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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들의 유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사용의도
Doctors' Perception and Intention of the U-healthcare Servic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349 - 357  

이윤경 (충무병원) ,  박지윤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  노미정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왕보람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 ,  최인영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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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헬스케어 서비스는 오랫동안 만성질환 관리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유헬스케어 서비스 도입에 있어 중요 의사결정자인 의사들의 유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인 의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헬스케어 서비스 사용의도에 따른 집단별 특성을 비교하고,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고찰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의사들의 유헬스케어 서비스 사용경험은 16.0%로 낮으나 사용의도는 70.1%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헬스케어 서비스 적용은 만성질환과 예방분야가 적절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적용이 적합한 질환은 당뇨병과 고혈압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의사 특성에 따른 사용의도의 차이에 관한 로지스틱 분석 결과 유헬스케어 서비스 사용의도는 대학병원에 비해 비대학병원 의사들의 사용의도가 3.7배 높았다. 본 연구는 유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의사들의 인식 그리고 사용의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유헬스케어 서비스의 활성화와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u-healthcare service is emerged as an alternative method for effective chronic disease management services, the service has not yet been applied for real healthcare setting.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octors' perception and influential factors on intention to use u-hea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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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성질환 관리에 대한 관심과 건강증진 욕구 등의 증대, 그리고 인터넷 확산 및 스마트기기 도입 증가에 따라 개인별 맞춤의료서비스 요구가 증대하면서 법적, 제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 대안으로 유헬스케어 서비스가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제공자로서 유헬스케어 서비스 도입과 확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의사들의 유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유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의사들의 인식과 사용의도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10월 25일부터 11월 5일까지 총 약 2주간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병원 3곳과 준 종합병원, 전문병원, 개인병원에 근무하는 의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인 의사들의 인식과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의사들의 적극적인 유헬스케어 서비스 도입과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헬스케어 서비스의 실질적 서비스 제공자인 의사들을 대상으로 유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사용의도에 미치는 특성요인들을 파악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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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헬스케어는 무엇인가? 유헬스케어는 해외에서는 원격의료(telemedicine)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평가, 진단, 치료, 교육을 목적으로 원거리 통신 기술과 컴퓨터를 통해 지리적으로 떨어진 제공자 혹은 제공자와 환자 간에 일어나는 환자 관련 건강정보의 교환으로 정의할 수 있다[1]. 원격진료는 특정 질환에 대한 원격교육[2], 원격 홈케어[3], 원격상담[4], 원격회의[5], 원격진료[6]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유헬스케어는 사용자관점에서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유비쿼터스 헬스케어(Ubiquitous Healthcare, 이하 유헬스케어) 서비스란 유·무선 네트워크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개인의 실시간 건강상태 평가,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모든 서비스 활동을 총칭한다[7][8]. 해외에서 유헬스케어는 tele-medicine, tele-health, e-health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자 관점에서는 질환자를 대상으로 질병의 악화와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건강관리(healthcare)분야와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질병 예방, 체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복지(wellness)로 구분할 수 있다[9].
환자가 의사와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헬스케어 서비스는 소비 후 고객이 확실하게 판단할 수 없는 고신뢰 서비스(high-credence service)이며 불확실성과 위험의 수준이 높고, 환자와 가족은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을 판단하기에 전문적 지식이 부족하다. 따라서 환자는 서비스 제공자 즉 의사와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품질을 평가한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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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E. Krupinski, M. Nypaver, R. Poropatich, D. Ellis, R Safwat, and Hasan Sapci, "Clinical Applications in Telemedicine / Telehealth," Telemedicine Journal and e-Health, Vol.8, No.1, pp.13-3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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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헬스케어는 해외에서는 원격의료(telemedicine)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평가, 진단, 치료, 교육을 목적으로 원거리 통신 기술과 컴퓨터를 통해 지리적으로 떨어진 제공자 혹은 제공자와 환자 간에 일어나는 환자 관련 건강정보의 교환으로 정의할 수 있다[1].

