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플랫폼 시대 케이블 TV의 경쟁력 강화방안
Competitiveness of Cable TV in the Multiplatform Media Marketpla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142 - 153  

유승관 (동명대학교 언론영상광고학부) ,  안수근 (동명대학교 언론영상광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반적인 케이블TV의 현황 고찰을 통해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케이블TV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전략적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케이블TV의 현황, 특성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매체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단기적, 중장기적 사업전략을 제언하였다. 케이블TV는 경쟁력 제고를 위해 콘텐츠 제작비 지원과 공동대표기구 설립, 멀티콘텐츠 포맷 개발 및 멀티 플랫폼 활용 활성화, 멀티미디어 환경에 대비한 뉴서비스 개발 및 제공, 자체제작을 통한 양질의 콘텐츠 확보, 디지털 케이블 확산, VOD 활성화, 결합서비스 강화, 프로그램 다양성 유지, 가격경쟁력 제고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케이블TV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장기적 방안으로 스마트TV와의 공조나 개방성 강화로 인한 오픈플랫폼전략 강화, 실시간 콘텐츠 이외에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양방형성, 이동성, 맞춤형 콘텐츠 개발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어그리게이터(aggregator)의 기능 강화를 통한 종합미디어포털로 진화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a current situation of cable TV in order to seek and suggest cable TV's competitive superiority in the era of multiplatform media marketplace. This study suggested cable TV's direction from two aspects, short-term and mid and long-term strategies. As a result, it recommend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동안 케이블TV는 가입율과 시청률, 광고수익 등 많은 지표에서 꾸준히 성장해 왔으나 저가 티어링 상품위주로 인한 낮은 이용료 (ARPU), 디지털 전환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문제로 인한 디지털 가입자 확보의 어려움, 지상파 방송의 멀티모드서비스도입 예정 등의 요인과 함께 경쟁매체와 대체이용 행태의 보편화로 인해 가입가구, 시청률, 광고 시장 등 케이블TV의 양적 성장지표도 최근 정체양상을 보이고 있어 한 차원 높은 질적 변화와 성장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고에서는 먼저 케이블TV의 현황을 살펴보고 케이블TV의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케이블TV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케이블TV의 현황고찰을 통해 특성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적 사업방안을 단기적, 중장기적 차원에서 모색해보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먼저 케이블TV의 현황을 살펴보고 케이블TV의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케이블TV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케이블TV의 현황고찰을 통해 특성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적 사업방안을 단기적, 중장기적 차원에서 모색해보고자 한다.
  • 대표적인 사례가 미국 4대 지상파 방송사 네트워크 중 FOX가 중심이 되어 NBC와 ABC의 출자를 받아 설립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훌루(Hulu)이다[8]. 이와 유사하게 케이블 PP를 중심으로 만든 디지털 유료방송 콘텐츠 유통시스템(DDS)과 같은 독립된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2010년 9월 현재 회원사 접속건수는 2009년 대비 약 1.

가설 설정

  • 미국의 Comcast와 Time Warner Cable 등은 Mobile Wimax를 통한 ClearWire 설립하고 무선인터넷 및 VoIP 서비스를 통해 QPS를 제공하고 있다. 방송, 인터넷, 전화는 가정을 대상으로 한다. 반면 모바일은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 기획단계에서부터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이 중요해 지고 있는 이유는? 방송통신 융합 등 기술적 변화로 인한 크로스 미디어 또는 트랜스 미디어 경향이 강해지면서 이제는 콘텐츠 기획단계에서부터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이 중요해 지고 있다. 예를 들어 지상파 방송사가 기획과 제작 단계 에서부터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참여를 고려하거나 멀티 플랫폼에서 다각적 활용을 극대화한 사례는 기존 드라마를 모바일 또는 IPTV의 특성을 고려하여 추가 버전을 제작하거나, 시청자가 퀴즈에 참여하도록 하는 게임형 콘텐츠 제작 등으로 극히 제한적으로 있어왔다.
PP의 경우 2001년 이후 무엇이 실시되면서 지상파 3파가 모두 MPP로 전환하였는가? PP의 경우 2001년 이후 PP등록제가 실시되면서 지상파 3사는 모두 MPP로 전환하였다. 이들 5개 MPP가 현재 한국의 PP산업을 지배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지상파계열 드라마 채널의 시청률이 상승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으로 파악되는가? 이는 지상파방송 계열 PP들이 모회사(母會社) 드라마 프로그램을 즉시 또는 늦어도 1주일 이내에 편성하고, 지상파 TV가 드라마의 제작과 편성을 늘리면서 신규드라마가 많이 공급됨에 따라 드라마 채널의 시청률 상승을 이끈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SO가 연합해서 만든 드라마채널인 드라맥스도 2007년 이후 20위 이내에 진입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최선규, 스마트 TV가 기존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및 정책방향, 디지털 케이블방송 2차 토론회토론문, 2010.7.6. 

  2. 권호영, PP의 경영환경과 주요전략, 한국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과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3. 방송통신위원회, 2009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 2010. 

  4. 이문행,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시장의 구조적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146-154, 2010. 

  5. 최세경, 박상호, "멀티 플랫폼 콘텐츠 포맷의 개발과 텔레비전 적용: 상호작용성의 구현과 재목적화",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1권, 제1호, pp.5-48, 2010. 

  6. http://jeremy68.tistory.com/category 

  7. 유선실,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유료방송 사업자의 대응", 방송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진흥원, 제23권, 제1호, pp.23-43, 2011. 

  8. 조영신, 스마트TV: 가능성과 한계. 한국언론진흥재단 조사보고서, 2010-06, 2010. 

  9. 케이블협회보, 2010.10월호 

  10. 중앙일보, QTV 콘텐츠, 타임워너망 통해 세계로 수출. 2010.10.13. 2면. 

  11. 이영렬, IPTV 뉴비즈니스혁명, 중앙일보 시사 미디어, 2009. 

  12. 김윤화, "3 스크린 플레이(3 Screen Play) 서비스 추진현황", 방송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진흥원, 제21권, 제11호, pp.79-82, 2009. 

  13. 경향신문, 이통사 N스크린 새 수익모델로, 2011.4.7.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 html?artid201104072125175&code930100 

  14. 윤석암, Original contents 활성화를 통한 PP성장전략, 2010 KCTA 디지털 케이블 TV 컨퍼런스 발제문, 2010. 3.4. 

  15. 케이블협회보, 2011.1월호. 

  16. 이경남, "미국 케이블 사업자 최근 동향", 방송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진흥원, 제21권, 제13호, pp.35-40, 2009. 

  17. 한국케이블텔레콤, "케이블업계의 MVNO 진출전략", 2010 KCTA 디지털 케이블 TV 컨퍼런스발제문, 2010. 3.4. 

  18. 홍종배, 권상희, "한국 방송의 다양성 지수연구: 나폴리의 소스, 내용, 노출 다양성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1권, 제1호, pp.187-227, 2010. 

  19.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Report on cable industry prices, 2011. 

  20. 임준, 김창완, "케이블TV 채널제공방식에 관한 연구: 수용자 행태 및 선호도 분석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진흥원, 이슈리포트(09-11), 2009. 

  21. 이수범, "종편 등장과 광고 시장 변화 전망", 신문과 방송, 489호, pp.18-23, 201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