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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기술 활용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29 no.11, 2012년, pp.30 - 35  

장영재 (KAIS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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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의 패러다임과 함께 데이터의 활용과 이를 통한 기업 운영 혁신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소셜 미디어 분석이나 고객 마케팅 분석등과 같은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 사례가 속속히 소개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산업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과 가치에비해 빅데이터의 제조업에 대한 응용에 관한 연구나 관련 문헌은 타 산업이나 응용분야에 비해 미약한 편이다. 본 글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이 제조업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세가지 다른 형태의 데이터 분류 - 제조장비 운영데이터, 운용 통합데이터, 고객 경험 데이터 - 를 통해 소개하고 각 분류별 실제 사례를 통해 제조업체에서 실질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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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이크론 테크놀러지 사례를 통해 장비의 로그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생산성 향상에 기여했는지가 소개되었고, 웅진 케미컬 사례를 통해 기업내 여러 분서에서 분산된 데이터가 통합되면 어떻게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고객의 제품 사용 기나 고객의 제품 피드백이 제품 설계 및 향상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 수 있다는 기회를 소개하였다. 특히 볼보 사례를 통해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사용자의 제품 사용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차 제조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소개하였다.
  • 본 글에서는 빅데이터와 애널리틱스의 제조 산업에서의 활용과 그 의미를 소개하였다. 일반적으로 빅데이터를 3V – 규모 (Volume), 다양성 (Variety), 그리고 속도 (Velocity)로 그 특성을 규정한다.
  • 아래 [표 1]은 제조업에 이들 세가지 데이터의 특성과 활용 가능성에 대해 정리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위 세 부류의 데이터 활용을 각각 소개하고 각 부류의 데이터가 어떻게 제조 운영효율 향상에 활용되는지를 알아본다.
  • 본문에서는 빅데이터 활용을 크게 제조 장비 데이터, 운영 통합데이터, 고객 경험데이터로 나눠 각 분야별로 실제 사례를 통해 빅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마이크론 테크놀러지 사례를 통해 장비의 로그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생산성 향상에 기여했는지가 소개되었고, 웅진 케미컬 사례를 통해 기업내 여러 분서에서 분산된 데이터가 통합되면 어떻게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 이 글에서는 빅데이터와 애널리틱스 기술이 어떻게 제조업의 적용되는지에 관해 소개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해 제조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 사례를 통해 빅데이터의 특성과 제조업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 그리고 고객의 제품 사용 기나 고객의 제품 피드백이 제품 설계 및 향상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 수 있다는 기회를 소개하였다. 특히 볼보 사례를 통해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사용자의 제품 사용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차 제조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소개하였다. 빅데이터는 제조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으며 이제까지 상상하지 못했던 제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 것임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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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의 3V는? 일반적으로 빅데이터의 특징을 3V즉 규모(Volume), 다양성 (Variety), 속도 (Velocity)로 표현한다 [1]. 첫번째 특징인 ‘규모’에서는 특정 규모를 엄밀하게 잘라서 빅데이터라 정의할 수는 없지만 적게는 수 테라바이트에서 많게는 수 페타 바이트 정도의 크기를 빅데이터의 규모라 칭한다.
빅데이터의 가치를 이야기할 때 뺄 수 없는 단어는 무엇인가? 빅데이터의 가치를 이야기할 때 뺄 수 없는 단어가 바로 애널리틱스 (Analytics)다. 애널리틱스란 영문을 직역하면 “분석”이다.
빅데이터에서 말하는 애널리틱은 어떤 의미로 통용되는가? 애널리틱스란 영문을 직역하면 “분석”이다. 그러나 일반적 비즈니스 분석과는 달리 여기서의 애널리틱는 복잡한 연산을 수학적 최적화나 고도의 알고리즘을 통해 실시간으로 분석해 그 결과를 도출한다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2011년 초 MIT 슬론 매너지먼트 리뷰에는 빅데이터와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인 애널리틱스가 기업의 경쟁력이 될 것이다란 커버스토리를 통해 데이터가 단순한 트랜드 분석이나 보고서 작성등의 부차적인 지원이 아닌 기업 역량의 핵심이 될 것이라 소개하며 경제와 비즈니스의 빅데이터의 포문을 열기 시작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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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G. Institute,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 McKinse & Company, 2011. 

  2. E. L. R. S. M. S. H. a. N. K. Steve LaValle, "Big Data, Analytics and the Path From Insights to Value," MIT Sloan Management Review, 제 52, 번호: 2, pp. 20-32, 21 12 2010. 

  3. W. E. Forum, "Big Data, Big Impact:New Possibilities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World Economic Forum, 2012. 

  4. "[돈이 되는 정보 '빅데이터']글로벌 기업, 빅데이터로 노다지 캔다...아마존, 고객 취향 족집게 마케팅," 매경이코노미, pp. 26-27, 19 9 2012. 

  5. 장영재, "화두는 빅 데이터-의사결정의 패러다임이 바뀐다," 동아 비즈니스 리뷰, pp. 28-31, 10 3 2012. 

  6. 장영재, "조각 난 데이터? 연결하면 혁신의 보고!," 동아 비즈니스 리뷰, pp. 74-77, 1 2 2012. 

  7. 장영재, "빅데이터의 시대-자동차산업 경쟁의 새로운 시작," 자동차 경제, pp. 2-3, 9 2012. 

  8. Volvo and Tera Data, "White Paper:A Car Company Powered By Data," Tera Data, 2012. 

  9. Petri Net - Wikipedia - http://en.wikipedia.org/ wiki/Petri_net 

  10. Process Mining: Discovery, Conformance and Enhancement of Business Processes, Springer Verlag, Ber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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