관이든 막론하고 제공되는 정보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중요한 재화로서 비중이 높아진 것은 무엇인가? 지식, 기술, 정보 등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중요한 재화로서 그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일반 소비재, 서비스 등과 다른 특성으로 인하여 정보마케팅적 관점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R&D정보서비스의 하나인 NTIS, NDSL사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마케팅관점에서 정보고객가치, 만족도 영향요인을 실증분석하였다.
비영리 조직들이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을 경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추가적으로 필요한 관점은? 비영리 조직들이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을 경주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종래와 같이 스스로 판단하기에 시스템이나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이 우수하다고 해서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른바 공급자적 관점이 아니고 고객중심적 관점이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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