  2. C. Coletti, D. J. Elliott, and M. T. Zubrow, "Resident Perceptions of a Tele-Intensive Care Unit Implementation," Telemedicine and e-Health, Vol.16, No.8, pp.894-89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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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진료는 특정 질환에 대한 원격교육[2], 원격 홈케어[3], 원격상담[4], 원격회의[5], 원격진료[6]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3. L. Lamothe, J. Fortin, F. Labbe, M. Gagnon, and D. Messikh, "Impacts of Telehomecare on Patients, Providers, and Organizations," Telemedicine and e-Health, Vol.12, No.3, pp.363-36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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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진료는 특정 질환에 대한 원격교육[2], 원격 홈케어[3], 원격상담[4], 원격회의[5], 원격진료[6]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4. M. Wallwiener, C. W. Wallwiener, J. K. Kansy, H. Seeger, and T. K. Rajab, "Impact of electronic messaging on the patient-physician interaction," Journal of Telemedicine and Telecare, Vol.15, No.5, pp.243-25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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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진료는 특정 질환에 대한 원격교육[2], 원격 홈케어[3], 원격상담[4], 원격회의[5], 원격진료[6]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5. G. King, H. Richards and D. Godden, "Adoption of telemedicine in Scottish remote and rural general practices: a qualitative study," Journal of Telemedicine and Telecare, Vol.13, No.8, pp.382-38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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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진료는 특정 질환에 대한 원격교육[2], 원격 홈케어[3], 원격상담[4], 원격회의[5], 원격진료[6]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6. G. Wagnild, C. Leenknecht, and J. Zauher, "Psychiatrists' Satisfaction with Telepsychiatry," Telemedicine and e-Health, Vol.12, Iss.5, pp.546-55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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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진료는 특정 질환에 대한 원격교육[2], 원격 홈케어[3], 원격상담[4], 원격회의[5], 원격진료[6]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7. "u-Healthcare 활성화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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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비쿼터스 헬스케어(Ubiquitous Healthcare, 이하 유헬스케어) 서비스란 유·무선 네트워크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개인의 실시간 건강상태 평가,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모든 서비스 활동을 총칭한다[7][8].

  8. 김동준, 이정환, "u-Health : 의료기와 정보통신 기술의 만남", 정보처리학회지, 제17권, 제5호, pp.67-7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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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비쿼터스 헬스케어(Ubiquitous Healthcare, 이하 유헬스케어) 서비스란 유·무선 네트워크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개인의 실시간 건강상태 평가,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모든 서비스 활동을 총칭한다[7][8].

  9. 김경호, 이정환, "u-Health와 최근 기술 동향", 정보과학학회지, 제29권, 제1호, pp.15-2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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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에서 유헬스케어는 tele-medicine, tele-health, e-health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자 관점에서는 질환자를 대상으로 질병의 악화와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건강관리(healthcare)분야와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질병 예방, 체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복지(wellness)로 구분할 수 있다[9].

  10. P. Varkey, K. Schumacher, C. Swanton, B. Timm, and P. T. Hagen, "Telemedicine in the work site: a study of feasibility, and patient and provider satisfaction," Journal of Telemedicine and Telecare, Vol.14, No.6, pp.322-32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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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 관련 기존 해외 연구들은 의사들의 유헬스케어 서비스 사용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요인, 사용 효과, 사용 만족도, 사용 문제점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다[10][11].

  11. P. Whitten, G. Doolittle, and M. Mackert, "Providers' Acceptance of Telehospice," Journal of Palliative Medicine, Vol.8, Iss.4, pp.730-73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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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 관련 기존 해외 연구들은 의사들의 유헬스케어 서비스 사용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요인, 사용 효과, 사용 만족도, 사용 문제점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다[10][11].

  12. 고대영, 조현승, 강민성, "u-Health 서비스 수요 분석 및 시장 활성화 방안", 산업연구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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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유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 관련 연구는 2010년 산업연구원[12]의 공급부문 전문가집단 조사가 유일하며, 유헬스케어 관련 연구로는 법제도적 측면의 연구[13], 기술 및 시스템 측면의 연구[14], 서비스와 수요 측면의 연구[15] 등이 이루어졌다.

  13. 김홍진, "법제도 환경변화에 따른 h-Health산업 의 전망", 정보과학학회지, 제29권, 제1호, pp.55-6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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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유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 관련 연구는 2010년 산업연구원[12]의 공급부문 전문가집단 조사가 유일하며, 유헬스케어 관련 연구로는 법제도적 측면의 연구[13], 기술 및 시스템 측면의 연구[14], 서비스와 수요 측면의 연구[15] 등이 이루어졌다.

  14. 이병문, 임헌철, 강운구, "유헬스에서 안전한 생체정보전송을 위한 동적인 유효세션기반의 상호인증 프로토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142-15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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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유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 관련 연구는 2010년 산업연구원[12]의 공급부문 전문가집단 조사가 유일하며, 유헬스케어 관련 연구로는 법제도적 측면의 연구[13], 기술 및 시스템 측면의 연구[14], 서비스와 수요 측면의 연구[15] 등이 이루어졌다.

