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 2012년, pp.412 - 418
본 논문은 원인천의 중심이었던 경인선 동인천역 및 동인천역세권을 대상으로 20세기 도시성장에 따른 원인천의 쇠퇴와 함께 불합리한 민자역사 개발로 낙후된 지역을 재활성화하기 위하여, 철도에 의해 양분된 지역생활권의 단절 해소 및 철도시설 연변부지의 효율적 토지이용을 통한 입체적인 철도 환승시스템을 제안함과 동시에 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며 기존 지역상권의 복원 및 활용을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This paper suggests some strategies for the regional regeneration of Dongincheon Railway station and surrounding area. One is the reduction of the regional unbalance in those divided into two parts, the other is multi-dimentional plan through the efficient land-use on the side area of railway. For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원인천의 중심은 어디인가? | 본 논문은 원인천의 중심이었던 경인선 동인천역 및 동인천역세권을 대상으로 20세기 도시성장에 따른 원인천의 쇠퇴와 함께 불합리한 민자역사 개발로 낙후된 지역을 재활성화하기 위하여, 철도에 의해 양분된 지역생활권의 단절 해소 및 철도시설 연변부지의 효율적 토지이용을 통한 입체적인 철도 환승시스템을 제안함과 동시에 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며 기존 지역상권의 복원 및 활용을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 |
경인선 동인천역 및 동인천역세권 철도 환승 시스템 제안연구에서 인천 원도심의 아이덴티티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방안은? | 세 번째로 현 동인천역사 및 역세권을 중심으로 역사적 상징성이 큰 인천 원도심의 아이덴티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면 신축개발 보다는 기존 역사적 도시조직에서 나타나는 입면을 복원하거나 거리별, 개발 구간별로 입면의 특성을 주제화하여 통일된 입면 구성을 하고, 현재의 단조로운 높이계획을 보다 다양성을 주어 계획하는등 기존의 도시입면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 시각적으로 불편한 스카이라인을 구성하고 있는 민자역사의 형태를 역사적 상징성을 표현하는 경관친 화적 철도역사로 입면계획이 필요하다. | |
인천광역시 경인선의 동인천역이 점차 쇠퇴하게 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 즉 인천항의 개항과 더불어 9천여 명에 불과했던 도시민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었고 더불어 도시의 발전이 가속화되었고, 경제 성장만이 주요 관심사였던 사회적 분위기속에 인천은 외국의 문물을 최초로 접할 수 있는 국제적인 도시로 성장 하였으며 그 중심에 철도가 있었다. 그러나 경인선의 부설은 인천의 전통적 무역기능을 급속히 쇠퇴시키며, 기존 인천-용산/마포 간의 조운업이 타격을 받게 되어 인천이 전국적인 수송 중계항으로서의 역할이 크게 감소되었으며, 한적한 농 촌지역이었던 원인천의 도시 구조는 철도부설로 경인선을 따라 취락이 확산되었고, 개항장 및 철도역사 인접지 역에 인구증가가 급격히 이루어져 택지변환이 이루어지는 등 경인지역의 지역 구조를 급격하게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
Lee, Young-Min, Historical Geography of the Kyungin Region and the Kyungin Railroad since the Late 19th Century, Journal of Geographical Education 49, pp.285-299, 2005
Yang, Jae-ho, A Study on the Model of Development Direction of Station Area, Sungkyunkwan University, 2000
Jo, Sang-woon,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urrounding Area on Gyeong-in Railway, Incheon Development Institute, 2005
Statistical Yearbook of Railroad, Statistics Korea
Park, Young-Tae, A Study on the Railway Station Development for Urban Growth, Woosong University, 2010, p.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