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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연기를 위한 영상언어 연구
Visual Language for the Media Ac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154 - 162  

고현욱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영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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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 시 프레이밍 되는 사이즈에 따라 배우의 표정과 몸짓 등이 소극적으로 혹은 과장되어 보이며 조명의 방향성, 광량 그리고 광질의 선택에 의해 배우 캐릭터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이유로 감독을 비롯한 매체영상을 담당하는 모든 이들은 카메라 앞의 배우들이 스크린에 어떻게 투영될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영상매체의 기술적 설정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과 배우의 캐릭터 및 내면연기를 강조하고 설명할 수 있는 카메라 및 조명의 역할 등 을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영상언어의 시각적 요소들이 매체연기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cial expression and gesture of the actors can be magnified or understated depending on the size of the camera framing. The direction, quality, and quantity of the lighting can also make the actors look different. That's why we have to deliberate how to photograph the actors who will be projecte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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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매체 연기자가 알아야할 영상언어의 기술적 요소를 중점으로 논하였다. 배우가 매체 연기를 할 때의 카메라는 단순한 정보만을 저장하는 기계가 아니라 상대 배역이며 관객이라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 이처럼 카메라 앞에서 연기하는 매체연기는 무대연기와 확연하게 차이나기 때문에 그 차이점을 이해하고 연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매체연기를 행하는 배우의 캐릭터 및 연기력의 증대 방법을 촬영과 조명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조사하여 영상의 기술적 요소를 이용한 매체연기의 상승 방향을 제시하겠다. 인물의 동작과 감정을 제한하는 화면사이즈에 대한 고찰을 필두로 연기의 효과적 전달 방법, 시점의 방향 및 위치에 따른 배우감정의 변화, 촬영하는 카메라의 종류에 따른 관객의 집중도 차이점, 광질에 따른 배우 스킨톤의 변화를 사진과 그림을 통해 제시하며 매체연기에 필요한 영상언어의 기술적 측면을 논하겠다.
  • 그것의 바탕에는 사실적인 시나리오와 자연스러운 연기가 가능한 배우, 그리고 영상의 기술적 요소들이 존재해야 한다. 본 논문은 영상매체의 기본이 되는 기술적 요소를 논하고 고찰하여 매체연기를 행하는 연기자가 카메라 앞에 섰을 때 지각해야 할 부분을 제시하였다. 기술적 부분을 다루고 있는 논문의 특성상 연기자가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없지는 않지만 영상언어의 기술적 부분을 이해하고 카메라가 기계적 메카니즘을 이용한 단순한 저장장치가 아닌 상대배우이며 관객이란 가정아래 연기를 한다면 보다 호소력 있는 연기를 행할 수 있을 것이다.
  • 지금까지 영상의 기술적 요소가 매체연기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논하였다.