  15. 노미진, 박순창, 윤경일, "소비자 특성이 u-헬스 케어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병원경영학회지, 제15권, 제4호, pp.27-4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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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유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 관련 연구는 2010년 산업연구원[12]의 공급부문 전문가집단 조사가 유일하며, 유헬스케어 관련 연구로는 법제도적 측면의 연구[13], 기술 및 시스템 측면의 연구[14], 서비스와 수요 측면의 연구[15] 등이 이루어졌다.

  16. J. A. Fitzsimmons and M. J. Fitzsimmons, Service management: operations, strategy, and information technology, McGraw-Hil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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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의 서비스 특성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접점에 의해 묘사되며 이러한 접점은 고객, 서비스 조직, 서비스 제공자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된다[16].

  17. M. J. Bitner, B. H. Booms, and M. S. Tetreault,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1, pp.71-84,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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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서비스 접점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양자 간의 상호작용으로[17] 서비스 제공 기업 성과에 영향을 주는 대인관계 요소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18. 이명식,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의 상호작용이 서비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지, 제5권, 제2호, pp.20-48,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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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 제공자는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서비스 제공 시 갖게 되는 서비스 경험에 대한 견해도 고객과 더불어 공유하게 된다[18].

  19. M. Gabbott and G. Hogg, "The Role of Non-verbal Communication in Service Encounters : A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17, Iss1-2, pp.5-2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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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고객과의 상호작용 빈도가 높은 소매업체와 의사 및 변호사와 같은 전문 서비스 제공자의 경우에는 단순한 말 이외의 다양하고 세밀한 고객과의 상호작용은 필수적이다[19].

  20. M. R. Solomon, C. Surprenant, J. A. Czepiel, and E. G, Gutman, "A Role Theory Perspective on Dyadic Interactions: The Service Encounter,"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1, pp.99-111,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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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관계가 중요하고, 서비스 형태가 복잡하고 지속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 고객의 서비스 내용에 대해 이해하지 못할 경우, 미래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경우 등의 상황에서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을 더욱 중요하다[20].

  21. S. S. Gaur, Y. Xu, A Quazi, and S. Nandi, "Relational impact of service providers' interaction behavior in healthcare," Managing Service Quality, Vol.21, No.1, pp.67-8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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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환자는 서비스 제공자 즉 의사와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품질을 평가한다[21].

  22. J. Tan, W. Cheng, W. J. Rogers, "From telemedicine to e-health: Uncovering new frontiers of biomedical research, clinical applications & public health services delivery,"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Special Vol.42. No.5, pp.7-1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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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유헬스케어에서 서비스 제공자는 각기 다른 원격 단말기로부터의 정보와 지식을 종합하고 적절한 시기에 각각의 중요 상황에 대응한다[22].

  23.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3,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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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 유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사용의도가 높다는 것은 서비스 제공자인 의사들이 유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갖고 있다는 것으로, 이는 정보기술사용의 행위의도가 실제 사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Davis 등[23]의 기존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제약조건이 해결되면 활발한 도입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24. "u-Healthcare가 다가온다", LG경제연구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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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미국이나 동일 등 원격 건강관리 관련법이 통과된 곳에서 유헬스케어 및 건강관리 시장이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24].

  25. 김헌성, 조재형, 최윤희, 오정아, 이진희, 윤건호, "만성질환자 관리를 위한 유비쿼터스 헬스케어시스템", 한국통신학회지, 제27권, 제9호, pp.3-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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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성질환 대부분은 병원의 의료서비스(진료/치료)와 의사의 의학적 가이드 및 관리에 기반을 둔 자기관리 서비스가 함께 이루어져야만 의료서비스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25].

  26. 박민진, 정문희, "유헬스케어 도입전후 방문건강 관리 건강지표의 관찰", 한국생활환경학회지, 제 15권, 제1호, pp.42-5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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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민진 등[26]의 연구에 따르면 유헬스케어 서비스 도입 후 대상자의 건강인식 수준 및 (영양, 운동, 질병관리, 투약 및 합병증 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빈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 D. S. Wakefield, D. Mehr, L. Keplinger, S. Canfield, R. Gopidi, B. J. Wakefield, R. J. Koopman, J. L. Belden, R. Kruse, and K. M. Kochendorfer, "Issues and questions to consider in implementing secure electronic patientprovider web portal communications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Vol.79, Iss.7, pp.469-47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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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관련해서는 Wakefield 등의 연구[27]에서도 업무 흐름, 교육, 성과 측정을 실행 관련 고려 이슈로 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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