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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氈. felt)을 소재로 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 전통문양을 응용하여-
Study on Development of Cultural Products Containing Felt - by Means of Application of Korea Traditional Patten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1, 2012년, pp.90 - 103  

박미영 (한남대 한국전통복식학과) ,  김정호 (한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elt, is one of the Korean traditional woolen fabrics, that is thermally excellent and durable, so it has been widely used for various living goods from the ancient time to the modern society. Felt makes various changes in colors and shapes, does not change easily even after a long-term use, and 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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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의 ‘전’의 제작기법은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 되어지는 펠트의 기법들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전통 모직물 중 보온성이 뛰어나고 질겨 과거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다양한 생활용품으로 널리 사용 되었던 ‘전’을 소재로 하고 한국 전통문양을 응용한 문화상품을 제작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의 상품은 우리나라의 전통 모직물 중 ‘전’을 소재로 하였고 한국 전통문양을 응용하여 실용적인 문화상품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을 주요 소재로 하여 우리 민족 고유의 미의식과 장식미를 잘 나타내 줄 수 있는 한국의 전통문양을 응용하여 전통과 현대가 어울어지는 문화상품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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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전통 모직물인 펠트의 장점은? 한국 전통 모직물 중 전(氈, felt)은 보온성이 뛰어나고 질겨서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생활용품으로 널리 사용된 소재이다. 이러한 ‘전’은 색상과 형태에서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오랜 기간 사용하여도 변형되지 않고 세탁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남아있는 유물은 많지 않고 ‘전’이 우리나라의 전통 소재 중 하나였음을 아는 사람들도 거의 드물다.
외국에서 펠트의 용도는? ‘전’은 펠트(felt)라고 잘 알려져 있으며 외국에서는 작가들에 의해 의상이나 머플러, 예술작품, 취미 공예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전통 모직물로서의 ‘전’에 대한 선행연구1)와 이를 이용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논문은 부족한 실정이다.
전(Felt)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전’은 모직물의 하나로서 직조에 의한 직물이 아니라 동물 털의 축융성을 이용하여 수분, 마찰, 압력 등을 가하여 만든 것이다. 보온성이 뛰어나고 질겨 깔개와 벽걸이, 의류, 모자, 신발, 부대, 안장 등 다양한 생활용품으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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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민보라, 홍나영 (2008), 조선시대 펠트(felt)의 사용범 위와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32(10), pp. 1559-1571. 

  2. 민길자 (2001), 전통옷감, 서울: 대원사, pp. 117-119. 

  3. 심연옥 (2002), 한국직물 오천년, 서울: 고대직물연구소, p. 55. 

  4. KBS 역사스폐셜 14화 (1999. 2. 6), "신라산 양탄자는 일본 최고의 인기상품이었다" 

  5. 경국대전(經國大典), 육전조례(六典條例). 

  6. 궁중발기(宮中撥記) 별부상납건기(別付上納件記). 

  7. 심연옥 (2002), 한국직물 오천년, 서울: 고대직물연구소, p. 56. 

  8. 동국통감(東國通鑑). 

  9. 조선상식(朝鮮常識). 

  10. 국립민속박물관 (2005), 한민족역사도감 의생활,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pp. 36-39. 

  11. 김영숙 (2004), 한국복식문화사전, 서울: 미술문화, p. 134. 

  12. 국립민속박물관 (2005), 한민족역사도감 의생활,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p. 52. 

  13. 국립중앙박물관 (2002), 조선시대 풍속화, 서울: 한국박물관회, p. 195. 

  14. 제주대학교박물관 (2010), 제주의 복식, 제주: 제주대학교 박물관, p. 172. 

  15. 자료 검색일 2010. 9. 11, http://d-joseon.cultureconte nt.com/index.asp 

  16. 심연옥 (2002), 한국직물 오천년, 서울: 고대직물연구소 p. 59. 

  17. 심연옥 (2002), 한국직물 오천년, 서울: 고대직물연구소 p. 57. 

  18. 紫紅社(2003), 正倉院裂と飛鳥天平の染織, p. 110. 

  19. 심연옥 (2002), 한국직물 오천년, 서울: 고대직물연구소 p. 58. 

  20. 만기요람(萬機要覽) 재용편(財用編) 권 4. 

  21. 농정서(農政書). 

  22. 이성시 (1999), 동아시아의 왕권과 교역, 서울: 청년사. 

  23. Buch, C. Filz fuer Bekleidungszwecke, Carlotte buch, (1999), p. 10. 

  24. 펠트작가 Polly Blakney Stirling 자료검색일 2010. 9.11, http://www.wildturkeyfeltmakers.com/PollyStirling.html 

  25. 김민자 (2002), 감성지향의 Nuno felt 소재가공,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6. 

  26. 팰트하우스 (2011), 친절한 니들펠트 DIY, 서울: 터닝포인트, p. 78. 

  27. 김혜은 (2002), 고구려 벽화를 이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6. 

  28. 김희진 (2005), 핸드메이드 양모펠트, 서울: 넥서스BOOKS, p. 22. 

  29. 이보현 (2002), 전통 연화문(蓮花紋)모티브 텍스타일 디자인,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1-12. 

  30. 천애경 (2002), 한국전통문양에 나타난 조형성과 상징성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8-11. 

  31. 김혜숙 (2002), 문화상품 디자인개발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15(1), pp. 299-508. 

  32. 박정진 (1990), 문화산업과 문화상품, 서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p. 96. 

  33. 문화광광부 (1999), 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 p.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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