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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심리적안녕감, 공감능력, 직무효율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Psychological Well-being, Empathy Ability Scale and Job Efficiency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232 - 242  

황인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장성화 (전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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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심리적안녕감, 공감능력, 직무효율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전국에 소재한 초등학교 196명, 중학교 62명, 고등학교 50명으로 308명을 대상으로 상관계수와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심리적안녕감, 공감능력, 직무 효율성,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교사의 심리적안녕감, 공감능력, 직무효율성의 하위변인 중 자율성과 학교행정, 보상체계, 개인적성장과 학교행정, 보상체계, 근무환경, 삶의 목적과 학교행정, 긍정적 대인관계, 자아수용은 보상체계를 제외한 모든 하위영역에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다회귀분석 결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높은 변인은 인간관계, 자아수용, 정서적 요소 순으로 나타난 반면, 그 외 모든 하위변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예측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ultiple regression betwee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Empathy ability Scale and Job Efficiency at relationship among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among elementary, middle, high the whole country. It aims to find a method that can improve teacher's j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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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교사의 능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연구일 뿐 아니라 현직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연구로 가치가 크다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심리적안녕감, 공감능력척도, 직무효율성이 직무만족도를 높이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체계적인 직무만족도 프로그램을 개발 하는 기초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 마지막으로 황은과 최혜경(2002)은 교사의 직무 효율성이 높을 경우 교사와 학생의 신뢰와 인간관계의 질이 좋아짐으로써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1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의 심리적안녕감, 공감능력척도, 직무효율성을 설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심리적안녕감, 공감능력, 직무 효율성, 직무만족도를 개선할 수 있는 교육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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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도란 무엇인가? 직무만족도란 조직 구성원이 자신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느끼는 만족의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교사의 직무만족도란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느끼는 만족의 정도를 의미한다[16]. 교사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개인이나 집단의 기본적인 욕구와 환경적·심리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하게 형성될수밖에 없다.
비행 청소년은 어떠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가? 즉, 청소년들은 입시문화, 대안문화, 양면가치 문화 간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관련성 속에 문제를 야기 시키기도 혹은 성장해 가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성수(1995)에 따르면 비행 청소년 경우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비행의 전조가 나타나고 청소년이 되면 비행성향이 형성되어서 학교부적응, 무단결석, 약물복용, 가출, 폭행 등 많은 사회적문제가 되고 있는 것을 말하고 있다[3]. 따라서 날로 늘어나는 청소년들의 크고작은 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하고 동시에 청소년의 행동을 바람직하게 수정되어지도록 지도해야할 책임이 가정과 사회에도 있지만 특히 교사들 에게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성지도 및 상담 등을 능률적으로 담당할 교사의 심리적안녕감이 절실히 요청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사의 심리적안녕감이 중요한 이유는 최근 청소년들이 성문제, 왕따, 학교폭력, 흡연, 음주, 가출 등 사회문제로까지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고 더불어 불안한 경제사정과 바쁜 사회생활로 인하여 가정에서의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학생지도를 하는 교사에 대한 기대는 점점 높아지고 이러한 기대와 함께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교사와의 관계가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4]. 이런 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성지도 및 상담 등을 능률적으로 담당할 교사의 심리적안녕감이 절실히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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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황인호, "학교상담에서 교사의 심리적안녕감과 공감능력, 직무효율성이 교사의 상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제8권, 제4 호, pp.83-91, 2010. 

  2. 조용한, "교실붕괴의 교육인류학적 분석: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의 갈등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제3권, 제2호, pp.43-66, 2000. 

  3. 박성수, "빗나간 청소년의 세계,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보고서",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5. 

  4. 이후규, "초등 전문 상담 교사 자격 유무에 따른 교사의 심리적안녕감과 학생의 학생생활만족도의 차이",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5. 이안성, "간호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6. 이경화, 정혜영,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1권, 제2 호, pp.121-133, 2009. 

  7.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심리적안녕감의 구성개념 분석: 한국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13권, 제4호, pp.20-21, 2001. 

  8. A. Berginr and H. Strupp, "Changing Frontiers in the," Science of Psychotherapy.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26, pp.270-279, 1972. 

  9. C. Rogers, "Client-centered Therapy: Its Current Practice, Implications and Theory," London: Constable, 1951. 

  10. E. Shostrom and C. Riley, "Parametric analysis of psychotherap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32, pp.628-32, 1968. 

  11. 박성희, "공감과 친 사회 행동", 문음사, 1997. 

  12. 유재완, "초등교사의 공감능력 및 교사효능감과 훈육전략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3. 강경란, "교사효율성 훈련프로그램이 유아교사 들의 대인간 의사소통, 교직태도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4. 주영숙, "교사의 주관적 지각과 직무효율성간의 관계에 판별 함수 분석적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6권, 제1호, pp.205-227, 2002. 

  15. 김명희,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직무만족의 관계에 미치는 LMX의 매개효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6. 유종현, "조직행위론", 무역경영사, 1983. 

  17. 장한기, 강경희, "중학교 교사들의 교직문화와 직무만족", 수산해양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pp.1-10, 2006. 

  18. 이상순,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훈육유형, 교사의 공감능력 및 학생의 교사 신뢰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9. 황은, 최혜경, "성인전기 남성의 직무 애착과 직무의 질에 미치는 부부 해학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15권, 제1호, pp.123-146. 

  20. C.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No.6, pp.1069-1081, 1989. 

  21. N. Davi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 in Psycholog, Vol.10, p.85, 1980. 

  22. 김영균, "초등학교교사의 지각향상과 교직 수행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23. 백남선, "서울시 공사립 초등학교 교사들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4. R. Veenhoven, "Is happiness relative," Social Indicators Researc, Vol.24, pp.1-34, 1991. 

  25. R. Rice, J. Near, and R. Hunt, "Vnique variance in job and life satisfaction associated with work-related and extra-wark place variables," Human Relations, Vol.32, pp.605-623, 1979. 

  26. 강정갑, "경남지역 초등교사의 심리적안녕감과 교사 위상 변화에 대한 지각",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7. 김준영, "교사의 희망과 공감이 자아존중감, 직무만족도 및 훈육유형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8. 박혜경, "중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학급경영 효율성과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9. 곽경화,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30. 채영병, "고등학교 교사의 개인배경, 역할갈등, 학교조직풍토, 자아효능감과 직무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31. 박혜정, "중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학급경영 효율성과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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