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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활성화를 위한 철도 및 역세권 정비방안 연구(인천광역시 동인천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of Railway Station & Surrounding Area for Regional Refurbishment (Focused on Dongincheon Railway St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 2012년, pp.412 - 418  

신예경 (남서울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본 논문은 원인천의 중심이었던 경인선 동인천역 및 동인천역세권을 대상으로 20세기 도시성장에 따른 원인천의 쇠퇴와 함께 불합리한 민자역사 개발로 낙후된 지역을 재활성화하기 위하여, 철도에 의해 양분된 지역생활권의 단절 해소 및 철도시설 연변부지의 효율적 토지이용을 통한 입체적인 철도 환승시스템을 제안함과 동시에 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며 기존 지역상권의 복원 및 활용을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some strategies for the regional regeneration of Dongincheon Railway station and surrounding area. One is the reduction of the regional unbalance in those divided into two parts, the other is multi-dimentional plan through the efficient land-use on the side area of railway. Fo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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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인천역 및 역세권 개발계획은 기존 재정비촉진지구 내에서 시작하며, 1차적으로 동인천역을 중심으로 자동차, 보행자의 교통 및 환승계획, 특성별 상권의 통합 및 재정비계획, 경관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 동인천역의 정비방향 계획의 주안점으로 앞서 제시된 환승체계 및 교통흐름계획, 상권 통합 및 재정비계획, 밀도 및 경관계획은 다음과 같은 세부계획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경인선의 동인천역을 대상으로 20세기 도시성장에 따른 원인천의 쇠퇴와 함께 불합리한 민자역사 개발로 낙후된 지역을 재활성화하기 위하여, 철도에 의해 양분된 지역생활권의 단절 해소 및 철도시설 연변부지의 효율적 토지이용을 통한 입체적인 철도 환승시스템을 제안함과 동시에 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며 기존 지역상권의 복원 및 활용을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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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인천의 중심은 어디인가? 본 논문은 원인천의 중심이었던 경인선 동인천역 및 동인천역세권을 대상으로 20세기 도시성장에 따른 원인천의 쇠퇴와 함께 불합리한 민자역사 개발로 낙후된 지역을 재활성화하기 위하여, 철도에 의해 양분된 지역생활권의 단절 해소 및 철도시설 연변부지의 효율적 토지이용을 통한 입체적인 철도 환승시스템을 제안함과 동시에 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며 기존 지역상권의 복원 및 활용을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경인선 동인천역 및 동인천역세권 철도 환승 시스템 제안연구에서 인천 원도심의 아이덴티티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방안은? 세 번째로 현 동인천역사 및 역세권을 중심으로 역사적 상징성이 큰 인천 원도심의 아이덴티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면 신축개발 보다는 기존 역사적 도시조직에서 나타나는 입면을 복원하거나 거리별, 개발 구간별로 입면의 특성을 주제화하여 통일된 입면 구성을 하고, 현재의 단조로운 높이계획을 보다 다양성을 주어 계획하는등 기존의 도시입면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 시각적으로 불편한 스카이라인을 구성하고 있는 민자역사의 형태를 역사적 상징성을 표현하는 경관친 화적 철도역사로 입면계획이 필요하다.
인천광역시 경인선의 동인천역이 점차 쇠퇴하게 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즉 인천항의 개항과 더불어 9천여 명에 불과했던 도시민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었고 더불어 도시의 발전이 가속화되었고, 경제 성장만이 주요 관심사였던 사회적 분위기속에 인천은 외국의 문물을 최초로 접할 수 있는 국제적인 도시로 성장 하였으며 그 중심에 철도가 있었다. 그러나 경인선의 부설은 인천의 전통적 무역기능을 급속히 쇠퇴시키며, 기존 인천-용산/마포 간의 조운업이 타격을 받게 되어 인천이 전국적인 수송 중계항으로서의 역할이 크게 감소되었으며, 한적한 농 촌지역이었던 원인천의 도시 구조는 철도부설로 경인선을 따라 취락이 확산되었고, 개항장 및 철도역사 인접지 역에 인구증가가 급격히 이루어져 택지변환이 이루어지는 등 경인지역의 지역 구조를 급격하게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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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Lee, Young-Min, Historical Geography of the Kyungin Region and the Kyungin Railroad since the Late 19th Century, Journal of Geographical Education 49, pp.285-299, 2005 

  2. Yang, Jae-ho, A Study on the Model of Development Direction of Station Area, Sungkyunkwan University, 2000 

  3. Jo, Sang-woon,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urrounding Area on Gyeong-in Railway, Incheon Development Institute, 2005 

  4. Statistical Yearbook of Railroad, Statistics Korea 

  5. Park, Young-Tae, A Study on the Railway Station Development for Urban Growth, Woosong University, 2010, p.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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