가설 설정

  • 촬영에 사용되는 마이크는 대사이외의 불필요한 소리를 제한하기 위해 마이크 정면의 소리만 받아들이는 초지향성 마이크를 주로 사용되므로 마이크가 어느 방향에 있는지 항상 확인하여 중요한 대가가 소실되는 경우를 최소화해야 한다. 네 번째, 샷과 샷의 연결을 확인해야한다. 매체영상은 장면과 장면의 교집합에 의해 완성되는 까닭에 현재촬영하고 있는 장면이 매치컷[5](현재 이야기의 연속적 순서)인지 컷어웨[5](현재 이야기 중심 이외의 다른 장면 삽입) 이 후의 장면 인지를 파악하여 연기의 패턴을 조정해야한다.
  • 손끝의 미동과 절제 된 얼굴표정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줄 수 있기에 과장된 행동과 표정은 자제를 하며 연기를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두 번째, 조명의 각도와 위치를 확인해야한다. 촬영에 사용되는 조명은 태양광과 달리 제한된 영역만 빛을 비추기 때문에 조명 된 영역을 벗어나면 노출 및 광원의 방향성을 잃어버리게 되어 좋은 연기를 하여도 촬영한 결과물을 편집할 수 없는 상황에 치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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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배우들의 육성을 위해 학교 및 학원에서 강조하는 교육은 무엇인가? 기존의 영상산업인 극장개봉을 위한 장편영화, 공중파의 TV드라마뿐만 아니라 2011년 12월 개국한 종합방송채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영상물의 제작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배우들의 인프라가 중요시 되고 있다. 배우의 육성에 있어서 대부분의 연기학교 및 학원에서 연극연기에 비중을 두고 교육되고 있지만 리스트라스버그의 메소드 연기[1]를 기초로 영상언어의 전달 방법에 집중하는 교육도 점차적으로 확대 되고 있다. 매체연기에 있어 연기자가 갖추고 행해야할 할 기본적인 원칙으로 “좀 더 사실적으로, 과장되지 않게, 친근한 연기, 너무 크게 말하지 않도록, 좀 더 내면적 연기, 행위의 축소, 너무 많이 움직이지 말 것, 표정으로 연기, 섬세한 표현, 더 자연스럽게”의 10가지 원칙을 페트릭 타거[2]는 그의 저서를 통해 제시 하고 있다.
현재의 영상산업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가? 현재의 영상산업은 콘텐츠의 다양성을 통하여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기존의 영상산업인 극장개봉을 위한 장편영화, 공중파의 TV드라마뿐만 아니라 2011년 12월 개국한 종합방송채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영상물의 제작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배우들의 인프라가 중요시 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영상물의 제작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현재의 영상산업은 콘텐츠의 다양성을 통하여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기존의 영상산업인 극장개봉을 위한 장편영화, 공중파의 TV드라마뿐만 아니라 2011년 12월 개국한 종합방송채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영상물의 제작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배우들의 인프라가 중요시 되고 있다. 배우의 육성에 있어서 대부분의 연기학교 및 학원에서 연극연기에 비중을 두고 교육되고 있지만 리스트라스버그의 메소드 연기[1]를 기초로 영상언어의 전달 방법에 집중하는 교육도 점차적으로 확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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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한진수, "메소드 연기의 이해", 연극과인간, 2004. 

  2. 패트릭 타커, 방은진 역, "스크린 연기의 비밀", 시공사, 1999. 

  3. 토니바, 예건사 편집부 역, "영화 TV연기 워크숍 33", 예건사, 1992. 

  4. 이아영, "영상매체의 연기 방법 연구", 연기예술 학회 논문집, No.2, pp.137-174, 2011. 

  5. 스티븐 디 캐츠, 김학순, 최병근 역, "영화연출론", 시공사, 1999. 

  6. 유재형, 영화영상 기술 용어집, 영진위, 1999. 

  7.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 주진숙, 이용관 역, "필름아트", 이론과실천, 1995. 

  8. 최하원, "영화감독현장", 미디어, 2008. 

  9. 한성수, "프로페셔널이 되기 위한 HD촬영",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7. 

  10. 브루스 블록, 민경원 역, "비주얼 스토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11. http://www.red.com/faq/category/redone 

  12. 에드워드 핀커스, 스티븐 아처, 김창유 역, "영화제작핸드북", 책과길, 1995. 

  13. E. B. Steven, "High Definition Post production," Focal Press, 2007. 

  14. H. B. Stephen, A.S.C, "American Cinematographer Manual," ASC Press, 2007. 

  15. Harry C. Box, "Set Lighting Technician's Handbook" Focal Press, 2003. 

  16. http://www.kinoflo.com 

  17. 박양재, 최종현, 장명기, "감성조명용 조명기기의 조도 및 색온도 시뮬레이션을 통한 광원 조합의 최적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pp.248-254, 2009. 

  18. B. Steven, "The Motion Picture Image," Focal Press, 2006. 

  19. B. Brown, "Cinematography theory and practice" Focal Press, 2003. 

  20. http://www.kodak.com 

  21. 원방치, 김동현, "색조명이 창조하는 영상적공간 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9 춘계종합학술대회, pp.988-992, 2009. 

  22. 리차드 펀케이스, 허인영 역, "영화영상조명워크북", 책과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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