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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파티웨어 산업 현황과 파티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
Party Wear Industry Conditions in Korea and the Analysis of Dress Style According to Party Typ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1, 2012년, pp.12 - 26  

이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Young people have got to like 'party' and 'attending parties' is considered 'reflection of trendy lifestyle' nowadays. The more party experiences they have, the more party wear styles get various and detail. They want different styles for the next party and it stimulates designers to create someth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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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한국적 파티드레스 스타일에 관한 학문적 토대를 마련하고, 패션 시장의 니치마켓 발굴 및 파티웨어 산업의 활성화에 기어할 수 있음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문화 산업의 발달과 함께 파티문화가 대중화되고 파티드레스의 수요와 시장 규모의 확대에 따른 파티웨어 산업에 대한 문제점 파악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파티유형별 드레스 스타일 분석을 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파티드레스 스타일 제안의 기초적 자료제공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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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파티문화의 대중화에 따른 파티웨어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많은 파티문화의 경험과 더불어 개인이 선택하는 파티드레스도 그 스타일이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해지고 있으며, 새로운 파티드레스 디자인의 개발과 수요 또한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파티드레스들은 유럽, 미국중심 수입 전문숍 등의 고가 상품이거나 혹은 인터넷 쇼핑몰의 중국산 저가 상품으로 양극화 되어 있기 때문에 파티문화의 대중화에 따른 파티웨어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고있다. 이에 파티문화의 대중화에 따른 파티웨어 산업 현황을 파악하고 다양한 파티에 대한 적합한 드레스 스타일 분석이 필요하다고 사료되어진다.
마음이 맞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시작되었던 파티문화는 현재 어떤 수단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가? 또한 젊은층뿐만 아니라 50~60대에서도 파티문화를 받아들이고 있다. 이렇듯 마음이 맞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시작되었던 파티문화가 현재는 비슷한 학벌, 취미, 경제력을 가진 사람들 간의 사회적 네트워킹의 수단으로까지 등장하고 있으며, 정보교환은 물론 자기 개발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도모하는 수단으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오프라인의 파티웨어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불만으로 여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온·오프라인의 파티웨어 시장 모두에서 소비자들이 불만으로 여기는 문제점들을 찾을 수 있었다.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높은 가격대에 비해 한 시즌만을 위한 제품이라는 점, 즉 파티의 기회나 착용 횟수에 비해 디자인, 컬러 등의 속성이 실용적이지 못하여 한번 착용 후 방치 및 보관기간이 길어지는 점과 디자인이 다양하지 못한 관계로 선택의 폭이 좁은 점 등을 문제점으로 발견할 수 있었다. 온라인 시장에서는 낮은 가격으로 여러 벌의 제품 구입은 가능하나 봉제와 부자재와 같은 부수적인 부분에서 낮은 질과 A/S에 대한 불만을 보이고 있었으며, 특히 일회성으로 구입되어 착용 후 세탁이 불편하거나 폐기되어지는 문제점을 찾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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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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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o, U. J. (2010). Development of party wear for artyg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 Kim, H. K. (2007). Fashion trend and image. Seoul: Kyomun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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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Oh, H. K. (2007). An empirical study on effective operational strategies for club party culture: Focusing on the clubs around Hongik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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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Ok, S. D. (1998). 댄스 스포츠의 개념정리 및 나아가야 할 방향 [Theorem and direction of the concept of dance s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11. Park, J. Q. (2008). A study on the transition of Korea social d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eoul. 

  12. Park, M. S. (2006, May). 파티,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매개 체 [Party, people and media that connect people]. E Magazine, p.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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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Product range product gunbyeol valuations handling cyber shopping malls. (2010, July 1). Statistics Korea. Retrieved December 10, 2010, from http://kost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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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Yu, S. O. (2006). Fashion design. Seoul: Soohksa. 

  17. 파티+파티드레스휴먼네트워크 장으로 [Party+party dress Human Network chapter]. (2009, December 6). Fashionbiz, p.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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