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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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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추력의 효과적인 제어는 터보펌프의 작동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현재 개발 중인 75톤급 로켓엔진용 연료펌프에 대한 축추력 측정을 상온의 물을 매질로 하여 실시하였다. 시험 결과, 연료펌프의 축추력은 펌프 베어링의 축방향 하중 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연료펌프의 축추력은 대체로 유량이 작을수록 커졌다. 그리고 플로팅 링 실과 임펠러 사이의 간극이 바뀌었을 때, 연료펌프의 축방향 하중과 후방 누설 유량이 변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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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effective control of the axial thrust of a turbopump is one of the critical issues for obtaining its operational stability. Axial thrusts of the fuel pump for the 75-ton class rocket engine under development were measured with water as a test propellant at a room temperature. According to the t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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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개발 중인 터보펌프는 액체산소와 케로신을 매질로 하며 단단 원심형 펌프인 산화제펌프, 연료펌프와 이를 구동하기 위한 단단 충동형 터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는 연료펌프에 대한 축추력 측정을 통해 펌프의 축추력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 연료펌프의 축추력 측정은 설계 유량비(flow ratio; 설계유량계수에 대한 측정유량계수의 비율)에서 회전수에 따른 펌프의 성능을 파악하는 시험과 일정한 회전수에서 유량비에 따른 펌프의 축추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표 1 참조). 또한 임펠러와 플로팅 링 실과의 간극을 바꾸어 그 영향을 살펴보기도 하였다.
  • 펌프 단품 시험실에서 연료펌프의 단품 시험은 모터 용량의 한계 때문에 최대 5500rpm까지 가능하다. 축추력 측정은 30톤급 터보펌프 개발 때 고안된 것을 사용하였으며, 펌프 내부의 축추력이 측정 장치에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 펌프의 축추력 베어링은 하중을 받을 수 없는 같은 크기의 원통롤러베어링으로 교체하였고 펌프와 측정 장치의 로터는 강체 커플링 (rigid coupling)으로 연결하였다[3].

대상 데이터

  • 연료펌프의 축추력 측정은 항우연에 있는 터보펌프 성능시험설비[5] 내에 있는 펌프 단품 시험실에서 이루어졌다. 시험설비는 30톤급 터보펌프 개발 때 확장한 설비를 개량하여 사용하였는데, 모터와 기어박스를 이용하여 펌프를 구동시키며 상온의 물을 폐회로로 순환시켜 시험을 진행한다(그림 2 참조). 펌프 단품 시험실에서 연료펌프의 단품 시험은 모터 용량의 한계 때문에 최대 5500rpm까지 가능하다.
  • 연료펌프의 축추력 측정은 항우연에 있는 터보펌프 성능시험설비[5] 내에 있는 펌프 단품 시험실에서 이루어졌다. 시험설비는 30톤급 터보펌프 개발 때 확장한 설비를 개량하여 사용하였는데, 모터와 기어박스를 이용하여 펌프를 구동시키며 상온의 물을 폐회로로 순환시켜 시험을 진행한다(그림 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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