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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이탈 주민 정착지원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Establishment of Collaborative Governance for North Korean Refugees' Settlement Support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310 - 321  

김성종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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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탈북자 정착지원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참여주체인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의 구체적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중앙정부는 현재 통일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등 다양한 차원에서 수행되고 있는 기능에 대한 정책조정 기능이 취약하므로 총괄 부서를 지명하고 정책기획, 예산확보 및 배정, 사후평가 및 책임성확보를 담당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실질적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담당하기 위해서 의사소통 체널을 확보하고 관계망을 형성하며 다양한 주체들의 집행업무를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민간단체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서비스 개발하고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며 밀착서비스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stablish collaborative governance for North Korean Refugees' settlement support service. Three major actors were identified. At the central government level, there is no control center to coordinate various functions. This study suggested three roles for central governm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탈북자 지원정책의 변화는 무엇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가? 탈북자의 정착을 위한 지원제도는 남북관계의 변화,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 탈북자의 수 증가 등에 의해 변화를 계속해왔다. 탈북자 지원정책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안보차원 지원기, 보훈차원 지원기, 체제선전차원 지원기, 사회복지차원 지원기, 통일대비차원 지원기로 구분 해 볼 수 있다[19].
북한을 탈출 하여 국내로 들어오는 인원이 급격히 증가하게된 배경은? 동유럽 사회주의 국가들이 붕괴하면서 북한을 탈출 하여 국내로 들어오는 인원이 급격히 증가되었다. 이들의 지원정책에 대한 근본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반영되어 1993년에 「귀순북한동포 보호법」이 제정되었다.
안보차원의 지원기가 시작된 계기는 무엇인가? 안보차원의 지원기는 법적 규정이 없는 상태에서 국가보안 차원에서 귀순자를 지원하는 업무의 형식으로 지원하던 기간이다. 1962년 4월「국가유공자 및 월남귀순자 특별원호법」이 제정되면서 원호처가 중심이되어 탈북자에 대해 국가유공자로서의 지원하면서 시작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강석승, 탈북자 관련단체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역할 모색, 서울:자유기업원. 2011. 

  2. 김정렬, "거버넌스와 국가행정", 한국행정학회 2001 동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3. 김창기, 정재욱,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공공과 민간의 Governance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262-269. 

  4. 박윤숙,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을 위한 지방자 치단체와 민간단체의 역할과 과제", 기로에선 탈북자 정착지원정책: 주무부처 조정, 지차체, 민간이양 가능한가?, 북한인권시민연합, 경인발전연구원 정책심포지엄 발표자료, 2007. 12.10. 

  5. 박정란, "탈북자 정착지원 현황과 과제: 취업지원 개선방안을 중심으로",남북통일시대에 대비한 탈북자의 역할-탈북자정책 현황과 금후 과제를 중심으로 북한민주화위원회 정책세미나, 2008. 

  6. 박현식, "사회복지조직간 네트워크 구축의 장애 요인 연구", 사회복지정책, 제25권, 2006. 

  7. 서창록, "북한이탈주민 지원정책의 굿 거버넌스 탐색: 취업정책을 중심으로", 동서연구, 제22권, 제1호, 2010. 

  8. 오수열, 김주삼, "새터민을 위한 정부와 지역사회 의 역할", 대한정치학회보, 제13집, 제3호, 2006. 

  9. 유해숙, "로컬 거버넌스 형성을 위한 전략",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7권, 제4호, 2006. 

  10. 윤기관, 통일정책으로서의 북한이탈주민정책, 서울:궁미디어, 2010. 

  11. 윤인진, "탈북자의 적응실태와 정착지원의 거버 넌스 패러다임", 기로에선 탈북자 정착지원정책: 주무부처 조정, 지차체, 민간이양 가능한가?, 북한인권시민연합, 경인발전연구원 정책심포지엄 발표자료, 2007.12.10. 

  12. 은재호, 오수길, 한국의 협력적 거버넌스, 서울: 대영문화사, 2009. 

  13. 이금순, "북한이탈주민 문제해결 거버넌스 실태 조사", 한반도 평화번영 거버넌스 실태조사(하), 서울: 통일연구원, 2004. 

  14. 이명석, 배재현, 양세진, "협력적 거버넌스와 정부의 역할-사회적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제18권, 제4호, 2009. 

  15. 이주호, 배정환, "지방자치단체의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제도 개선 연구-충청북도 내 북한이탈 주민 지원실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335-353. 

  16. 장임숙, 전영평, "탈북자 인권 운동과 정책대응 방식 평가", 국가정책연구, 제23권, 제1호. 

  17. 전상천, " 중앙주도형 정책과 사회적 지지망의 취약성", 기로에선 탈북자 정착지원정책: 주무부 처 조정, 지차체, 민간이양 가능한가?, 북한인권시민연합, 경인발전연구원 정책심포지엄 발표 자료, 2007.12.10. 

  18. 정광호, 김민영, 금현섭, "탈북자 지원정책의 새로운 이해-문제정의의 관점에서", 한국정책학회보, 제9권, 제1호, 2010. 

  19. 정주신, "노무현 정권의 탈북자 정책 평가", 서석사회과학논총, 제1권, 제2호, 2008. 

  20. 조용승, "2만명 넘은 탈북자들의 애환", 한국논단, 2011.2. 

  21. 허준영, "탈북자지원체계와 직업통합정책", 정책 지식 포럼, 2010, 11.15 발표자료. 

  22. S. Goldsmith and W. Eggers, Governing by Network: The New Shape of Public Sector, Washington D.C.: Brookings Institution Press. 2004. 

  23. Goldsmith, S. and D. Kettle, Unlocking the Power of Networks: Key to High-Performance Government, Washington D.C.: Brookings Institution Press, 2009. 

  24. L. Salamon, The Tools of Government: A Guide to the New Governanc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2. 

  25. H. Sullivan and C. Skelcher, Working Across Boundaries: Collaboration in Public Services, NY: Palgrove, 2002. 

  26. G. Tiesman and E. Klijn, "Partnership Arrangements: Governmental Rhetoric or Governance Scheme?,"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62, No.2, pp.197-20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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