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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 터보펌프용 펌프의 축추력 조절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ontrol of the Axial Thrust of a Pump for Liquid Rocket Engine Turbopumps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1 = no.70, 2012년, pp.36 - 40  

최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  노준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  김대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  김진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gnitude of the axial thrust acting on pump bearings has a great influence on the operational reliability and service life of a pump for turbopumps. In the present study, radial vanes are introduced to the pump casing to control the axial thrust by changing the cavity pressure between the imp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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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베인이 축추력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유동장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누설유량이 4%인 경우에 유동의 회전속도비와 압력비 분포를 Fig.
  • 베인이 축추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베인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에 대해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베인이 축추력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유동해석도 수행하였다.
  • 노준구 등(8)은 베인이 축추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해석적으로 연구한 바 있으며, 김대진 등(6)은 펌프의 축추력 측정시험을 수행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베인이 축추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해서 수치적 기법과 실험적 기법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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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체로켓의 액체연료와 산화제가 가압상태로 공급되는 가압방식은 무엇이 있는가? 이 때 액체연료와 산화제가 가압상태로 연소실에 공급되어야 하는데, 가압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즉, 고압의 연료를 탱크에 직접 저장하는 가압식과 저압으로 탱크 내에 저장된 연료를 터보펌프로 가압시키는 터보펌프 방식이 있다. 가압식은 구조가 간단한 장점이 있지만, 고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탱크의 무게가 증가하게 되고 결국 발사체가 무거워지는 단점이 있다.
터보펌프의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무엇을 조절해야하는가? 특히, 터보펌프의 구성품 중에서도 흡입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듀서에 대해서 대부분의 연구가 집중되어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펌프의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축추력 베어링(thrust bearing)에 작용하는 축추력을 적절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다. 터보펌프용 펌프의 경우 고회전/고압력의 작동조건에서 작동하므로 회전체에 작용하는 압력이 매우 높고, 펌프 회전부 앞과 뒤의 형상차이로 인하여 압력이 불일치하므로 축추력이 존재하게 된다.
액체연료와 산화제의 가압식 공급방식은 어떤 장단점이 있는가? 즉, 고압의 연료를 탱크에 직접 저장하는 가압식과 저압으로 탱크 내에 저장된 연료를 터보펌프로 가압시키는 터보펌프 방식이 있다. 가압식은 구조가 간단한 장점이 있지만, 고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탱크의 무게가 증가하게 되고 결국 발사체가 무거워지는 단점이 있다. 반면, 터보펌프 방식은 고속으로 회전하는 터보펌프와 관련한 진동 및 캐비테이션 (cavitation) 제어 등의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지만 공급탱크의 경량화가 가능하여 발사체를 가볍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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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uzel, D. K. and Huang, D. H., 1992,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AIAA Press. 

  2. Hong, S. S., Kim, D. J., Kim, J. S., Choi, C. H., and Kim, J., 2005, "Effect of inducer on hydraulic performance of a turbopump," Proceedings of the 41st AIAA/ASME /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Paper 2005-2289, July 2005. 

  3. Choi, C. H., Noh, J. G., Kim, J. S., Hong, S. S., and Kim, J. H., 2006, "Effects of a Bearing Strut on the Performance of a Turbopump Inducer,"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2, No. 6, pp. 1413-1417. 

  4. Choi, C. H., Noh, J. G., Kim, D. J., Hong, S. S., and Kim, J. H., 2009, "Effects of Floating-Ring Seal Clearance on the Pump Performance for Turbopump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5, No. 1, pp. 191-195. 

  5. Choi, C. H., Kim, J. S., and Kim, J., 2009, "Study on the Forward-Sweep Inducer for LRE Turbopumps," Acta Astronautica, Vol. 65, pp. 214-220. 

  6. 김대진, 홍순삼, 김진한, 2005, "로켓엔진용 연료펌프의 축 추력 측정," 제25회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7. Choi, C. H., and Kim, J., 2008, Centrifugal turbo machine with axial thrust control member. US patent No. US7354240B2. 

  8. 노준구, 최창호, 김진한, 2006, "터보펌프 축추력 조절용 캐비티 베인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유체기계저널, 제9 권, 제2호, pp. 39-43. 

  9. Fine/Turbo 8.7-2 Manual, 2009, Numeca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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